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배경 프로그램 운영방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론 …2

Ⅱ - 본론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6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7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9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0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5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1
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25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27

Ⅲ - 결론 …29

실제사례-대학교 부설 유치원

본문내용

Ⅰ. 서론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한 학문 분야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진보는 지난 5천 년간 우리 조상들의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적용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서양의 첨단 학문에 밀려 미개한 것으로 여겨졌던 세계 각지 모든 민족들의 전통적인 자녀양육 방식과 그들의 오래된 미래에서 아이살림, 생명살림의 지혜를 찾는 이론적 연구와 실천적 적용을 통해 학문적 체계를 갖추어 가게 될 것이다.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자연생태계와 인간의 생존 위기에 직면한 산업문명의 끝자락에서 어린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유일한 길은 생태유아교육이기 때문이다. 이제 아이살림과 생명살림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생태유아교육은 피할 수 없는 시대사회적 요청이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1) 의미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하나의 개념으로 탄생해서 아직 본성과 본질을 충분히 탐구하지 못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다. 대신에, 생태유아교육의 의미를 알아보자.
①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근원적인 생명중심 유아교육이다. 여기서 말하는 유아교육은 태아, 영아 및 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보육'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②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최근 산업문명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을 살리고, 나아가 성장과 개발, 자본과 경쟁의 논리가 지배하는 지금의 유아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③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본래 아이는 부모의 자식, 사람의 아이인 동시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조화사상 내지 천인합일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생태유아교육Subject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생태유아교육의 개요2. 생태유아교육의 특성1) 생태 지향적 가치로의 추구2) 고유문화로의 유아교육 지향3)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3. 생태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비교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변화1)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아이들의 변화2)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교사

  • [교육재활]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 교육․과학부는 다음과 같은 특수교육의 일반목적을 설정했다. (Warnork, 1981) - 알고자 하는 마음을 기르고 합리적으로 질문하고 토론하는 능력,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 및 신체적 기능을 개발하는 것. -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사회기능(직업기능)에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기르는 것. - 효과적으로 언어와 숫자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 - 종교나 도덕적 가치, 타민족의 종교나 생활방식과의 차이에 대한 관용정신을 기르는 것. - 아동이 살고

  • 지역사회와 인간행동
  • 운영한다는 점에서 공공부문과 다르며,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민 간기업 부문과도 다름.(4) 민간 영리 부문(Private sector)- 최근 출현되어 확대되고 있는 부문으로 시장메커니즘을 통해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 하는 형태를 말함. - 영유아 보육 서비스, 교육서비스 등이 가장 대표적임2. 지역사회의 직접적 서비스 1) 프로그램에 의한 직접적 서비스(1) 인구대상별 구분- 아동복지프로그램, 청소년복지프로그램, 노인복지프로그램, 장애인복지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교육까지 이루어 질 것이다. 서강대는 그외의 기타 인터넷이용도 가르치고 있으며 과제로는 영어로 각자의 홈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이라고 한다. 지금 국내의 홈페이지 대행업체는 주로 한글로 홈페이지를 제작해 국내시장 및 해외교포들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교육을 하게되면 영어도 학교문법수준에서 벗어나 외국인들과 직접 사용하게 되어 실용성이 늘게되고, 인터넷도 기본적인 교육이상의 실제 이용을 하는 것이므로 엄청 실력이 향상

  • [사회복지] 가족복지
  •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가족교육, 부모교육, 가족역할 훈련, 대인관계 훈련, 의사소통향상 교육상담, 검사부부상담, 부모상담, 가족상담가족기능보완사업아동 대상 프로그램방과 후 아동보호 및 보육청소년 대상 프로그램공부방 및 도서관 운영, 사회성향상, 감성교육, 심성 발달 프로그램, 진로 탐색 및 지도, 학교사회사업가정문제해결치료사업신체적 장애 관련 프로그램장애아동 조기교육, 특수치료, 장애인 사회적응 프로그램정신적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