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젝트 우주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발도르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본문내용
-
◈ 우주 프로젝트 ◈
1 ) 대상 : 만 5세 2 ) 기간 : (4주간)
≪ 프로젝트 활동 준비 단계 ≫
1. 주제 선정의 이유
우주는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과 꿈을 키워주는 좋은 주제다.
신비로운 우주에 관해 관심을 갖고 드넓은 우주를 유아들과 함께 탐색하고자
이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교사의『우주』에 대한 예상 주제망
3. 『우주』 프로젝트를 위한 정보수집
1차적 정보원
실물
* 지구
* 우주선, 우주복, 우주인 음식, 로켓
사람
* 우주 탐사 장 안내하실 분
2차적 정보원
책과 자료
* 「우주」에 관련된 동화자료
- 우주에 가려던 동호, 지구를 파보면, 지구 이야기,
북두칠성 이야기, 별자리 이야기, 지구와 우주,
달을 닮은 거울, 달 아저씨의 외투, 아빠! 달 따줘요
* 「우주」와 관련된 동시자료
- 해, 반달, 우주에는, 별자리, 별을 따보면,
까만 저 하늘 위
* 도서
- 별자리 이야기, 행성 탐험, 우주 끝으로의 여행,
유성과 운석, 별자리와 친해지자, 별자리를 찾아라,
행성, 우주, 태양계
사진
* 태양계 사진
(수성, 금성, 지구,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
* 우주인의 모습, 로켓 우주선
≪ ≪ 프로젝트 전개 단계 ≫ ≫
토의 및 조사활동
구성활동
1단계
<도입단계>
* 우주에 대한 이야기
* 과학관 견학
- 우주에 대한 궁금증
* 우주에 대한 생각 모으기
* 친구와 함께 주제망 구성하기
* 우주 그림 그리기
* 질문 목록 작성하기
* 우주에 대한 유목화
* 우주에 대한 1차 주제망 짜기
2단계
<전개단계>
* 과학관 견학
- 행성에 대한 조사
- 우주인 식량, 우주복에 대하여
* 우주탐험
- 우주를 탐사하기 위해 준비할 것
* 우주인이 된다면
- 우주의 특징을 알고 우주인이
된다면 꼭 해보고 싶은 것 이야기
* 별자리 이야기
- 별자리의 종류, 이름 알기
* 지구의 낮과 밤
-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 알기
* 우주 그리기
* 태양계 관찰
* 지구와 행성 밴다이어 그림
* 수 - 태양계 여행
* 로켓 만들기
* 신체표현
- 별자리 되어보기,
우주인 되어보기
* 수수께끼
* 이야기 꾸미기
* 우주인 삼행시 짓기
* 동시 - 까만 저 하늘위,
별을 보면
* 게임 - 우주복 입고 돌아오기
* 접기 - 태양, 우주 비행기 접기
* 비행접시 그리기
* 별자리 이야기 듣고
장면 그리기
* 내가 만든 별자리
* 달의 변화를 표현 (그림, 신체)
* 게임 - 별 뒤집기, 별밟기
* 낮과 밤 퍼즐
* 밤하늘 꾸미고 관찰하기
* 지구본 관찰 → 지구본 만들기
* 그림자 놀이
* 해, 달, 별 바느질
3단계
<마무리단계>
* 우주 꾸미기
- 우주에 있는 것 조사
- 필요한 재료 정하기
- 역할 분담 하기
* 내가 바라본 우주
- 필요한 재료 조사
* 「우주」 프로젝트를 마치고..
* 우주 꾸미기
- 락카 칠하고 행성 그림 그리기
- 재활용하여 로켓, 별 꾸미기
- 우주선 붙이기
* 내가 바라본 우주
- 배경판 그리기
- 우주인 그리기
- 언어 : 내가 우주인이 된다면..
1. 1단계 : 도입단계
1) 『우주』에 대한 사전 경험 그리기 및 이야기 나누기
우주에 대하여 보았던 자신들의 경험을 이야기 해 보고 그림을 그려 본다.
