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시대 교육][국제화시대 교육][글로벌시대 교육]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한자교육,통일교육,민족교육,세계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Ⅰ. 개요
Ⅱ. 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한자교육
Ⅲ. 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통일교육
1. 민족 공동체 의식을 적극 고취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올바른 통일관을 형성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3.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4. 고정 관념이나 편견을 없애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5. 수업 방법이 다양해야 한다
6.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와 통일교육 전담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7. 정보화 시대에 맞는 웹사이트․홈페이지의 개설 등 인터넷을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Ⅳ. 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민족교육
Ⅴ. 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세계화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새로운 세계 질서는 국제화, 세계화의 시대라고 불려지고 있다. 국제화와 세계화는 명확한 개념 정립 없이 많은 경우 동일시되어 혼용되고 있다. 흔히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는 국경을 전제로 한 사회(bordering society)의 개방이라면 세계화(globalization)는 나라간의 장벽이 없어진 사회(borderless society)의 개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국제화의 가장 보편적인 개념 정의는 물리적, 기술적 내지는 조세적 장벽이 무너짐으로써 사람, 상품, 서비스 등 각종 분야에서 자유로운 이동이 실현되는 상태를 일컫는다. 한편 세계화의 개념 정의로는 국경 없는 경제의 시대를 맞는 국가, 기업, 개인이 각각의 사고와 행동을 세계화된 규범에 맞추어 가는 것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세계화는 근본적으로 개별 국가의 개념이 약해지고 세계가 단일 공동체로 확산되는 것으로써 일종의 지역 범위의 확대를 의미하며, 세계 속에서의 ‘자유로운 이동 폭의 확대’ 및 ‘경쟁 영역의 확대’ 개념이 내재되어 있다. 즉 세계화는 세계를 한 울타리로 보고 인류 공통의 보편타당한 가치를 중시하는 특징을 가진다는 점에서 방향성을 지닌, 목적적이고 이념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국제화는 국가 단위를 전제로 한 관계 개념으로써 국가 자체의 주체성을 전제로 경제, 제도, 문화의식에 있어 개별 국가 내부의 고착성을 뛰어넘는 국가 간의 상호교류이며 나라마다의 특색을 살려서 그것이 또 다른 조화를 이루어 국익을 극대화해 나가는 상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국제관계, 국제법, 국제회의, 국제협약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국제’라는 말은 관계를 표현하는 개념이며, ‘국제화’는 국가 간 상호작용 관계의 확산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제화는 세계화의 방향으로 가기 위한 전략의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세계화의 이
- 참고문헌
-
- 강무섭 외(1995), 교육의 세계화 구상, 한국교육개발원
- 문명식(1996), 한자숙어박사, 웅진출판사
- 백종억(1992), 통일교육의 과제와 재정립 방향 탐색, 통일원, 통일문제연구 통권 제13호
- 이종은(1997),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교양교육의 위상, 세계화와 민주화 시대의 정치와 교육, 한국정치학회
- 윤영관(1994), 세계화-민족주의의 새로운 지평을 위하여, 계간사상, 겨울호
- 조영달(1995), 세계화·국제화, 한국교육의 개혁, 학술심포지엄 : 국제화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해,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