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1. 프로이드의 생애
2.성격의 구조
3. 성격의 역동성
4. 방어기제
5. 성격발달 단계(5단계)

Ⅲ.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 이론
1. 에릭슨의 생애
2. 성격이론
3. 성격발달이론 (8단계)

Ⅳ.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 및 평가
1. 이론에 대한 평가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대한 성격이론을 보다 자세히 비교․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아래에서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이론과 정신 분석학적 성격이론을 본격적으로 짚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봉연, 이순연.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 출판부.
2. 송인섭 (2000). 『교육심리학』. 양서원
3. 이기동, 황응연(1992). 『발달심리학』. 배영사.
4. 이영석 편역(1993).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5. 이춘재 (1988). 『청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6. 조복희, 신화용 편저(1991). 『인간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tma***
    (2015.07.16 01:44:13)
회원 추천자료
  • [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의 한계성을 넘어 그 이상의 것을 파헤쳐보기 위한 그의 단계이론의 시도는 개인과 사회 간에 관계 속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이 이루어지는 것, 곧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성격발달에 대해 접근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Ⅱ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지그문트 프로이드는 1856년 5월 6일 지금의 체코슬로바키아의 한 지역이 된 프라이버그 모라비아 라는 작은 오스트리아에서 일곱 남매 중에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나이 4살 때에 그의 가족은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비엔나로 이주하였으나 프로이드는 1938년 영구긍로 옮겨갈 때까지 이 도시에서 살았다. 프로이는 우수한 학생으로 희랍어와

  • [교육심리]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비교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① 프로이드는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진 반면, 에릭슨은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 역사적 (psychohistorical) 환경을 강조했다.    ② 프로이드는 초기 아동기 경험의 효과에 한정하고 남근기 이후의 발달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나, 에릭슨의 자아발달에 관한 이론은 전 생애를 총망라하고 있다.     ③ 프로이드는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하고 초기 외상이 성인

  •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A+레포트]
  • 이론심리치료가들이 제안하는 성격이론이다. 내담자에 관한 경험과 통찰에 관한 지식을 이론의 기초로 사용한다.(3) 실험에 기반한 이론실험에 기반한 이론은 주로 학습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인데, 개인의 성격 차이를 각 개인이 경험한 환경조건의 차이에서 비롯한 행동 및 사고양식의 차이에 불과하다고 보고, 성격은 조건화에 의해 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Ⅱ. 본론1. 프로이드(Sigmund Freud)와 에릭슨(Erik H. Erikson)의 비교(1) 프로이드의 이론프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을 비교분석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을 비교분석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5단계① 구강기(0-1세)② 항문기(1-3세)③ 남근기(3-6세)④ 잠복기(6-12세)⑤ 생식기(12세 이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8단계① 영아기 (0-1세): 신뢰감 대 불안감② 초기 아동기=유아기 (2-3세): 자율성 대 수치심③ 후기 아동기=학령전기 (4-6세): 주도성 대 죄책감④ 학령기 (7-12세): 근면성 대 열등감⑤ 청소년기 (1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