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 인간과교육]
- [교육학, 유아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
- 성인학습및상담론 2023년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성인학습및상담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 1학기 과제
- [2014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이론)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1. 정신의 세계
1) 무의식 세계
2) 전의식 세계
3) 의식 세계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3. 심리성적 발달단계
1) 1단계 : 구강기(출생~1.5세)
2) 2단계 : 항문기(1.5~3세)
3) 3단계 : 남근기(3~6세)
4) 4단계 : 잠복기(6세~사춘기)
5) 5단계 : 생식기(사춘기 이후)
4. 방어기제
1) 억압
2) 고착
3) 퇴행
4) 투사
5) 합리화
6) 반동형성
7) 승화
5.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8가지 위기
1) 1단계(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3) 3단계(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6~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청소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6단계(성인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성인중기) :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성인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III.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대한 평가,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이론)
우리는 꿈을 꾸고 나면 꿈을 해석하고 싶어 한다. 무의식적인 감정이 우리들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은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무의식적인 힘이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킨다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의 가정을 지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20세기 초 이전에는 들어보지 못했던 것이다. 그것은 아동기에 있었던 무의식적 갈등이 훗날 행동이나 성격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프로이드가 사용했던 치료 방법인 정신분석에서 비롯되었다. 이 자료에서는 대표적인 정신분석학적 관점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참고 하기에 좋은것 같습니다.
- aquage***
(2018.04.10 12:13: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