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 개념,유형,이론변화양상,연구절차,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문제해결능력향상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개념

Ⅲ.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유형
1. 객관주의에 기초한 설계
2. 구성주의 수업 설계
3. 객관주의적 및 구성주의적 수업 설계의 차이

Ⅳ.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이론변화양상

Ⅴ.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연구절차

Ⅵ.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문제해결능력향상 모형

Ⅶ.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선진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교 재구조화나 우리나라의 신교육체제를 위한 교육개혁 조치가 결국 ESD의 맥락에서 교육체제 패러다임의 전환의 울타리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누차 논의된 바와 같이 교육체제가 바뀌게 되면 그 하위체제인 교수체제는 당연히 상위체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생존하기 위해서 근본적인 변화가 와야한다(Hutchins, 1996). ISD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즉 수업의 모습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를 산출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ISD모형은 ADDIE(즉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은 과정을 가진다. 그러나 교육체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서, ISD가 교육체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학습에 초점을 둔 수업”(learning-focused instruction)을 생성해내며 활력이 넘치고 성장하는 분야가 되기 위해서, 다섯 가지의 중요한 변화가 ISD에 필요하다(Reigeluth, 1996a).
첫째, ISD의 과정은 일련의 의사결정과정이다. ISD의 과정은 분석(analysis)-종합(synthesis)-평가(evaluation)-변화관리(change)의 “ASEC의 순환적인 의사결정의 사이클”로 바뀌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적시분석(just-in-time analysis)과 즉석평가(zerodelay evaluation), 그리고 계속되는 변화(on-going change)를 통한 의사결정을 중요시한다.
둘째, ISD의 과정은 교수체제의 상위체제(supersystem)에 영향을 준다. 교수체제의 상위체제에는 공교육, 고등교육, 기업교육 등의 여러 맥락의 체제가 있다. 보통교육과 고등교육의 체제는 보다 넓은 사회와 그 조직들의 요구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에 ISD의 변화는 ESD(즉 교육의 체제적 변화)에 반영된다. 반면에 기업교육체제의 경우에는 기업의 수행과 사회적 영향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므로 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에 반영된다.
참고문헌
김동식·장옥년·장상필,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서울 : 원미사, 2002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왕경수, 교수설계이론, 원미사, 200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97
정인성·나일주, 최신 교육 설계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능력의 개념, 의의, 교과 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의 의의 등을 고찰하였다.2.2 해외 및 국내의 교육용 웹사이트 사례와 시사점 분석해외 및 국내의 교육용 웹사이트의 설계와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이 연구의 결과로 제시되는 정보통신기술수준 체계 개발의 이론적 기초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문헌 및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여 최신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중심으로 문헌 및 자료분석을 하였다.2.3 ICT 활용 교수학습모형 설

  • 리엔지니어링 레포트
  • 개념은 MIT 대학의마이클 해머(Michael Hammer) 교수의 Reengineering Work : Dont Auomate bliterate라는 논문이 처음 소개되면서 등장하였다. 그는리엔지니어링을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핵심적인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원천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더 쉽게 말하면 BPR 이란 현재의 업무수행, 기준절차, 도구, 지식 기술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process를 혁신적을 재설계

  • BPR 리엔지니어링
  • 향상의 열쇠이다(Hammer and Stanton, 1995, p 5).위의 주장들과 같이 리엔지니어링의 저자들은 한결같이 현재 수행되고 있는 업무절차를 그대로 자동화 시키지 말고 업무를 프로세스 중심으로 재편하는 작업이 정보기술의 활용에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나 경영정보 연구의 관점에서 보면 그다지 새로운 주장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고객, 경쟁, 변화라는 소위 3C의 발전양상이 현재의 업무방식을 그대로 전산화 할 경우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변화로 인한 새로운 힘의 구조형성인지적 도제이론의 접근방법 비교 (강인애, 1997)구성주의 원칙인지적 도제이론상황적 교수모델인지적 유연성 이론학습의 주도권문제해결의 주변적 참여에서 시작하여 전반에 대한 완전한 참여와 주도다룰 문제 자체의 형성에서 시작하여 문제 해결안을 제시거의 언급이 되고 있지 않은 부분인지적 자기성찰메타인지적 능력 강조:과제 해결 대안들에 대한 탐색, 명료화, 비교분석 능력인지적 도제이론과 동

  • [교육심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벌이 학습태도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문제제기2) 연구의 배경3) 연구의 목적참고: B. F. Skinner의 생애 및 업적Ⅱ. 이론적 배경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1) 강화(reinforcement)의 유형(2) 벌(punishment)(3) 강화의 상대성2) 조작적 조건화와 학습태도(1) 학습태도의 개념(2) 학습태도의 형성(3) 학습태도와 교수의 특성(4)학습태도의 변인(5) 사회적 보상과 학습태도Ⅲ. 조사 설계1) 연구 가설의 설정Ⅳ. 연구 방법1) 연구대상2) 연구절차(1) 자료수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