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권력행사와 갈등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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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권력행사
1. 권력의 정의
2. 권력의 원천
3. 권력관리
4. 권력에 대한 반응
5. 임파워먼트
6. 멘토링
7. 권력행사와 조직정치
제 2 절 갈등의 관리
1. 갈등의 기본개념
2. 갈등의 유형과 수준
3. 갈등의 원인
4. 갈등의 결과
5. 갈등해결의 기본양식
6. 구체적인 갈등해결 전략
7. 갈등의 관리기법
본문내용
1) 상위목표의 도입

상위목표는 한 부서에서는 달성할 수 없고, 둘 이상의 부서가 함께 노력해야 달성되는 공동목표를 말한다. 따라서 상위목표는 매우 가치가 있어 둘 이상의 부서가 힘을 합쳐서 추구해야만 하는 목표이다. 이와 같은 방법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상위목표가 단위부서의 목표보다 매우 의미있는 목표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이런 상위목표는 갈등 당사자들의 차이보다는 유사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자원의 확충

갈등이 한정된 자원 때문에 발생하였다면 그 갈등상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활용자원을 확충시키는 것이다. 즉 한정된 자원을 단위 부서들이 확보하기 위해 갈등이 유발되었다면, 자원을 확충하여 갈등원인을 해소하면 된다.

3) 문제의 공동해결

이것은 집단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건전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갈등 당사자들을 대면시켜 갈등의 원인을 정면으로 대응하게 하여 해결방안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목적은 갈등 당사자들의 견해차이를 조정하려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려는 데 있다.

4) 조직구조의 변경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조직은 조직구조를 변경할 수 있다. 조직구조 변경의 한 방법은 각 기능과 부서간의 조정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5) 조정기능의 도입

단위부서들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서 갈등이 유발되었을 때 해결방법으로는 상호의존 관계를 감소시키기 위해 조정기능을 도입하는 것이다. 조정은 부서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 주고 상호간의 이해와 조화를 증대시켜 줌으로써 부서간의 갈등을 해소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6) 권위 있는 명령

공식적 상위 권한계층이 갈등관계에 있는 하위집단에게 명령하여 갈등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다. 하위관리자들은 그들이 동의하든지 하지 않든지 간에 상부의 명령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단기적으로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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