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단계,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사례,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모형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제,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망,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개념
Ⅲ.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단계
1. 표현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Ⅳ.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사례
Ⅴ.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모형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및 발전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인간상은 비판적 사고를 지닌 창의적인 인간이며, 미술과 교육에서는 미적 판단력을 가진 창의적인 인간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관련하여 바람직한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 활동 중심의 미술 교육에서 통합적인 미적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어야 한다. 이는 ‘미술’의 기술을 교육하는 기능주의적인 시각에서 ‘미’를 체험하여 자신의 경험으로 만드는 존재론적인 시각으로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 수업은 미술의 모든 텍스트들이 학생의 생활 세계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학생의 것이 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제7차 미술과 교육 과정의 개정 취지에도 나와 있듯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3영역은 분리되어 존재하는 내용 영역이 아니라 3가지가 어떠한 방식으로든 통합되어 학생의 체험으로 정착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필수 학습 요소를 교사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형태의 수업을 요구한다. 정해진 내용보다는 커다란 범주의 내용을 가지고 세부의 각 활동을 교사와 학생들이 엮어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 과정도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서도 참고 자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셋째,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미술이 표현 능력뿐만 아니라 미적 사고력, 정서 등의 전인적인 측면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교수․학습 방법에는 학습자의 다양한 인격이 고려되어져야 한다. 즉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수준의 능력과 흥미와 학습 양식까지도 수업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하는 미술과 수업에 대한 강조이다. 이는 무엇보다도 평가관의 전환이며, 평가 방법의 개선이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함께 갈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평가는 수업과 독립적인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미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감상 수업, 토론 수업이 미술과 수업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미적 체험, 표현과 함께 작품에 대한 비평적 감상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3),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미술과 (4학년),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권미숙(2002), 미술과 평가의 실태분석과 방향 분석, 대구교대 교육대학원
김정희(1998), 미술교육입문, 형설출판사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이규선(1997), 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는 미술교육의 연구방향, 서울: 사향미술교육논총 제 5집
전북 원평초등학교(2001), 초등 미술 교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토론수업(토론학습,토의학습)원리,운영,(토론학습,토의학습)훈련,사례, 토론수업 절차,방법 분석
- [CAI][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유형,개발모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문제점,활용사례,교육적효과
-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특징,필요성,내용,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제언
- [교육공학] 자원기반학습 수업설계 모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