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연친화교육활동구성와 교수원리 및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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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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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자연과 친해지고 교감하며 탐구하기로 접근하는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1. 자연친화교육의 방향
2. 교육활동 구성 및 교수원리
(1) 자연과 친해지기
(2) 자연과 교감하기
(3) 자연을 탐구하기
4. 환경구성 원리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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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성경에 고린더 전성에 보면 ' 사람이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때를 생각하라' 는 구절이 있듯이 인간은 흙, 자연속에서 생활하면 가장 인간다운 모습을 보일 것이다. 즉, 자연은 우리 인간의 품안이고 미래에 다시 돌아갈 품안의 안식처인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지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건전한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아동은 본성 그 자체가 선하고 착해 세립미진되고 순수하고 사심이 없는 청정무구의 상태다. 즉, 자연에서 태어난 어린아이는 자연을 그대로 닮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몸과 마음과 영혼은 자연의 본성 그대로 이다. 살아있는 생명체는 그자체로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건강한 삶은 맑은 공기와 물, 오염되지 않은 땅을 딛고 활발히 움직이는데서 나온다. 그러므로 인간이 맑은 공기와 물, 오염되지 않는 땅에서 생활한다면 그만큼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여 오랫동안 장수할 수 잇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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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제 (1997). 열린교육의 현대화를 위한 홀리스틱 교육의 탐색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 상간호 3-21
남효창 (2004). 유아를 위한 체험환경교육 유아교육 교원 직무 연수 교재
라정숙 (2003). 개념변화 교수법에 기초한 과학교사교육이 유아교사의 과학교수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3(1) 79-103
명지원 (2000). 홀리스틱 교육에 의한 통합교육과정 구성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민성길 (2001). 어린이 발달과 지연 한국어린이 육영회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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