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연친화교육활동구성와 교수원리 및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자연과 친해지고 교감하며 탐구하기로 접근하는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1. 자연친화교육의 방향
2. 교육활동 구성 및 교수원리
(1) 자연과 친해지기
(2) 자연과 교감하기
(3) 자연을 탐구하기
4. 환경구성 원리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성경에 고린더 전성에 보면 ' 사람이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때를 생각하라' 는 구절이 있듯이 인간은 흙, 자연속에서 생활하면 가장 인간다운 모습을 보일 것이다. 즉, 자연은 우리 인간의 품안이고 미래에 다시 돌아갈 품안의 안식처인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지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건전한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아동은 본성 그 자체가 선하고 착해 세립미진되고 순수하고 사심이 없는 청정무구의 상태다. 즉, 자연에서 태어난 어린아이는 자연을 그대로 닮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몸과 마음과 영혼은 자연의 본성 그대로 이다. 살아있는 생명체는 그자체로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건강한 삶은 맑은 공기와 물, 오염되지 않은 땅을 딛고 활발히 움직이는데서 나온다. 그러므로 인간이 맑은 공기와 물, 오염되지 않는 땅에서 생활한다면 그만큼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여 오랫동안 장수할 수 잇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복영 (1998). 에코페미니즘과 홀리스틱 교육 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 2(2) 23-30
김현제 (1997). 열린교육의 현대화를 위한 홀리스틱 교육의 탐색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 상간호 3-21
남효창 (2004). 유아를 위한 체험환경교육 유아교육 교원 직무 연수 교재
라정숙 (2003). 개념변화 교수법에 기초한 과학교사교육이 유아교사의 과학교수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3(1) 79-103
명지원 (2000). 홀리스틱 교육에 의한 통합교육과정 구성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민성길 (2001). 어린이 발달과 지연 한국어린이 육영회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자료집
서신영, 2008, 왜관초등학교병설유치원,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신종수 (1999). 대안 학교에서의 생태주의 교육에 관한 비판적 분석-풀무학교와 간디 학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복희 (2000). 자연친화적 보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분석 우석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형숙, 2005,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한국유아교육학회 제25-5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기독교) 대안학교에 대하여Ⅰ 대안학교(代案學校)의 개념1. 대안교육 개념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

  • 공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대안학교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의 생각
  • 0년대 이후 개방학교 ․자유학교 ․비공식학교 ․사회교육 ․평생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과는 다르다. 백과사전에서의 정의대안 교육이란 현행 학교 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쿠퍼(B. S. Cooper)는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배경 프로그램 운영방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목 차Ⅰ. 서론 2Ⅱ - 본론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6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7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9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5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1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25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27Ⅲ - 결론 29실제사례-대학교 부설 유치원Ⅰ. 서론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

  • [유아교육과정] 산업화
  • 자연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빈부의 격차로 인한 상대적 빈곤문제는 어른뿐 아니라 아이에게까지 영향을 주었으며 대량생산 대량소비문화가 팽배함에 따라 아이들에게 환경오염의 문제와 낭비의식에 대한 각성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해졌다. 이처럼 산업화로 인한 가정 및 사회의 변화는 인간생활의 변화를 초래하면서 아이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에 유아교육과정에 있어서 우리가 어떤 대응을 해야 할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