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 옥션 vs G마켓(지마켓)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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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환경 분석
2. 선정 동기

Ⅱ. 본론 1. 옥션
1. 기업소개 및 연혁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7P 분석

Ⅲ. 본론 2. G마켓
1. 기업소개 및 연혁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7P 분석

Ⅳ. 결론
1. 문제점
2. 향후발전
본문내용
Ⅰ. 서론

1. 환경 분석

최근 쇼핑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연령층이 늘어나고 있고, 그들의 사회 진출이 점점 활발해 지면서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힘들어 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상에 힘입어 온라인 쇼핑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게다가 온라인 쇼핑 시장은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물건을 구매하려는 최근의 까다롭고 꼼꼼한 소비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다.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층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과 발달은 소비자들의 변화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보급률에 따른 기반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 따르면 200년부터 지금까지 국내 전체 가구 컴퓨터 보급률은 17.0%, 76.9%, 78.6%, 80.3% 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월평균 소득 250만원 이상인 가구는 컴퓨터 보급률이 거의 100%에 육박하고 있다. 또한 월스트리트저널이 이용한 OECD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은 IT산업 수준에 대비해서도 월등하다. 이러한 한국의 인터넷시장의 질적 상승으로 온라인 시장은 미래 성장성과 가능성으로 전도유망하다.


2. 선정 동기

오픈 마켓의 선발기업이며 시장수익률 1위를 차지해왔던 옥션이 2006년 후발기업 G마켓에게 1위 자리를 빼앗겼다. 두 기업은 현재 온라인 쇼핑업계에서 1, 2위를 다투며 업계를 이끌어나가는 주도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옥션이 선두자리에서 후발기업들에게 진입장벽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결과였을까 G마켓은 옥션의 문제점을 꼼꼼히 분석하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점점 차이를 줄여왔고 결국은 수익률면에서 앞질렀다. 그러나 수익성에서는 G마켓이 앞섰을지라도 고객의 충성도나 회원수, 실 이용자 수는 옥션이 앞서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온라인 쇼핑업계의 미래 상황은 아직 단정 지을 수 없는 부분이며 두 기업 뿐 아니라 많은 후발기업들의 전략으로 계속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선발기업으로서의 옥션의 전략과 후발기업으로 성공한 G마켓의 전략을 보면서 선발기업, 후발기업 각각의 문제점과 전략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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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09 19: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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