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한자교육 찬반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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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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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한자교육의 필요성
1) 한자는 어렵지 않다
2) 한자는 어릴 때 오히려 배우기 쉽다.
3) 한자는 우리말 습득을 돕는다.
4) 한자문화권의 조화와 BESETO belt구축
2장. 한자교육에 대한 한글교육의 논쟁
1) 한글 전용을 고집하는 것은 절대로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지금은 '한글전용' 어문정책을 펴고 있다.
3) 초등학교 한자 교육 어휘력 신장에 도움 안 돼
3장. 한․중․일 3국의 한자 교육 실태
1) 한국의 한자 교육
2) 북한의 한자 교육
3) 일본의 한자 교육
4) 중국의 한자 교육
5) 한국․북한․일본․중국의 한자 교육 현황
4장. 초등 한자 교육과 교재 구성
1.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당위성
1) 초등학교의 한자교육을 통한 국어교육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2) 기초 능력을 신장시켜 실제의 학습 활동에 기여해야 한다.
3) 한자문화권의 조화로운 발전을 꾀하는 데 필요하다.
4) 바람직한 가치관을 수립하고 전통 문화의 올바른 계승과 발전에 중요하다.
5) 미래 사회를 준비하고 21 세기의 지식 정보화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2.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성격
1) 초등학교 한자는 재량 활동 교육이다
2) 초등학교 한자는 범교과 교육이다
3) 초등학교 한자는 문자 교육이다
4) 초등학교 한자는 실용 교육이다
3. 제7차 교육과정과 한자교육
1) 수준별 교육과정과 한자교육
2) 국민 기본 공통 교육과정과 한자교육
3) 개별 학습과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과 한자교육
4. 서울시 교육청 한문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방법5) 평가
5. 교과서 구성 체제
1) 교과서의 구성 체제
(1) 교과서 체제 구성의 원칙
(2) 교과서 활용 방안
6. 한자 지도상의 유의점
1) 한자 지도 2) 한자어 지도 3) 한자 평가
5장.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찬반론
1. 찬성론
1) 중국의 언어를 배운다면 아마 준비된 성공인이 될 것이다.
2) 한자 혼용(병용)을 해야 한다.
3) 타 과목의 학습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4) 다른 우리나라의 단어들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5) 머리가 유연한 상태의 초등학교에서 이뤄지는 것이 올바를 것이다.
6)한자 단어를 순수한 우리말로 바꾸려면 많은 돈과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2. 반대론
1) 한글은 정보화 시대에 알맞은 언어 체계이다.
2) 한글을 잘 쓸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일이다.
3) 한자교육으로 인한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중된다.
4) 한글보다 한자가 더 우월한 글자라고 오해할 소지가 많다.
5) 한자교육은 중고등학교 때부터 실시하는 것이 올바르다.
6장.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문제점
(1) 한글 한자 섞어 써야 직성이 풀리겠다는 말이다.
(2) 한자 교육은 암기위주의 학습으로 어린 아이들의 창의력을 억제 한다.
(3) 사교육비가 엄청나게 증가한다.
(4) 급속히 변화하는 국제화 시대에 발을 맞출수가 없다.
(5) 한문 글자를 쓰면 엉터리 한자말을 만들어 낸다.
7장. 한자 교육이 나아갈 방향
1) 초등학교에서의 한자 교육 실시 문제
2)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조정 문제
3) 한자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문제
Ⅲ. 맺 음 말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민족문화 형성에 있어서 국어의 영향력을 볼 때, 한자가 우리 문화에 미친 영향력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면에서 한자 교육은 결코 소홀히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광복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어문 정책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한글 전용, 상용한자 사용, 국한문 혼용 등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 해왔는데 지금도 신문, 잡지 등에서는 한자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특히 초·중등학교에서도 한자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찬·반 시비와 교육 과정에서 한자 교육의 삽입 또는 삭제로 그 통일성을 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지금까지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로 우리나라의 대학생 절반 이상이 신문을 제대로 못 읽는가 하면, 학업에 필요한 도서를 읽는 것조차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초등학교 졸업자는 국민의무의 하나인 국방의 의무를 다할 수 없고, 한자를 필요로 하는 업종에 취업을 하고서도 한자 공부를 따로 해야되는 사태까지 생겨났다. 사람은 사물을 생각하고 이해하는 말의 깊이가 깊을수록 사고의 정밀도가 높다고 한다. 말을 정확하고 풍부하게 쓰는 사람이 모든 방면에서 성공하고 있음은 국어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며 한자어의 이해가 국어 이해와 직결되어 있으므로 한자교육이 바로 국어교육의 지름길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자어가 우리말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한자어로 된 단어의 뜻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국어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은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이며, 따라서 한자교육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실시해 나가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초등학교 한자교육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통해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초등학교 교육한자 선정 및 이의 효과적인 지도방법 제시를 통해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한자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가. <도입글>역대 교육부 장관 13명이 초등학교 한자(漢字)교육 실시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최근 대통령에게 제출함으로써 1970년 박정희 전대통령 지시로 전면 금지된 초등학교에서의 한자 교육에 대한 찬반 논쟁이 다시 일어날 전망이다. 초등학교 한자 교육 실시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아울러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병용)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둘 필요성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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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정연택,『중․고등학교의 한자교육의 당위성과 효과적인 지도방법』, 학위논문,1986
2. 안승덕, 『한자교육』, 배영사, 1987
3. 안승덕, 『한자교육의 학습과 지도』, 배영사, 1977
4. 권택룡(역), 『중국 문자학 개설』, 형설출판사, 1988
5. 허세욱(편역), 『한문통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76
6. 남광우, 『한자는 어려서부터 가르쳐야』, 교육자료6, 1990
7. 정우상,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필요성』, 한글+한자문화1, 1999
8. 정우상, 『한문과 교육정책과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의 선정』,한자한문교육, 1994
9. 안승덕, 『초등학교 한자교육』, 국어교육59․60, 1987
10. 김왕규,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현황과 방향』, 한자한문교육1, 1994
11. 김왕규, 『초등한자교육의 지도 내용』, 새국어교육 58, 1999
12. 안승덕, 『한자교육론, 아세아문화사』, 1993
13. 이교훈, 『한자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연구』, 학위논문, 1974
14. 방인태(서울 교육대학교)
15. http://kin.naver.com/detail/de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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