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성,발달내용, 프로이드성격발달이론과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기본전제
1.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2. 단계설
3. 양극이론
4. 점성설

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성

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발달 내용
1. 유아기(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력)
3. 유희기(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4.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5.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 성실성)
6. 성인기(친밀성 대 고립감 : 사랑)
7. 장년기(생산성 대 침체성 : 관심, 배려)
8. 노인기(통합성 대 절망감 : 지혜)

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의 비교

Ⅶ.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평가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에릭슨(Erik Erikson)은 프로이드의 제자이지만 프로이드와는 다르게 인성 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심리 발달이 점진적 분화의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모든 성격 특성들은(예컨대 자율성이나 성취감 등) 발달의 초기부터 어떤 형태로 존재하지만 이 특성들은 결정적 시기가 있고, 그것들은 단계적으로 나타난다. 에릭슨에 의하면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8단계에 걸쳐 심리-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각 단계에서는 각기 특수한 심리-사회적 특성이 형성된다. 각 단계의 심리-사회적 특성은 긍정적으로 발전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 각 단계에서 형성된 심리적 특성은 그 이후에는 거의 변화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의미에서 각 발달 단계는 하나의 전환점 또는 위기라고 할 수 있다. 부정적 특성들이 모두 다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부정적 특성들이 긍정적 특성들을 압도할 때 발달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기본전제
1.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개인의 발달은 개인 내적, 성숙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이루어져 나간다.
2. 단계설
각 단계에 특징적인 행동유형은 그 단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나타난다.
3. 양극이론
각 단계마다 긍정적인 발달적 국면이 있는가 하면, 그것이 성취되지 않았을 때 반대로 부정적인 발달의 국면이 나타난다.
4. 점성설
발달은 해당 성장체의 기본계획과 시간표(발달 이정표)에 따라 진행되는데, 먼저 발달된 부분을 바탕으로 그 다음의 발달이 이루어짐을 뜻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지명(1999) /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노권(1998) /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의 이론 분석
원은정·고혜원·손희정(2003) / 에릭슨과 호나이,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에릭 H.에릭슨, 윤진·김인경 옮김(1988) /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이학 역(1988) /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 청목서적
함희준 역(1992) /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배재서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ijh4***
    (2012.06.02 18:01:48)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비교연구
  • 비교연구Ⅰ. 서론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1. 프로이드의 생애2.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역사3. 정신역동 이론의 등장배경4. 성격의 역동성5. 방어기제6.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점과 공헌점7.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입각한 치료기법8.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Ⅲ.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이론1. 에릭슨의 생애 2. 이론 3. 성격발달이론(8단계)4. 에릭슨 이론의 시사점 Ⅳ.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분석 및 평가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심리성적 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이론의 비교
  • 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심리성적 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이론의 비교CONTENT정신분석이론I. 심리성적 발달이론1. 주요개념1) 인간의 정신세계2) 성격의 구조3) 방어기제2. 심리성적 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3. 평가II. 심리사회적 이론1.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2. 생의 8단계 : 성격발달의 8단계1) 제1단계 : 기본적

  • 정신건강1C)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프로이드를 포함한 여러 학자들의 성격이론을 비교 해보기로 하자.Ⅱ. 본 론1절.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Freud의 정신분석학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음도 사실이지만, 한편 이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위하고 깊게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20세기 서구문명에 커다란 지적 충격을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Hjelle와 Ziegler, 1981).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三大) 주류로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그리

  • [성격심리학] 심리사회적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에릭 에릭슨
  • 평가1)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의 평가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4)시사점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1.에릭슨의 생애에 대하여그는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근교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덴마크 사람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유태인이었다. 그의 부모는 그가 태어나기 몇 달 전에 이혼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는 친구들 곁에서 아이를 기르기 위해 프랑크푸르트로 이사를 했다. 거기서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
  • 이론에서 청소년기는 5단계인 청소년전기(12~18세)에 해당되며, 청소년전기는 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심적 발달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전기의 주요과업은 동료(또래)관계형성이라고 말할수 있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동료(또래)관계를 통해서 자아정체감을 잘 형성하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론은 행동발달의 생물학적 근거를 제시하였고, 인간의 사회적존재로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고, 모든 인생주기를 포괄적으로 설명하였다.프로이드의 성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