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안전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재활용,지도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영재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교수․학습 방법
4. 평가
1) 영재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주기적으로 학생 평가, 학교와 교육 기관 평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한다
2) 국가 수준에서는 영재학교(급)에서 영재교육과정의 정신을 구현한 평가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학교 현장에 제공해 주어야 한다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학년별 내용
1. 3학년
1) 듣기
2) 말하기
2. 4학년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3. 5학년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4. 6학년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안전교육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인터넷활용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재활용
1. 교과서
2. 지도서
3. CD-ROM 타이틀
1) Look and Listen 1, 2
2) Look and Speak
3) Listen and Repeat 1, 2
4) Let`s Sing/chant
5) Let`s Read
6) Let`s Write
7) Let`s Role-play
8) Let`s Review
4. 녹음테이프

Ⅸ.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성과는 영어 교육에 쏟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할 수는 없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변인이 있지만 초등교육에서 영어를 실시하지 않은 데에도 하나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초등 영어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언어학적, 심리학적, 신경 생리학적으로 유리한 초등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게 되어 기능 중심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영어교육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영어 교육의 조기화만으로 무조건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음성 언어에 많은 비중을 두어 지도해야 한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가르칠 영어의 소재와 내용은 학생들이 생활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고 접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외국의 생활과 관습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외국인과 만날 수 있는 상황을 중심으로 소재와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상황중심 학습은 실제 또는 그와 유사한 자연스런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언어 수행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의사소통 능력이 길러질 수 있다고 주장되고 있다.
초등영어 교육과정을 통하여 영어 교육의 조기화와 함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물리적정의적으로 실제와 비슷한 최적의 상황 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을 때 영어 교육 목표는 달성 될 수 있으리라고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언어로 인한 상호 작용은 전하고 싶거나 알리고 싶은 정보 즉, 정보상의 공백(information gab)이 있을 때 이루어진다. 더 이상의 정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때 학습자들은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동기 유발과 사고의 과정을 박탈당하고 그 때에 수행하는 언어 행위는 의미도 생명력도 없이 하나의 연습과 훈련에 지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영어를 배우는 방법에 있어서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상황과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 상황은 판이하게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 초등학교에서는 EFL 상황의 교육 여건이 고려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외국어 교수법의 개선 방법으로 침투교육법(Immersion education) 은 실제 언어사용의 자연 환경을 최대한 교실에서 재현시켜 보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고,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에서는 의사소통의 접근 방법을 실제와 비슷한 상황 속에서의 활동을 주장하고 있는데, 단순한 문형 학습일지라도 그 문형을 써야 할 상황을 주어서 학습자들이 실제와 같은 의사소통을 경험하게 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렬 -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 한국문화사, 2001
김진철 외 4인 - 초등 영어 교수법, 서울 : 학문출판(주), 1998
이재희 -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듣기 지도 및 평가 모형, 영어교육 48, 1948
최진황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영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2001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초등영어교육 7(1), 서울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지도안을 작성하여 다양한 사고력 신장에 힘쓴다.1쪽 2. 내용가.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1)1학년;단일 학급내 기본보충심화 수준별 학습을 실시한다. 이를 위한 교수 - 학습지도안에 기본보충심화형 지도 내용을 명기하고 수준별 학습지를 제작하여 활용한다.(2)2학년;지도 요소를 추출하여 단일 학급내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다.(3)3학년;단일 학급내 기본보충심화 수준별 학습을 실시한다. 이를 위한 교수 - 학습지도안에 기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영어과교육 학습전략1. 교수․ 학습 계획2. 자료 준비3. 교수․학습 지도1) CD-ROM 타이틀 적극 활용 2) 열린 학습 및 수행 평가 실시3) 포트폴리오 제작물 활용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Ⅲ. 사회과교육 학습전략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2. 사회과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계획 수립3. 통합적 교수 방법의 강조4.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5.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6. 세계화, 정보화에 대비하는 교육과 교재의 지역화 방안Ⅳ. 미술과교육 학습전략1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활용4. 자료의 효과Ⅴ.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 지도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방법3. 기대효과Ⅵ. 초등학교 에듀넷 지도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4. 효과1) 학생 측면2) 교사 측면Ⅶ. 초등학교 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구성1) 주 자료2) 보조 자료4. 자료의 특성5. 자료의 효과1) 학습 효과면2) 교수 경감면참고문헌Ⅰ.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 지도자료(교육자료)1. 필요성첫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초등학교 영어 교과 도입을 가능하게 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2.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어린이들이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등 급속도로 변천해 가는 시대적 변화에 훌륭히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본다. 그 동안 우리가 영어를 배워 왔어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지 못했던 것은 영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의 미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4학년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 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1. 개인생활2. 가정‧이웃‧학교 생활3. 사회생활Ⅵ. 초등학교 3, 4학년의 사회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Ⅶ. 초등학교 3, 4학년의 영어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Ⅷ. 초등학교 3, 4학년의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Ⅸ. 초등학교 3, 4학년의 ICT활용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1. ICT 교육 운영 지침 내용 체계2. 2단계 목표 및 내용 체계 분석1) 목표2) 내용 및 활동3. ICT 교육과정의 평가1) ICT 복식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