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이론)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1. 정신의 세계
1) 무의식 세계
2) 전의식 세계
3) 의식 세계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3. 심리성적 발달단계
1) 1단계 : 구강기(출생~1.5세)
2) 2단계 : 항문기(1.5~3세)
3) 3단계 : 남근기(3~6세)
4) 4단계 : 잠복기(6세~사춘기)
5) 5단계 : 생식기(사춘기 이후)
4. 방어기제
1) 억압
2) 고착
3) 퇴행
4) 투사
5) 합리화
6) 반동형성
7) 승화
5.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8가지 위기
1) 1단계(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3) 3단계(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6~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청소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6단계(성인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성인중기) :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성인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III.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대한 평가,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이론)

우리는 꿈을 꾸고 나면 꿈을 해석하고 싶어 한다. 무의식적인 감정이 우리들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은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무의식적인 힘이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킨다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의 가정을 지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20세기 초 이전에는 들어보지 못했던 것이다. 그것은 아동기에 있었던 무의식적 갈등이 훗날 행동이나 성격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프로이드가 사용했던 치료 방법인 정신분석에서 비롯되었다. 이 자료에서는 대표적인 정신분석학적 관점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하기에 좋은것 같습니다.
  • aquage***
    (2018.04.10 12:13:24)
회원 추천자료
  •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 과제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과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하라.학기 : 2011년 2-1차 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분반 : 제 4 분반 분반교수 : 0 0 0 교수님 수강자명 : 0 0 0프로이드는 성격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은 생후 5, 6년 사이에 거의 형성된다고 생각했다. 기본적으로 신체적 성숙 과정이 쾌락을 얻는 신체 부위를 신체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변화시키는 데 일차적인 영향을 준다. 정신분석이

  • 성인학습 및 상담
  • 에릭슨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인생에서 불행이나 잃어버린 기회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인간존재의 나약함과 무상함에 대한 비탄감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단 계심리성적발달단계심리 사회적 위기주된관계대상의 범위성 공실 패12~20세초기생식기(청소년기)정체성 : 어른과의 동일시감, 자기 자치감, 자기 역할의 인식에서 형성역할 훈련 : 자신의 역할, 사회적 규준제시의 불분명에서 형성교우집단

  • [발달심리학]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프로이드의 저서가 폭넓게 읽혀짐에 따라 많은 추종자들을 매료시켰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제자들이 항상 그의 생각에 동조한 것은 아니며 결국 프로이드의 생각의 일부를 수정하여 자기 이름으로 중요한 이론가가 되었다. 이러한 신프로이드학파 학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 중 한 사람이 에릭슨이다(송길연 외, 2000). 이글을 통해서 에릭슨의 생애와 업적,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 8가지 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그리고 저서에

  • [심리학]정신분석 -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 정신 분석 이론1) 중심개념가) 정신적 에너지 나) 리비도2) 의식 구조가) 의식 나) 전의식 다) 무의식3) 성격의 구조가) 원초아 나) 자아 다) 초자아4) 방어 기제5.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1) 구강기 (oral stage)2) 항문기 (anal stage)3) 남근기 (phallic stage)4) 잠복기 (latent stage)5) 생식기 (genital stage)6.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7. 프로이드 심리성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8. 현대 정신 분석적 관점9. 정신 분석의 평가1) 정신 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0k
  • 성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에 충격을 받았고, 정신 분석 이론에 관한 공격은 프로이드의 생애 동안 계속되었다. 에릭슨(Erikson)의 인간발달이론은 1950년에 쓴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라는 저서에 잘 나타나 있다.(오래 전에 시중에 번역되어 나와 있음.)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