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 사고력과 미술교육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고력의 개념

Ⅲ. 사고력의 유형
1. 창조적 사고력
2. 비판적 사고력
3. 수렴적 사고력과 확산적 사고력
1) 수렴적 사고력
2) 확산적 사고력

Ⅳ. 사고력의 범주

Ⅴ. 사고력의 구성요소

Ⅵ.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 성향
2. 비판적 사고 능력

Ⅶ.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

Ⅷ. 사고력과 미술교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상황을 [모던에서 포스트모던으로]이라는 논문을 통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현대에서 우리가 갖는 느낌은, 이제 우리 자신이 새로우며,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고 있으며, 모든 것이 가능하고, 어떤 것도 다시 똑같을 수 없고, 어떤 것도 다시 똑같기를 원치 않으며, 우리가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들기를 원하며
과거의 모든 대상, 가치, 정신구조, 일을 행하는 방식들을 제거해 버리길 원한다. 어쨌든 과거의 모든 것이 변형되기를 원한다는 신념에 근거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절대적으로, 그리고 철저하게 현대적이어야 하며 동시에 현대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바로 이것이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의 상황 속에서 우리가 느끼는 방식이다."
포스트모던에서는 과거 그 자체가 과거에 대한 인식, 또는 역사성, 그리고 집단적 기억과 함께 사라져 버린다. 비동시성과 이의 발생이 동일한 시간대 위에서 공존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으로 시작과 종말의 붕괴, 기원의 부정, 인간의 탈중심화, 새로운 것에의 활력, 이성의 탈 신격화, 통일성의 거부, 주체의 공허성, 언어의 한계성, 메타담론들의 해체 등을 지적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세계화, 지식기반사회 등 엄청난 사회변화는 21세기 교실의 변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합리주의를 뛰어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동안 소외되었던 다양성, 특수한 것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부여함으로써 교사들은 학급 전체가 아니라 학생 개인과 일대일로 만나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즉 교사가 학생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일방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확인하고 제공하거나 받아들여야 하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최근 강조되는 다중지능은 교사에게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들을 인정하고, 찾아내고, 격려해야 하는 더욱 전문화된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교사에게는 엄청나게 큰 부담이지만 학생에게는 권리의 보장이 확대된 셈이다. 교사는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 김여칠, 역사교육에 있어서의 사고력 신장, 사회과교육 6, 1972
2. 경북 오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의 자발적 미술 활동을 통한 창의적 표현능력 신장, 1997
3.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농원문화사, 1993
4. 윤병희, 사고력의 본질과 평가, 교육평가원연수자료, 중앙교육평가원, 1990
5. 이미경, 질문유형이 국민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주는 효과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89
6. 최창우, van Hiele 모델에 의한 기하학적 사고력 개발에 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표현교육을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방안
  •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훈련연습을 전개하여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교과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광고표현활동으로 학력향상에 기여창의적인 광고 재구성 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Humanism의 길을 추구하여 바른 인성 함양시각적광고를 논리적 글쓰기를 통하여 창의력 향상과 올바른 인성을 동시에 추구 (도덕적 글쓰기활동)창의적인 발상훈련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및 창의적 사고력 신장교과교육과 연계한 활동으로 학력향상에

  • 특수목적고 교육과정 연구-과학고와 외고
  • 교육과정 과 해당고교 교육과정 비교해당 특목고 교육과정의 장점, 보완점 및 개인적 견해01. 2011 개정 교육과정 개괄01. 2011 개정 교육과정 개괄1. 고등학교 교육목표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다양한 지식과 기능 습득을 통한 진로 개척, 기본적 학습 역량 및 태도 함양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및 태도 함양폭넓은 문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비판적 사고력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은 곧 구성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개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고 이전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단계,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사례,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모형과 제언
  • 미술교육의 손과 눈 그리고 가슴의 협응력을 통한 표현활동에서 손의 기능 약화 및 머리 중심의 이해 교육으로 변질될 것이라는 견해가 중심을 이룬다. 미술교육이 본질적으로 손과 머리와 마음의 협응에 의한 직접적인 표현활동에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컴퓨터(인터넷)를 통한 미술활동 역시 손과 머리와 마음의 협응에 의한 직접적인 표현활동이긴 마찬가지이다. 단지 매체와 재료가 바뀐 것일 뿐이다. 즉 붓이나 연필 대신 마우스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