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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중점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목적
1. 학생들이 영어에 흥미를 갖고 언어 경험을 하도록 도와준다
2. 학생들이 영어의 음성 이해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3. 영어를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도와준다
4. 열린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도와준다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안
1. 지도안의 기본 형태
2. 작성상의 유의점
1) 학습목표
2) 학습과정
3) 학습 활동의 순서
4) 배분의 문제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자료
1. 교과서의 활동과 체제
2. 교사용 지도서의 유용도와 내용 구성
3. 바람직한 멀티미디어 자료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기자재
1. 투사기(Overhead projector: OHP)
2. 그림 카드(Picture flash card)
3. 낱말 카드(Word flash card)와 문장 카드(Sentence flash card)
4. 오디오․비디오․CD-ROM
5. 웹형 자료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과 유의사항
1. 초등 영어 지도의 방법
2. 활동 중심 지도법
3. 학습 활동 지도시의 일반적인 유의점
1) 노래를 지도할 때
2) 역할놀이를 지도할 때
4. 게임과 놀이를 지도할 때
5. 그 밖의 의사 소통 활동시의 유의점
1) 문화 지도
2) 학생의 오류 수정
3) 교실 영어
4) TPR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의사소통능력이라 하면 듣기와 말하기로 제한하기 쉬우나, 사실 글을 읽고 글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의사소통능력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구어 및 문어의 의사소통능력을 함께 중요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구어 의사소통능력을, 고학년에서는 구어와 문어의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아동은 초등학교 영어과정 4년 동안에 450 낱말, 문장의 길이 7~9 낱말 이하의 기본적인 영어 표현을 배우게 되어 있다.
가지 않으려는 말을 억지로 물가로 끌고 가서 물을 먹이기란 참으로 어렵다. 그러나 목이 타는 말은 내버려두어도 물가를 찾는다. 마찬가지로 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자발적인 학습 의욕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가 학습에 강한 호기심과 자신감을 가지게 할 수 있다면, 이것은 어떤 교수방법이나 교재보다도 효과적일 것이다.
초등영어에서는 영어 학습을 통해서 아동이 영어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 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아동이 영어에 대해 흥미를 지속적으로 가지며, 영어 학습에 성취감과 자신감을 형성하도록 학습 활동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정의적인 목표는 앞의 내용적인 목표와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아동이 영어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면 교육 내용도 쉽게 배울 수 있다. 아동에게 매 주 어려운 시험을 보게 해서 자주 패배감을 느끼게 한다거나, 억압적인 학습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초등영어는 완성 교육이 아니다. 향후 영어 교육의 바탕을 형성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영어는 기본적으로 중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기 이전의 예비 교육의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거나 글을 읽는 능력보다는 영어라는 외국어가 주는 생소감을 덜어주고 친밀한 느낌을 가지도록 해주는 데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은 두 가지 면에서 영어를 배우는 데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첫째는 단일 문화, 단일 언어 국가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 때문에 다른 민족에 비해서 영어를 접했을 때 한층 더 심한 이질감을 느낀다. 둘째는 영어와 영어 알파벳은 우리말과 글과는 매우 다르다는 점이다. 영어는 유럽어에 속하고 영어 알파벳은 한글 자모와는 전혀 공통점이 없다.
참고문헌
1.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영어), 교육부, 1996
2. 박오철, 놀이로 배우는 즐거운 영어교실,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999
3. 오세웅, 영어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서울 사계절, 1999
4. 이완기, 초등 영어교육론, 문진미디어, 1994
5. 정동빈, 영어교육의 새 출발, 서울 학문출판(주), 2000
6. 한국 초등영어 교육학회, 초등영어 교육의 방향,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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