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
목 차
A.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의 의미
B.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의 동인
B-1) 동인의 현재 모습
▶ 경제 성장의 따른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1) 경제성장과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와의 관계
2) 소득 2만 달러 시대의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 진행과정
3) 무역의 증가
4) 한국의 경제발전 모습 조명
▶ 경제 성장과 다국적 기업의 증가
1) 다국적기업의 의미와 현재모습
2) 한국에 있는 다국적기업들의 모습
3) 다국적기업의 미래 증가 추이와 의미
-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에 끼치는 영향
▶ 인력의 이동
1)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원인과 현재수치
2) 외국인 노동자의 다민족 다문화 형성 모습
3) 동남아시아 노동력이 한국으로 유입되는 이유
- 동남아시아의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제상황
- 제도적인 부분의 지원
4) 외국인 노동자의 문제점과 해결책
5) 외국인 강사 증가와 문제점
▶ 한류의 영향
1) 한류의 발생원인
- 문화컨텐츠의 이동과 수출
2) 관광객의 증가
▶ 외국 유학생 증가
1) 외국 유학생의 현재 모습과 증가원인
- 외국인 입장에서 본 한국
- 국적별 외국인 유학생 추이
- 유학생 지원의 확대
2) 외국인 유학생의 미래모습
3)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가 다민족, 다문화 사회에 끼치는 영향
▶ 국제결혼의 증가
1)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 안에서의 국제결혼의 현재 모습
2) 미국의 국제결혼
3) 국제결혼의 문제점
▶ 한국의 다민족, 다문화 사회의 종합적인 모습
1) 다민족 다문화 사회의 현재 모습
2)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의 문제점
3) 문제점의 해결책
- 민족, 종교, 문화적인 측면
4) 현재의 모습으로 조명한 미래의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
- 다민족, 다문화 특징을 잘 활용한 도시들
B-3) 다민족, 다문화사회로 진입하는 한국의 미래모습
C.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의 영향
▶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D, E 다민족, 다문화 사회에서 기업들이 고려할 점
A.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의 의미
자민족의 우수성과 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경우에 다른 여러 문화나 인종의 섞임으로 일어날 수 있는 혼란을 줄이고 고유한 문화를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세계화 단계라 할 수 있겠다. 미국을 필두로 이미 서양의 여러 나라에서는 이미 다문화 현상이 오래전부터 일어났으며, 단일 민족 국임을 강조하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아시아 국가에서도 이제 초기 단계에 들어 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10ㆍ20대 신세대는 부모 세대와 달리 친구를 사귀거나 연애할 때 피부색을 개의치 않아 `색맹세대`로 불린다. 같은 관심사와 생각을 가졌다면 인종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지나가는 피부색이 다른 외국인을 조금은 신기해하는 눈으로 보는 곳이다. 외국인의 수가 계속 증가하고는 있지만 그들과의 소통이 활발하지 않고 그들과 가까워져서 그 나라의 문화를 알고 경험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하여 접하기 위해서는 책이나 인터넷 또는 다큐멘터리성의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였다. 그리고 가끔씩 큰 명절을 맞아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tv에 등장하여 그 나라의 풍습이나 문화를 알리는 정도였다.
하지만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TV프로그램 ‘미녀들의 수다’는 국내 거주하는 다양한 국적의 20대 외국인 여성이 출연해 그들의 눈과 입을 통해 한국을 다시 알아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이런 프로그램이 생긴 것과 더불어 우리나라에 이렇듯 많은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 있고 우리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실로 놀라웠다.
