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목표,교육배경,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과서,지도방안,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목표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배경
1. 역사적 상황적 이유 ⇨ 잘 가르치고 배울 수 없었다
2. 언어환경적 이유 ⇨ 전형적인 EFL환경이다
3. 언어적 이유 ⇨ 언어의 차이가 크다
1) 어순: 사고 양식의 표현
2) 발음: 사춘기까지 모국어 사용 -> 발성기관 굳어짐(모국어 간섭현상)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1. 내용체계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2.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
1) 내용 기준
2) 수행 기준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과서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안
1. 교사는 학생을 존중해야 한다
2. 학생을 학습 과정에 참여시켜야 한다
3. 놀이와 게임 주심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4. 학습 활동은 재미있고 다양해야 좋다
5. 말로만 설명하지 말고, 실제로 보여 주는 것이 좋다
6. 수업에 영어를 많이 사용해야 하지만, 한국어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7. 일상적인 표현들은 통째로 익히게 하는 것이 좋다
8. 교실에 영어 코너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어과 교육 과정의 개정 중점에는 ‘과제 중심(task-based)’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체험 활동을 통하여 영어에 흥미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중략)언어활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의사전달 과정이므로 학생들이 과업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 이라 기술되어 있다. Tomlinson은 과제 중심이란 학습자에게 실생활에서처럼 언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교실에서 제공하기 위해 실생활 과제를 바탕으로 학습 과정이나 자료를 디자인하는 것이라 한다. Tomlinson의 정의는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에서 기술한 내용과 일치하는 면이 있는데, 그것은 언어 학습을 위한 과제는 실제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의사소통 활동이 중심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위에서 기술한 과제에 대한 세 관점의 공통점과 교육 과정 해설(Ⅴ)에서 제시한 과제 중심의 의미를 바탕으로 할 때, 현 초등 영어 교육에서 지향하는 과제는 학습자가 실제언어를 사용하여 이해, 표현 및 상호 작용하는 의미 중심 학습 활동으로서 의사소통 과제이자 실제적 과제를 지향한다 할 것이다. 여기서 ‘실제적 과제’란 교육적 과제와 더불어 의사소통 과제를 구성하지만 학습 상황보다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현실감을 특징으로 하는 과제이다. 즉, 학습 과정에서 실생활 언어로 상호 작용하고, 실제적 입력을 사용하며, 과제의 해결을 통해 목표어를 습득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다.
과제의 실제성을 조사하는 객관적인 방법은 그 구성 요소가 실제적인지 살펴보는 것이다. Candlin은 입력과 역할, 환경, 활동, 모니터링, 결과, 피드백 등 7개의 구성요소를 제시했고, Nunan은 목표, 입력, 활동,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 환경으로, Shavelson과 Stern은 내용, 자료, 활동, 목표, 학습자, 학급 환경이 과제의 구성 요소라 했다. Candlin의 요소 중 결과는 목표와 동일한 개념이고, Shavelson 등의 요소 중 자료는 입력과 같은 개념이므로 위의 세 가지 과제의 구성 요소는 목표, 입력, 활동 등의 공통 요소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교육부, 외국어과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임병빈, 영어 교수-학습 평가, 서울 한국 문화사, 1999
* 이재희, 국민학교 영어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응용언어학, 1995
* 정승영, 영어 교수 학습론, 마산 경남대학교 출판부, 2006
* 최진황 외,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이야기지도,과업중심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원리,취약점,내실화방향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이야기지도와 과업중심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원리와 취약점,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언어적 성질1. 구어의 우위성2. 다양한 변이성3. 맥락 종속성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1. 언어 기능2. 언어 재료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 [초등학교영어][초등학교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목표,말하기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웹자원활용지도,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말하기지도와 스토리텔링활용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드라마활용지도와 웹자원활용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말하기지도1. 말하기 지도 방향2. 말하기 지도 내용1) 화제의 내용2) 도구적 내용3) 말하기 지도 내용3. 말하기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중점,지도목적,지도안,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자료,지도기자재,지도방법
  • 영어의 음성 이해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3. 영어를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도와준다4. 열린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도와준다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안1. 지도안의 기본 형태2. 작성상의 유의점1) 학습목표2) 학습과정3) 학습 활동의 순서4) 배분의 문제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자료1. 교과서의 활동과 체제2. 교사용 지도서의 유용도와 내용 구성3. 바람직한 멀티미디어 자료Ⅵ. 초등학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영어과 교육과정1.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한 사화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르는 데 필요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교육에 대한 하나의 청사진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 과정은 한 나라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규정하며, 나라의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국가가 제정하여 고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2020년대가 되면 현재의 초등 학교 학생들이 사회의 주인공이

  •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
  • 내용의 오류 교정은 교사가 직접 해 주기도 하고 학생들끼리 하기도 함2) 놀이와 게임(play & game)을 활용한 지도 연구(1) 놀이와 게임(play & game)의 개념영어과 활동 중심 수업에서 빈번하게 활용되는 놀이와 게임은 협력과 경쟁을 통해 일정한 규칙 내에서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즐겁고 도전적이며 신체적, 정신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와 게임은 실제 의사 소통 상황에서처럼 각각 다른 정보, 의견 차이, 도전성, 기회 등을 이용하는 활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