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정의,만족도,유능감,성인교육,학력수준,사회계층,자립형사립고등학교,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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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정의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만족도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유능감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성인교육
1. 자발학습의 원리
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
3. 상호학습의 원리
4. 다양성의 원리
5. 참여교육의 원리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학력수준

Ⅶ. 학교교육(공교육)과 사회계층
1. 사회계층과 학업성적
2. 사회계층과 언어발달
3. 사회계층과 교육의 기회
4. 사회계층과 교육에 대한 태도

Ⅷ. 학교교육(공교육)과 자립형사립고등학교

Ⅸ.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1. 학교 교육의 기능과 역할, 목표에 대한 문제
2. 학교를 둘러싼 교육환경의 문제 : 제도의 문제, 시설의 문제
1) 제도의 문제 : 입시제도, 사교육의 증가, 교원양성 제도 등
2) 시설에 관한 문제 : 교육재정의 부족, 비효율적인 재정 집행의 결과
3. 교육활동에 있어서의 문제점: 교육내용에 대한 문제점,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문제점
1) 교육내용에 관한 문제
2)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

Ⅹ.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내실화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인간이 태어나면서 시작되고, 일정한 기간에는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을 통하여 교육을 받게 된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교육은 사회생활 가운데도 여전히 이루어지게 된다. 즉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사회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교는 사회의 작은 한 형태로써 교육을 받는 사람이 성인이 되기까지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생활방법 등을 가르치는 장소가 된다. 결국 학교는 인간이 복잡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기 위하여 의도적인 필요에 의해서 생겨난 것이다. 학교의 학습현장은 교사와 학생의 교육활동이 주를 이루며, 교육활동은 관련된 여러 교육제도 틀 속에서 교육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육활동에서 학부모 역시 교사와 학생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활동의 주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의 교육활동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내적인 체제만이 아니라, 학교의 외적 즉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를 체제분석인 관점에서 볼 때, 학교는 일종의 사회 체제로서 환경체제인 지역사회와 주고받는 투입-산출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그 기능을 수행한다. 즉 학교는 지역사회로부터 요구와 지원을 투입으로 받아들여 그것을 종합하고 전환시켜 그 결과 지역사회에 대해서 지원과 요구의 형태로 산출한다고 볼 수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학교는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지역사회로부터 인적(교사, 학생 등), 물적(재원, 시설) 지원과 정보(문화내용, 사회적 요구 등)를 들여온다. 그리고 이러한 투입을 결합하여 외부로 산출할 수 있는 것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권형준 / 사립학교법과 대학의 자율성, 학교 교육 법학회, 학교교육법연구
양승실 /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1
이일용·김병주·김성기·이명균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육성방안, 교육행정학연구, 2006
이돈희 / 교육 개혁 추진 평가 연구,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200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1), 200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학교교육에 관한 학부모 의식 조사,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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