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초급및 중급] 강의참관일지 4회 (1급 문법/1급 듣기/3급 말하기/4급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5 / 2024.02.05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어 초급및 중급> 교실수업 강의참관일지 (1급 문법/1급 듣기/3급 말하기/4급 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총 4번의 수업을 참관하여 쓴 강의참관일지 입니다.
강의에 대한 장점 뿐만 아니라, 보완해야 할 점을 사실적으로 서술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영역 별 구체적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급 문법과 관련된 수업으로" 동+(으)ㄹ까요? "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2. 1급 듣기와 관련된 수업으로 "날씨와 계절"을 주제로 내용이 전개된다.
3. 3급 말하기와 관련된 수업으로 "교환과 환불"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4. 4급 쓰기와 관련된 수업으로 "내가 살고 싶은 집"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목차
1.참관정보

2.참관내용
1) 수업 전 활동: 수업 내용과 그에 따른 의견 제시
2) 수업 중 활동: 수업 내용과 그에 따른 의견 제시
3) 수업 후 활동: 수업 내용과 그에 따른 의견 제시

3.참관소감: 느낀 점 및 자신의 생각
본문내용
중 활동

수업내용

중 활동 -동+(으)ㄹ까요? 를 의미 제시와 형태 제시로 나누어 설명함.
-의미제시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 관련 문법이 사용되는지 설명함.
-형태제시를 통해 받침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어떻게 변화하는 지 판서를 통해 제시함.
-연습: 교사가 기본형 동사카드를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동(으)ㄹ까요?형태를 만들어 말함.
-문장 완성 연습, 응답 연습으로 교사 대 학습자 전체, 교사 대 학습자, 학습자 대 학습자 순서로 연습함. -의미를 제시할 때 어떤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표현인지 알려주어 학습자들의 이해를 높임.
-의미 제시에서 동+고 싶다, 동+(ㅂ)시다 표현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선행 학습된 문법임을 유추해볼 수 있음.
-묻고 답할 때 배운 어휘와 문법을 활용하여 배운 내용을 상기시키고 사용할 수 있게 함.
-형태 바꾸기 연습, 교체 연습, 응답 연습 등 다양한 형태의 연습을 통해 학습자에게 충분히 발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참고문헌
한국어 교육 실습. 박경자. 한국문화사. 2021.
한국어 교육 실습-준비,관찰,실제. 서희정 외. 하우. 2019.
한국어 교원자득 취득을 위한 한국어 교육실습. 이은진외. 한국문화사. 2019.
쉽게 배우는 한국어. 우형식 외.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2020.
비타민 한국어4. 조정순 외. 다락원. 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문법 평가, ★문법 평가의 유형12-1 /수행평가의 본질 구현 정도에 따른 평가 방법의 분류12-2 수행평가/ 수행평가의 설계 / 수행평가와 전통적 평가/ 수행평가의 유형13-1 13-2 14-1 14-2 < 8주차 2교시 > < 9주차 1교시 > < 9주차 1교시 > 1. 쓰기 평가의 구성 요인쓰기의 특성 쓰기의 개념 문자 언어를 매개로 의사소통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표현 기능 /읽기와 쓰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구어보다 분명하고 정확하게 표현해야 함| 말하기와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능력의 등급별 평가 목표, 의사소통 능력, 초급, 중급, 고급(5-2) 언어 지식(문법,발음,어휘) 관련 등급별, 주제 및 기능 관련 등급별, 한국어능력시험(6-1) 말하기 평가의 구성 요인 (말하기 특성, 능력, 구인), 말하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 내용(6-2) 말하기 평가 과제 유형, 말하기 평가 도구의 개발(7-1) 듣기 평가의 구성 요인, 듣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 내용(7-2) 듣기 평가 과제 유형, 듣기 평가 도구의 개발< 1주차 1교시 > < 1주차 1교시 >1. 평가 관

  • (민진영)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실습 (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및 설명 교재구성표 1교시, 2.3교시(도제연활마) 3-2: 교안작성III; 도입(유의사항), 전개, 정리, 문법설명예문, 교안 채점표 , 3-3: 교안작성단계(실제) 4-1: 보조 자료의 활용 4-2: 참관수업안내-초급1(1급) 5-1: 참관수업안내-초급2(2급) 5-3: 참관수업안내-중급(3급) 6-2: 참관수업안내-고급(5급)7-1: 모의수업 영상 I7-2: 모의수업 영상 Ⅱ 7-3: 모의수업 영상 Ⅲ < 점수 > < 점수 >강의참관일지?실습토론?< 한메일 통한 공지 >모의수업 계획서는 10주차에 진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및 광고 촬영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고등학교 재학 중 영어말하기 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는 저는,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인재가 되고자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어려서부터 영어에 대해 많은 관심과 소질이 있었기에 어학연수 기간 동안 별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었고, ○○○ College에서 TESL(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Diploma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개월 동안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다녀왔었는데, 저는 캐나다 어학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와 기능문자, 초급용 어휘, 초급용 문법, 언어기능(인사,전화, 약속과 예약, 편지와 메일 등 초급용 문학적, 비문학적 텍스트를 활용한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패러프레이즈한 설화⦁동화⦁시⦁소설⦁대본 등 활용언어예절부탁과 거절 등생활문화지리지리적 특징, 계절/자연환경, 교통 등의식주한복, 일상 음식, 외식, 음식 주문/ 계산하기, 술, 주거(아파트, 단독, 연립, 자취, 하숙 등)여가취미, 관광지, 여관 및 호텔 이용 등세시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