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중점,지도목적,지도안,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자료,지도기자재,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중점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목적
1. 학생들이 영어에 흥미를 갖고 언어 경험을 하도록 도와준다
2. 학생들이 영어의 음성 이해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3. 영어를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도와준다
4. 열린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도와준다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안
1. 지도안의 기본 형태
2. 작성상의 유의점
1) 학습목표
2) 학습과정
3) 학습 활동의 순서
4) 배분의 문제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자료
1. 교과서의 활동과 체제
2. 교사용 지도서의 유용도와 내용 구성
3. 바람직한 멀티미디어 자료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기자재
1. 투사기(Overhead projector: OHP)
2. 그림 카드(Picture flash card)
3. 낱말 카드(Word flash card)와 문장 카드(Sentence flash card)
4. 오디오․비디오․CD-ROM
5. 웹형 자료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과 유의사항
1. 초등 영어 지도의 방법
2. 활동 중심 지도법
3. 학습 활동 지도시의 일반적인 유의점
1) 노래를 지도할 때
2) 역할놀이를 지도할 때
4. 게임과 놀이를 지도할 때
5. 그 밖의 의사 소통 활동시의 유의점
1) 문화 지도
2) 학생의 오류 수정
3) 교실 영어
4) TPR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의사소통능력이라 하면 듣기와 말하기로 제한하기 쉬우나, 사실 글을 읽고 글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의사소통능력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구어 및 문어의 의사소통능력을 함께 중요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구어 의사소통능력을, 고학년에서는 구어와 문어의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아동은 초등학교 영어과정 4년 동안에 450 낱말, 문장의 길이 7~9 낱말 이하의 기본적인 영어 표현을 배우게 되어 있다.
가지 않으려는 말을 억지로 물가로 끌고 가서 물을 먹이기란 참으로 어렵다. 그러나 목이 타는 말은 내버려두어도 물가를 찾는다. 마찬가지로 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자발적인 학습 의욕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가 학습에 강한 호기심과 자신감을 가지게 할 수 있다면, 이것은 어떤 교수방법이나 교재보다도 효과적일 것이다.
초등영어에서는 영어 학습을 통해서 아동이 영어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 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아동이 영어에 대해 흥미를 지속적으로 가지며, 영어 학습에 성취감과 자신감을 형성하도록 학습 활동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정의적인 목표는 앞의 내용적인 목표와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아동이 영어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면 교육 내용도 쉽게 배울 수 있다. 아동에게 매 주 어려운 시험을 보게 해서 자주 패배감을 느끼게 한다거나, 억압적인 학습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초등영어는 완성 교육이 아니다. 향후 영어 교육의 바탕을 형성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영어는 기본적으로 중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기 이전의 예비 교육의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거나 글을 읽는 능력보다는 영어라는 외국어가 주는 생소감을 덜어주고 친밀한 느낌을 가지도록 해주는 데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은 두 가지 면에서 영어를 배우는 데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첫째는 단일 문화, 단일 언어 국가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 때문에 다른 민족에 비해서 영어를 접했을 때 한층 더 심한 이질감을 느낀다. 둘째는 영어와 영어 알파벳은 우리말과 글과는 매우 다르다는 점이다. 영어는 유럽어에 속하고 영어 알파벳은 한글 자모와는 전혀 공통점이 없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영어), 교육부, 1996
2. 박오철, 놀이로 배우는 즐거운 영어교실,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999
3. 오세웅, 영어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서울 사계절, 1999
4. 이완기, 초등 영어교육론, 문진미디어, 1994
5. 정동빈, 영어교육의 새 출발, 서울 학문출판(주), 2000
6. 한국 초등영어 교육학회, 초등영어 교육의 방향,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진급자격,특별보충과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교수학습자료,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방향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