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제학] 이베이eBay의 한국 진출-옥션,G마켓 인수와 합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commerce(오픈 마켓) 시장의 현황
eBay의 아시아 시장 진출
eBay의 일본 시장 진출 실패
eBay의 한국 진출 – eBay 코리아가 아닌 eBay 옥션의 등장
1. eBay의 옥션 인수 과정
2. 인수 이후 문제점과 해결과정
3. 인수 과정과 eBay의 향후 전략
eBay의 한국 오픈 마켓 시장 점령 – eBay G마켓 인수
1. eBay, 지마켓을 인수한 이유, 목적
2. eBay, 지마켓 인수의 효과
3. 공정위, eBay-지마켓 인수 조건부 승인
4. eBay, 지마켓 인수의 문제점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2) 우리사주 문제와 옥션 직원들의 반응
매각대금이 대주주인 벤처캐피탈업체 KTB네트워크와 미래와사람, 그리고 권성문사장에게 모두 돌아갔기 때문이 아니다. 옥션 직원들 대부분이 지난해 6월 주당 4만원에 산 우리사주 때문에 현재 빚더미에 올라있기 때문이다. 옥션은 당시 직원들에게 6000만원까지 무이자로 대출해주었는데 상당수 직원들이 1억 원 이상씩 주식을 샀다. 옥션주가는 코스닥등록초기 잠깐 4만 원대를 넘겼을 뿐 그 동안 죽 2만 5000원대를 오르락내리락했다. 당시 옥션의 모 직원은”세계적인 경매업체가 대주주가 된 것은 분명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하지만 앞으로 옥션주가에 eBay 매각 건보다 더 큰 호재가 있을 것 같지 않은데 주가가 2만 원대에 머물러 있어 걱정”이라며 불안감을 나타냈다.
결국 옥션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을 때 옥션 직원들은 공모가를 밑도는 우리사주 때문에 기쁨을 함께 누리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회사에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정작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직원들이 빚더미에 앉을 처지에 놓였다는 사실은 국내 벤처시스템에 대한 회의마저 느끼게 한다.

3) eBay의 직원문제에 대한 처방
지난해 코스닥 등록과 함께 우리사주를 배정받아 큰 손해를 보고 있는 옥션 직원들에 대해 우리사주 배정가와 현재 주가간의 차액이 보상전략을 발표했었다. 옥션에 따르면 당시 eBay 본사는 옥션 직원들이 갖고 있는 우리 사주 50만주에 대해 금전적인 보상을 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당시 옥션 관계자는 "eBay 본사에서 옥션 직원들의 우리 사주 매입 가격과 현재 주가간 차이가 크다는 사실을 전해 듣고 이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을 하는 방안을 고려했다“라고 밝혔었다. 대부분의 직원들이 목돈이 없어 대출을 받아 우리 사주를 배정받은 만큼 이번에 eBay가 차액을 보상하여 침체된 사내 분위기를 끌어올리는데 주력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공정거래 위원회 보도자료 “eBay의 G마켓 인수 조건부 승인” 2008.9.26(금)
공정거래 위원회 보도자료 “eBay의 G마켓 인수 조건부 승인” 2009.4.24(금)
지식경제부 보도자료 “이베이社, G마켓 인수 위해 5.5억불 투자신고” 2009.4.24(금)
“G마켓•옥션 합병하면…” [매경이코노미 경제] 2010.09.01
“G마켓-옥션 합병 꼬이나” - [매일경제 경제] - 2010.11.08 (월)
Kt 경제경영 연구소 이슈 레포트 “국내 e-커머스 시장 동향”
랭키닷컴 8월 11일자 배포 자료
「M&A 최신 사례집」 지은이: 갈절웅, 최도성, 곽수근 펴낸곳: 도서출판 창해
"옥션, 코스닥 상장폐지 결정 " [연합뉴스] 2004.10.01
"[인터뷰]이베이 CEO 멕 휘트먼, 일문일답" [머니투데이] 2004.04.09
"이베이,옥션 주식 공개매수 실패(상보)" [이데일리] 2003.12.12
"옥션, "경영이나 영업전략 상의 변화 전혀 없다"" [연합뉴스] 2003.12.12
"[기업인수] 이베이 "옥션지분 100% 인수"" [한국일보] 2003.11.17
옥션, "이베이 인수뒤에도 옥션 이름 유지" [한국경제] 2001.01.08
[옥션] 우리사주 손해액 보상 [한국일보] 2001.03.18
[기자24시] 옥션직원들의 허탈감 [매일경제] 2001.01.10
[코스닥] 이베이 옥션인수, 벤처 최대 M&A로 기네스등록 [머니투데이] 2001.04.10
[이베이] '옥션 대주주' 지분 확보 [한국일보] 2001.02.16
이베이, 옥션 인수 [한국 경제] 2001.01.08
매각 발표 옥션, 주가는 하락..분석가, "단기중립.장기호재" [한국경제] 2001.01.08
[코스닥] 옥션-이베이 기자회견 일문일답 [머니투데이] 2001.01.08
[사설] (10일자) e베이 옥션 인수 의미 [한국경제] 2001.01.10
[사설] 옥션 이베이 매각의 의미 [매일경제] 2001.01.09
네이버 카페 게시글 참조 http://cafe.naver.com/designforyou2008/15
"美 이베이, G마켓 지분 인수 추진" [아이뉴스24] 2008.8.14
공정위, 美 이베이의 G마켓 지분 인수 조건부 승인 2008.09.25
(특징주)인터파크, 이베이측 G마켓 인수에 급등 [이데일리] 2009.04.13
G마켓, 11번가 때려잡다가 ‘덜미’공정위, 과징금 2억5천만원 부과 및 검찰 수사의뢰…2009년 인수 승인부터 예상됐던 일 [시사서울비즈] 2010.07.19
옥션-G마켓 11월 합병 [한국경제] 2010.08.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인터넷 경매 사이트 `이베이` 경영사례 분석
  • 조직 학습의 향상가치사슬을 통한 기업활동 분석3. 진입시장의 선택현재 한국을 비롯, 전 세계 33개국에 진출해 있음1. 한국에서의 독점적 지위확보美 이베이 옥션 이어 G마켓도 인수-오픈마켓 거래액 7조’유통공룡’ 탄생-국내시장 90% 독식 수수료 횡포 우려도-미국 이베이가 2001년 옥션에 이어 16일 G마켓까지 인수함에 따라 오픈마켓 시장에 총 거래액 7조원대의 ‘유통 공룡’이 등장해 시장 판도에 일대 변화가 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베이

