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산업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이혼의 현황
2. 이혼에 대한 자녀들의 반응 및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해결방안
4. 가치관의 변화
5.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산업화란 생산 활동의 분업화와 기계화로 2차·3차 산업의 비율이 높아지는 현상과 그에 따른 사회, 문화구조의 변화를 말한다. 산업화의 특징으로는 과학기술의 진보와 생산성 향상, 노동윤리의 확립, 각 직업의 전문화, 노동자들의 획일적 작업, 계층구조의 피라미드화, 농촌인구의 빠른 도시유입, 핵가족의 일반화, 소비형태의 획일화와 소비수준의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산업화는 개인에게 폭넓은 기회와 자유를 주어 사회적으로는 대규모 생산을 달성하고 개인에게는 능력에 따른 풍요를 선사하였다. 그러나 성장제일주의에 입각한 대기업 중심의 산업화 정책은 부의 불균형을 심화시켜 사회적 불평등을 낳으며 도시의 인구급증, 노동자계층의 소외, 아노미 현상, 상대적 빈곤감과 박탈감의 형성, 범죄, 환경파괴, 후진국의 선진국 종속 등의 문제점을 낳아 발전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회가 산업화됨에 따라 도시화가 촉진되고 사회의 주요기능이 도시로 집중되어 조직이 확대되었으며 확대된 조직을 위해 조직의 체계화가 이뤄졌다. 산업화 도시화는 또 다른 변화를 초래하였는데 이러한 변화로 인해서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이론적 근거 또한 변해왔다.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인해 사회가 발전단계를 걷고 있지만, 너무 급작스런 변화로 교육에 있어서 아이들에게 어떤 가치관을 심어 줘야 할지 많은 혼동이 일어나고 있다.

핵가족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이혼률의 증가로 인해 가족의 구조와 형태, 가족의식, 그리고 성의 역할이 변화되는 현상을 낳았고, 가치관이 변화함으로써 정서교육의 중요성이 증가되기 시작했다. 또 도시집중화 현상으로 인해 아이들이 흙을 볼 기회가 거의 없으며 그로 인해 자연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빈부의 격차로 인한 상대적 빈곤문제는 어른뿐 아니라 아이에게까지 영향을 주었으며 대량생산 대량소비문화가 팽배함에 따라 아이들에게 환경오염의 문제와 낭비의식에 대한 각성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해졌다. 이처럼 산업화로 인한 가정 및 사회의 변화는 인간생활의 변화를 초래하면서 아이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에 유아교육과정에 있어서 우리가 어떤 대응을 해야 할지 알아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영유아 프로그램의 경향
  • 교육이다. ‘함께 살기 위한 교육’은 앞의 세 가지를 바탕으로 하는 궁극적인 교육과정에서는 알기 위한 교육 그리고 함께 살기 위한 교육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추천된다.최근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방향설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사회적 요구와 현행 교육과정의 실태 조사 연구 결과 등을 중심으로 논의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사람- 자연 존중 세계관이 반영된 교육과정에 대한 21세기의 시대적 요구21세기는 산업화 사회를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및 유치원에서 활용할수 있는 학습활동 5가지
  • 교육의 중심은 유치원을 들수 있으며 우리 나라 유치원의 시초는 이화 유치원으로 미국의 브라운 리가 1914년 서울의 이화 학당 내에 원아 16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초창기의 한국 유아 교육은 기독교 선교와 함께 발달되었다고 본다. 유치원의 발달과정을 보면, 1920년 유치원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자 조선프뢰뵐상회 탄생 1930∼50년의 무관심과 무시책의 등한기1960년 문교부가 시설기준령 교육과정내적 외적 정비시도1969년 경제발전으로 산업화 보사부

  • [아동정신건강론]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유아교육에서의 컴퓨터의 중요성 및 부모의 역할
  •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유아교육에서의 컴퓨터의 중요성 및 부모의 역할목차1.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2. 유아교육에서의 컴퓨터의 중요성3. 부모의 역할참고문헌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과정 속에서 컴퓨터는 교육은 물론 정치, 사회,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 매체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보급으로 세계적인 정보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교육과정에서도

  • [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은 주로 자연스러운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들의 모습을 관찰하고 관찰결과에서 발견된 행동특성들을 깊이 사유하여 어린이의 본성이나 교육의 큰 흐름을 제시하는 철학적이고 관념론적인 측면에서 연구되었다고 한다. 그 이후 1920년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심리학 이론들이 제시되어 보다 과학적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과정을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이후부터는 산업화로 인한 가족제도의 변화, 여성

  • (방통대 2017-1)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중심, 홀리스틱, 잠재적 교육과정)
  • 유아교육은 주로 자연스러운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들의 모습을 관찰하고 관찰결과에서 발견된 행동특성들을 깊이 사유하여 어린이의 본성이나 교육의 큰 흐름을 제시하는 철학적이고 관념론적인 측면에서 연구되었다고 한다. 그 이후 1920년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심리학 이론들이 제시되어 보다 과학적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과정을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이후부터는 산업화로 인한 가족제도의 변화, 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