[조직행동론] 집단간 갈등원인과 해결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집단 간 갈등의 원인

2.집단 간 갈등의 결과

3.집단갈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

4.집단갈등의 관리(해결)

5.집단 갈등의 종합모델

6.마무리
본문내용

시간인식의 차이 - 집단 간 인식하는 시간의 개념이 다름

EX) 생산부서와 연구개발부서

지위의 차이 - 집단 간 지위의 차이가 갈등의 대상이 됨

EX) 인사부서와 영업부서

(1) 집단 갈등의 역기능적 결과

① 집단 내의 변화

② 집단 간의 변화

(2) 집단 갈등의 기능적 결과
갈등의 회피
단기적인 갈등해소의 전략, 서로간의 적대감을 식히고 갈등의 심화를 피하는 방안.

공동 관심사의 강조
집단간의 차이점은 무시하고 공동 관심사를 강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계기 제공.

협상
쌍방간의 협상을 통해 갈등해소, 비슷한 수준의 힘을 갖고 있는 경우 바람직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조직갈등과 조직내 권력과 정치적 행동
  • 갈등가. 목표갈등①접근-접근갈등 ②접근-회피갈등 ③회피-회피갈등 나. 좌절갈등 다. 역할갈등 2) 집단 간 갈등가. 계층적 갈등 나. 기능적 갈등 다. 라인-스텝 갈등 라.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간의 갈등 런데서 발생되는 갈등을 말한다.3)신세대-구세대 갈등, 상사-부하의 갈등가. 신세대-구세대 갈등 *신세대 가치관의 특징*구세대 가치관의 특징나. 상사와 부하의 갈등 5. 갈등관리1) 정의와 목적2)갈등관리의 방법가. 문제의 공동해결 나

  • [조직행태론]권력행사와 갈등의 관리
  • ◈ 목 차 ◈제 1 절 권력행사1. 권력의 정의2. 권력의 원천3. 권력관리4. 권력에 대한 반응5. 임파워먼트6. 멘토링7. 권력행사와 조직정치제 2 절 갈등의 관리1. 갈등의 기본개념2. 갈등의 유형과 수준3. 갈등의 원인4. 갈등의 결과5. 갈등해결의 기본양식6. 구체적인 갈등해결 전략7. 갈등의 관리기법제 1 절 권력행사power : A(사람,집단)가 B로 하여금 어떤 행동(관심사)를 갖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 동전의 앞 뒷면의 관계1. 권력의 정의 권력

  •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유형과 원인을 설명하고,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유형과 원인을 설명하고,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1. 갈등의 개념조직상의 갈등이란 행동 주체 간의 대립적 내기 적대적 교호작용을 말한다. 이러한 갈등은 조직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인의 조건 여하에 따라 빚어지는데 갈등은 조직의 현상 유지적 균형을 교란시키는 요인이다.Litterer(1976)는 갈등을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으로 상대적 손실을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방법을 제정하고 학부모나 시민 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 폭력 예방 조직을 구선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해야 한다. 더 나아가 사회전체가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관과 사회 풍토를 만들어 가야 한다. 그럴 때 비로소 하교 폭력은 설자리를 일게 될 것이다.또 해결방안으로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전담교사의 역할을 강화시켜야 한다. 현행법에도 학교폭력을 위한 예방교육을 의무적으로 하도록 명시되어 있으나 정규교과

  • 사례를 통해본 갈등관리
  • 갈 등 관 리I . 서 론갈등관리의 개념갈등의 유형과 특징갈등의 원인과 결과갈등의 순기능 역기능갈등의 관리방법II. 사례 분석기업소개 사례설명 (원인, 경과) 상생을 위한 노력과 그 결과 및 성과조직행동론 시점을 통해 관찰한 GM대우 노사 사례III. 결 론요약(핵심요인) 및 제안 I . 서 론1. 갈등의 정의목표와 가치의 상반된 견해를 가진, 그리고 상대편이 잠재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보는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의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