  • [촉진전략] 11번가 IMC 전략
  • 마켓 시장을 만들어가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신뢰도 구축하여 판매량, 재구매율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4. 위협(1) 이베이의 지마켓 인수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이베이(eBAY)의 국내 1위 오픈마켓 G마켓 인수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공정위는 인터넷 오픈마켓 시장은 역동성이 강해 경쟁 제한의 폐해가 적다고 판단해 조건부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G마켓과 옥션은 이번 합병을 통해 시

  • [경영성공사례] 옥션(Auction)의 성공사례
  • 옥션을 이용하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1) 회사명㈜옥션 (Internet Auction Co. Ltd.) ․ 초기 아이빌 소프트의 인큐베이션 업체로 분사 / 자본금 : 2.5억원 (2) 대 표 이재현 ․ 2002년 7월 이재현 사장으로 대표이사를 변경하였으며, 2001년 2월 옥션의 지분 50%를 인수한 eBay와 더불어 옥션의 사업모델 재편과 구조조정을 주도해왔다.○경력2004.08 ~ (現) 이베이 아시아 지역 총괄 부사장2002.05 ~ (現) 옥션 대표이사

  • 옥션, 이베이, 인터파크 온라인쇼핑몰의 성공경영전략완벽분석
  • 옥션 사이트는 한국 온라인 경매 사이트 중 선두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음- 이베이의 옥션 인수를 통해 이베이의 한국 진출이라는 잠재적 위협 요인 제거3)옥션의 소비자 환경분석소비자 상황의 분석- 연령별 소비자 분포는 아래 표와 같다. 4-2.옥션의 성공 마케팅전략1)SWOT강 점약 점․우리나라 최초 인터넷 경매 사이트․480만 명 회원보유, 국내최대 경매 사이트․확고한 브랜드인지도(1천억 원 이상의 가치 평가)․

  • [기업사례] 옥션 vs G마켓(지마켓) 분석
  • 기업사례보고서 e-market place의 주도자옥션 vs G마켓목 차Ⅰ. 서론1. 환경 분석2. 선정 동기Ⅱ. 본론 1. 옥션1. 기업소개 및 연혁2. SWOT 분석3. STP 분석4. 7P 분석Ⅲ. 본론 2. G마켓1. 기업소개 및 연혁2. SWOT 분석3. STP 분석4. 7P 분석Ⅳ. 결론1. 문제점 2. 향후발전Ⅰ. 서론1. 환경 분석최근 쇼핑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연령층이 늘어나고 있고, 그들의 사회 진출이 점점 활발해 지면서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힘들어 지고 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