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교육주체 운동과 대안교육 학습권을 돌려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 교육이란 우선 잠정적으로 현행 학교 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쿠퍼(B. S. Cooper)는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 이러한 의미의 규정은 다소라도 분석적으로 보려고 하면 별로 도움이 안 된다. 왜냐하면 현행 학교 교육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움직임이란 60년대 이후 각국에서 시도된 교육 개혁에서 70년대의 탈학교 운동, 그리고 최근의 80년대 이후의 작은 학교 설립 운동에 이르기까지 너무 광범위하고 그것들 사이에 어떤 공통점을 찾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또 대안 교육이라는 말 자체도 명확한 개념을 담기에 적절하지 못하다. 또한 대안이란 양자택일의 상황에서 기존의 것 대신에 선택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과연 기존의 교육과는 완전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가능한지는 의심스럽다. 하지만, 개념적으로 애매한 표현이라고 해서 그것이 의미를 갖지 못한다거나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이러한 애매성을 접어 두고, 대안 교육으로 지칭되는 것들을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눈다면, 기존의 학교 교육의 변형된 형태로서 대안적인 것을 찾으려는 것과 기존 학교 교육의 형식과 내용 자체를 뛰어 넘으려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대안학교
대안학교는 교육법적으로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된다. 또한 일반적으로는 공교육체제가 구축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 온 획일적이고 지식위주의 편중된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가 가지고 있는 대안적 목적을 분명히 하고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대안적인 사고를 가진 교사가 대안적인 교육내용(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과 자유를 바탕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대안적 교육방법으로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학교를 말한다.
1-2. 특성
1)인간성 존중
-고도의 지식산업으로 인해 비인간화 되어가고 있는 인간성을 회복시켜 나가는 것이 교육의 과제
-일반학교의 지식위주의 암기 교육, 획일적인 평가 등으로 가장 중요한 인간성 교육을 도외시하고 있음에 반해 대안학교는 인간성 존중의 가치를 지향
-학력사회에서 입시과목 이외의 교과나 학습을 등한시하고 자신의 관심이나 취미를 희생시키어 몰개성적이 되고 있는 일반학교에 대한 반기
2)개인의 자유를 존중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최대한 부응 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의 학교를 추구
-기존의 일반학교에서는 개인의 자유로운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2004 OECD 통계자료
강대중(2002)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이선숙(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자료집(1996)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그 두 번째』
현병호(2001) 『대안교육의 다양한 흐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실천위원회 엮음(1999), 『학교붕괴』
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김명신(2002)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김창엽『학교선택권에 대한 고찰』
정진곤 외 2인『대안학교 교육이념 및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
대안교육연대 심포지움 자료집(2005) 『대안학교의 제도화 어떻게 봐야할까?』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발도로푸 학교(대안학교) http://naganbae.co.kr/salutare/D/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정의,목표,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학원교육,통계, 평생교육(평생학습)경제학적관점,문제점,제언
  • 교육이라는 돌파구를 강요하게 되었고, 생존권적 차원에서의 평생학습권이라는 가치개념이 법적위상에 까지 자리 잡게 되었다.UNESCO, OECD, World Bank, APEC, EU 등에서는 ꡒ만인을 위한 평생학습ꡓ을 강조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ꡒ21세기 지역사회 학습 센터ꡓ를, 일본에서는 ꡒ평생학습추진센터ꡓ를, 영국에서는 ꡒ평생학습 마을 및 도시 만들기ꡓ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한지도 이미 오래다.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우리나라는 평생교육법을 탄생

  • [평생교육방법론 3학년]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사회교육의 역사는 모든 시민들, 특히 사회적 약자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동체사회를 이루기 위한 하나의 사회운동의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모든 시민들에게 학습 향유의 기회, 행복을 추구할 학습권의 제공을 구현하기 위한 평생교육체제의 구축이 사회교육 운동가들의 이상이었다. 평생교육시대가 도래하면서 국가는 학교교육과는 다른 확대된 의미와 보완점을 갖고 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평생교육의 이념과 가치를 체계화하고 법적인 근

  • 헌법과 청소년 레포트
  •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아니하는 정당행위가 되기 위해서는-> 체벌의 목적이 교육상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고,-> 다른 교육적 수단으로 교육이 불가능하여 부득이하게 체벌을 사용 해야하고,-> 체벌이 교육적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학생의 신체발달 수준이나 발생한상해 정도에 비추어 타당성이 있어야 하고, -> 적절한 주의 의무를 기울여야 한다. |제1절| 청소년의 헌법상의 포괄적 기본권*1. 교육권의 개념교육기본법 제3조 학습권모든

  • 학교체육정상화의 과제와 정책의 방향0
  • 운동장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교육은 상급학교 입시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와 컴퓨터 게임 및 학원 등의 사교육 성행으로 인해 학교 운동장이 텅 비어 버린 것이다. 이 때문에 왕성한 신체활동으로 발육이 한창 이뤄져야 할 우리 아이들은 ‘4~50 대의 체력’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러한 문제를 지적 되,「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그 대안으로 내 놓은바 있다. 이에 교육부에서

  • [참교육 학부모회]참교육 학부모회의 의미,역사, 참교육 학부모회의 지향,활동, 참교육 학부모회의 학생인권문제,개선과제
  • 운동의 방식이 성명서발표, 정책적 요구 등의 상층중심으로 진행되면서 교육이란 결국 삶의 방식의 변화라는 것을 수용한다면 학부모교육운동의 진행은 결국 이러한 대안적인 삶의 방식으로 진행되지 못하였다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재 교육위기는 여러 측면들이 복합되어 일어나고 있지만, 그 가장 주요한 측면은 교육을 통하여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 교육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역사적 과제가 불명료하다는 점이라 보인다. 추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