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시대 교육][국제화시대 교육][글로벌시대 교육]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한자교육,통일교육,민족교육,세계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한자교육

Ⅲ. 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통일교육
1. 민족 공동체 의식을 적극 고취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올바른 통일관을 형성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3.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4. 고정 관념이나 편견을 없애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5. 수업 방법이 다양해야 한다
6.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와 통일교육 전담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7. 정보화 시대에 맞는 웹사이트․홈페이지의 개설 등 인터넷을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Ⅳ. 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민족교육

Ⅴ. 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세계화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새로운 세계 질서는 국제화, 세계화의 시대라고 불려지고 있다. 국제화와 세계화는 명확한 개념 정립 없이 많은 경우 동일시되어 혼용되고 있다. 흔히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는 국경을 전제로 한 사회(bordering society)의 개방이라면 세계화(globalization)는 나라간의 장벽이 없어진 사회(borderless society)의 개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국제화의 가장 보편적인 개념 정의는 물리적, 기술적 내지는 조세적 장벽이 무너짐으로써 사람, 상품, 서비스 등 각종 분야에서 자유로운 이동이 실현되는 상태를 일컫는다. 한편 세계화의 개념 정의로는 국경 없는 경제의 시대를 맞는 국가, 기업, 개인이 각각의 사고와 행동을 세계화된 규범에 맞추어 가는 것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세계화는 근본적으로 개별 국가의 개념이 약해지고 세계가 단일 공동체로 확산되는 것으로써 일종의 지역 범위의 확대를 의미하며, 세계 속에서의 ‘자유로운 이동 폭의 확대’ 및 ‘경쟁 영역의 확대’ 개념이 내재되어 있다. 즉 세계화는 세계를 한 울타리로 보고 인류 공통의 보편타당한 가치를 중시하는 특징을 가진다는 점에서 방향성을 지닌, 목적적이고 이념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국제화는 국가 단위를 전제로 한 관계 개념으로써 국가 자체의 주체성을 전제로 경제, 제도, 문화의식에 있어 개별 국가 내부의 고착성을 뛰어넘는 국가 간의 상호교류이며 나라마다의 특색을 살려서 그것이 또 다른 조화를 이루어 국익을 극대화해 나가는 상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국제관계, 국제법, 국제회의, 국제협약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국제’라는 말은 관계를 표현하는 개념이며, ‘국제화’는 국가 간 상호작용 관계의 확산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제화는 세계화의 방향으로 가기 위한 전략의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세계화의 이
참고문헌
- 강무섭 외(1995), 교육의 세계화 구상, 한국교육개발원
- 문명식(1996), 한자숙어박사, 웅진출판사
- 백종억(1992), 통일교육의 과제와 재정립 방향 탐색, 통일원, 통일문제연구 통권 제13호
- 이종은(1997),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교양교육의 위상, 세계화와 민주화 시대의 정치와 교육, 한국정치학회
- 윤영관(1994), 세계화-민족주의의 새로운 지평을 위하여, 계간사상, 겨울호
- 조영달(1995), 세계화·국제화, 한국교육의 개혁, 학술심포지엄 : 국제화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해,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정치] 세계화, IT, 신유목 민주주의
  • 글로벌 거버넌스를 확립을 주장하지만 사실상 이것은 미래 희망적 사고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가까운 장래에 실현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점 또한 있다.2. 거버넌스의 개념가. 거버넌스(Governance) (1) 세계화 시대의 통치는 초국가, 국가, 시민사회, 기업, 지방자치제라는 다수의 통치 행위자에 의해서 행해지는 지배, 교환, 네트워킹, 규범으로 이루어지는 연합적이고 연성적인 구조.⇨ 유동적, 국제화, 다층적, 다원적(2) ⇔ Government : 영토

  • 영어공용화와 우리가 나아갈 방향 언어의 중요성 세계화에 따른 영어공용화의 대두 배경
  • 시대에는 영어가 공용화 되면 각종 매체를 통해 쏟아지는 외국의 문화에 대해서 더욱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것이며, 이는 무차별적인 문화 침탈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영어의 공용화는 문화적으로 위협을 주는 것이다.이러한 생각은 찬성론자들이 말하는 지나친 민족주의가 아니다. 진정한 세계화를 위해서는 문화적 독자성을 유지 보존해야만 한다. 나는 진정한 세계화란 각국의 고유한 문화는 존중해 주면서 그러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할

  • 스웨덴 복지사례 연구
  • 세계화와 복지국가의 변화’, 사회발전연구 제5호, 1999, pp.175~204.김영화․이옥희, ‘세계화와 한국 사회복지의 비판적 검토’, 한국사회복지학 제39호, 1999, pp.74~101.윤도현, ‘세계화와 복지국가 : 과연 복지국가는 사라지는가?’, 한국사회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문, 2000.조영훈, ‘생산적 복지와 한국 복지국가의 미래’, 경제와 사회 제45호, 2000, pp.90~113.Andersen, J.G. et al. 1999. The Legitimacy of the Nordic Welfare States: Trends, Variations and Cleavages. M.Kautto et

  • 사회과학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
  • 세계화시대(globalization)의 흐름에 따라 한국 사회에서도 내국인과 다양한 외국인이 공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외국인 노동자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계층을 등장시켰고, 한민족의 동질성을 고집하는 한국사회 내에서 새로운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한국으로 들어오는 외국인 노동자(1) `3D노동` 기피 현상으로 외국 인력을 수입하는 나라로 전환.(2) 외국인 노동자의 수치와 현재 현황. - 국내 체류외국인수 176개국 502,591명. (2000년 10월 28일

  • 국경을 넘는 방법
  • 시대에 프랑스=영국적인 문명 개념에서 독일적인 문화개념으로의 전기를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 것은 메이지 20년대의 이른바 일본주의자들이었다. 이 때에 와서 문화 개념의 특색은 국민주의적인 것이 된다. 「국경을 넘는 방법」 213p의 구가 가쓰난의「동경전보 東京電報」 「일본문명 진보의 기로」발췌부분 참조.구가 가쓰난의 이 논설은 일본에서 최초로 본격적인 문화 인식을 인정한 글이다.국민통합과 문화적 통일은 하나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