<경험 나누기와 첫 그리기>
2) 『우주』에 대한 생각 모으기 및 유목화 하기
우주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을 이야기 한 뒤 같은 주제로 분류하여 붙어 보았다.
3) 『우주』 에 대한 주제망 짜기
2. 2단계 : 전개단계
1) ‘우주의 신비’ - 과학관 견학
(1) 「우주」에 대해 궁금한 것 조사 (질문목록)
ex) 별을 보면 별자리가 생각난다.
별을 보면 외계인이 생각난다.
별을 보면 꽃이 생각난다.
(2) 견학 및 견학 후 그리기
2) 『우주』 그리기
경험, 자료를 통해 얻어진 지식을 바탕으로 우주를 그린다.
3) 태양계 여행
태양계에 속하는 행성에 대해 알고 규칙에 따라 2~4명이 게임을 할 수 있다.
4) ‘우주인’ 삼행시 짓기
우주인을 그려보고 삼행시를 지어 본다.
5) 태양계 관찰
태양계 내의 행성에 대하여 유아 스스로가 인터넷, 도서, 사진 등을 이용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6) 동시
우주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동시를 지어보고 친구들에게 들려 준다.
7) 로켓 만들기
‘우주’에 가기 위해 필요한 로켓을 만들어 본다.
필요한 재료 등을 준비하여 자신만의 멋진 로켓을 만들어 본다.
(1) 필요한 재료를 준비한다.
(2) 재활용을 이용하여 멋진 우주선을 완성한다.
(3) 완성된 우주선은 금색과 은색락카를 뿌리고 말린다.
(4) 락카를 뿌린 우주선에 스팡클, 뿅뿅이, 그림 등을 그려 완성한다.
8) 신체 표현
(1) 우주인 되어보기
우주는 무중력 상태임을 알고 걷고, 뛸 때, 잠잘 때는 어떤 모습인지 상상하여 표현해
본다.
9) 수수께끼
우주의 수많은 별들에 대한 특징, 모양 등을 알고 수수께끼놀이를 한다.
10) 이야기 꾸미기
(1) 유아에게 8장의 그림을 순서대로 제시하여 주고 어떠한 상황인지 이야기 한다.
한명의 유아가 나와서 그림 컷을 보고 동화를 들려주듯 자신만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2) 이야기 꾸미기
우주여행을 위한 꼭 필요한 물건, 알고 싶은 행성 등을 생각해 보고 이야기를 꾸며본다.
11) 게임
활동명
우주복 입고 돌아오기
목표
* 우주인의 모습과 옷차림을 알고, 규칙을 지키며 에임에 즐겁게 참여한다.
활동 재료
우주복2개, 우주인 모자4개, 지구본
활동 내용
* 게임의 규칙을 설명하고, 두 팀으로 나누어 팀 이름을 정한다.
* 응원과 함께 게임을 한다.
12) 종이접기
(1) 태양, 로켓 접기
15) 내가 만들어 보는 별자리
(1) 나만의 별자리
별자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자신만의 별자리를 꾸며 보도록 하였다.
(2) 별자리가 되어보자
한 팀을 이루어 친구와 함께 협동하여 별자리를 만들어 본다.
17) 낮과 밤 퍼즐
낮과 밤의 특징을 알고, 그림을 그려 퍼즐을 만들어 붙인다.
18) 밤하늘 꾸미고 관찰 하기
(1) 밤 하늘 꾸미기
밤하늘을 표현하기 위해 검은 색종이를 붙인 뒤 야광별을 붙인다.
(2) 밤하늘의 별자리를 알아보기 위하여 뚜껑을 닫고 구멍을 통해 별을 관찰한다.
19) 그림자 놀이
날씨가 화창한날 아이들은 공원에서 그림자놀이를 했다. 그림자의 크기를 제보는 아이, 동물모양의 그림자를 만드는 아이 등 다양한 놀이를 해본다.
20) 달의 변화 알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접근 - 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학습 과정
-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때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