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 사고력과 미술교육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개정배경,설정배경,기본방향,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개정중점,운영방안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정의,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징,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전개방법,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활동프로그램,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사고력의 개념
Ⅲ. 사고력의 유형
1. 창조적 사고력
2. 비판적 사고력
3. 수렴적 사고력과 확산적 사고력
1) 수렴적 사고력
2) 확산적 사고력
Ⅳ. 사고력의 범주
Ⅴ. 사고력의 구성요소
Ⅵ.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 성향
2. 비판적 사고 능력
Ⅶ.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
Ⅷ. 사고력과 미술교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상황을 [모던에서 포스트모던으로]이라는 논문을 통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현대에서 우리가 갖는 느낌은, 이제 우리 자신이 새로우며,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고 있으며, 모든 것이 가능하고, 어떤 것도 다시 똑같을 수 없고, 어떤 것도 다시 똑같기를 원치 않으며, 우리가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들기를 원하며
과거의 모든 대상, 가치, 정신구조, 일을 행하는 방식들을 제거해 버리길 원한다. 어쨌든 과거의 모든 것이 변형되기를 원한다는 신념에 근거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절대적으로, 그리고 철저하게 현대적이어야 하며 동시에 현대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바로 이것이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의 상황 속에서 우리가 느끼는 방식이다."
포스트모던에서는 과거 그 자체가 과거에 대한 인식, 또는 역사성, 그리고 집단적 기억과 함께 사라져 버린다. 비동시성과 이의 발생이 동일한 시간대 위에서 공존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으로 시작과 종말의 붕괴, 기원의 부정, 인간의 탈중심화, 새로운 것에의 활력, 이성의 탈 신격화, 통일성의 거부, 주체의 공허성, 언어의 한계성, 메타담론들의 해체 등을 지적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세계화, 지식기반사회 등 엄청난 사회변화는 21세기 교실의 변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합리주의를 뛰어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동안 소외되었던 다양성, 특수한 것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부여함으로써 교사들은 학급 전체가 아니라 학생 개인과 일대일로 만나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즉 교사가 학생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일방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확인하고 제공하거나 받아들여야 하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최근 강조되는 다중지능은 교사에게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들을 인정하고, 찾아내고, 격려해야 하는 더욱 전문화된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교사에게는 엄청나게 큰 부담이지만 학생에게는 권리의 보장이 확대된 셈이다. 교사는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1. 김여칠, 역사교육에 있어서의 사고력 신장, 사회과교육 6, 1972
2. 경북 오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의 자발적 미술 활동을 통한 창의적 표현능력 신장, 1997
3.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농원문화사, 1993
4. 윤병희, 사고력의 본질과 평가, 교육평가원연수자료, 중앙교육평가원, 1990
5. 이미경, 질문유형이 국민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주는 효과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89
6. 최창우, van Hiele 모델에 의한 기하학적 사고력 개발에 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김치를 직접 담가 볼 수 있다
- 만5세 (7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5명 분량 (일상생활,놀이활동 / 평가인증 통과)
- [한국어 초급및 중급] 강의참관일지 4회 (1급 문법/1급 듣기/3급 말하기/4급 쓰기)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영유아 프로젝트 우주 프로젝트
-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급식의 의의와 필요성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파수꾼 - 작품 줄거리 분석 문학사적 가치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