더욱이 이제 패널로 출연했던 몇몇 외국인 출연자들은 방송, CF, 드라마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을 넓힐 정도로 다수의 팬을 확보하기도 했다. 이 프로그램이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은 것은 우리의 시각이 아닌 외국인의 시선을 통해 다르게 해석된 한국 문화에 대한 평가와 함께 외국의 다른 문화와 생각을 알고 싶어 하는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켰기 때문이다.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수의 증가, 국제결혼의 증가, 국제화와 과학 기술의 발전 등 우리나라가 다민족, 다문화 국가로의 발전 이유는 다양하며, 우리나라가 미국과 같이 여러 인종이 뒤 섞여서 살아가는 나라가 되는 것은 좋든 싫든 언젠가는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B.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의 동인
▶ 경제 성장에 따른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1) 경제 성장과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와의 관계
우리는 한국의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의 발전동기는 경제개방에 따른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보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문화 컨텐츠의 활발한 교류 등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 모든 일을 가능하게 만든 것은 경제성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에서이다. 경제성장이 뒤처진 아프리카의 나라들이나 몇몇 아시아 나라들 경우를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듯이 문화적으로 경제적으로 활발하게 교류나 발전이 일어나지 않는 나라에서는 다문화 프로세스의 진행이 더디게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되어진다.
*자료:법무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다문화가족 청소년(4) 다문화 가정의 특징(5)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문제점 2.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 현황 (2) 다문화 교육의 문제 (3) 다문화 교육의 연구 동향 Ⅱ. 본론3.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 (1) 법적 논의의 필요성 (2)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4. 정책의 시행 (1) 각 분야별 시행 정책 (2) 지방자치에서 시행하는 정책 5. 다문화정책의 문제점 (1) 다문화교육정책의 문제점(2) 법적(호적) 문제점(3)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 [ 글로벌 인재 유치 전략과 우리나라의 글로벌 인재 전략] 세계각국의 글로벌 인재 유치 전략과 우리나라의 글로벌 인재 전략
  • 목표로 한 SK 인재육성 전략 한국인사관리협회 | 김상호 | 2004 글로벌 기업에 적합한 인재가치 :비전이 열정적 인재 만든다KMA미디어 | 정만국 | 2006 글로벌기업, 인재전쟁 시대의 채용프로세스 :우수인재 채용 전략JOBKOREA | 소재용 | 2005 (주)LG화학 :고성과를 창출하는 글로벌 일등인재 육성 :인재개발 프로그램한국인사관리협회 | 박창헌 | 2005 글로벌 로드맵 구축, 글로벌 인재의 전략적 확보와 유지 :2005년 HR전략한국인사관리협회 | 김민영 | 2005

  • [인적자원관리] 한국기업의 여성인력 활용과 향후 과제(IBM의 여성인적자원관리 사례 중심으로)
  • 사회 환경 조성, 남녀 평등한 고용제도 및 환경이 완전히 정착되지 못한 상황에서 여성고용정책이 추진됨으로써, 여성취업촉진은 가정영역에서 출산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이 그 동안 우리나라 여성인력정책이 일정 수준까지 여성고용을 양적, 질적으로 제고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여성고용과 관련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를 보여 왔고, 이로 인해 지속가능한 국가전략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이러한 현상은

  • [국제통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
  • 사회 초년생으로서 고급 대형차 고객 이라기보다는 중형차나 소형차 고객이라고 볼 수 있다. 엄청난 잠재시장이 향후 계속적으로 생겨나는 것이며 아직까지 인도의 경제수준이나 문화로 볼 때 저 출산을 걱정하기엔 이르다. 이들 젊은 세대에게 성공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현재 현대가 현재 두텁게 형성되어있는 젊은 세대와 앞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계속 등장 하게될 젊은이들에 초점을 맞추어 촉진전략을 계획해야 한다. 광고의 경우 젊은이들의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
  • 사회 초년생으로서 고급 대형차 고객 이라기보다는 중형차나 소형차 고객이라고 볼 수 있다. 엄청난 잠재시장이 향후 계속적으로 생겨나는 것이며 아직까지 인도의 경제수준이나 문화로 볼 때 저 출산을 걱정하기엔 이르다. 이들 젊은 세대에게 성공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현재 현대가 현재 두텁게 형성되어있는 젊은 세대와 앞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계속 등장 하게될 젊은이들에 초점을 맞추어 촉진전략을 계획해야 한다. 광고의 경우 젊은이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