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문장의 특징,문장과 문장완성검사(SCT),문장의 유의점, 문장의 오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장의 특징
1. 문장이 드러내는 의미를 완결된 생각으로 표현해 보라
2. 문장의 필수 성분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문장의 핵심 정보를 파악해 보라
3. 길고 복잡한 문장의 경우에는, 그 문장을 구성하는 명제들을 기본적인 명제와 주변적인 명제로 나누어 보라
4. 문장 부호, 그림 자료, 문맥 정보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문장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도록 하라

Ⅱ. 문장의 요소

Ⅲ. 문장의 구성
1. 구조
2. 구조의 유형
1) 자연적 구성-화제와 문단이 자연적 질서에 의해 결합
2) 논리적 구성
3. 인과적 구성
1) 화제나 문단이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의하여 결합한 것이다
2) 단계식 구성-3단 구성, 4단 구성, 5단 구성

Ⅳ. 문장과 문장완성검사(SCT)
1. SCT의 발달
2. SCT의 이용
3. SCT의 실시
1) 지시문
2) 질문
4. SCT의 해석
1) 반응유형
2) 해석의 준거
3) 유의사항

Ⅴ. 문장과 문장퍼즐
1. 개념
2. 기대효과
3. 활동방법
4. 보완점

Ⅵ. 문장의 유의점

Ⅶ. 문장의 오류 사례
1. 어문 규정을 지키지 않은 표기
1) 사이시옷의 표기
2) 비표준어
2. 띄어쓰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
1) 합성어의 띄어쓰기
2) 관형사, 의존 명사, 접미사, 보조 용언의 띄어쓰기
3. 외래어 표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
4. 잘못 사용된 단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장의 특징
필자의 생각은 하나의 문장이 아니라, 여러 문장의 연결을 통해서 표현된다. 따라서 하나의 문장이 지닌 의미는 전후 문장과의 상관관계를 통해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문장의 상 호 관계는 주로 접속어와 지시어에 의해 맺어진다.
접속어-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어는 주로 접속 부사(그리고, 그러나, 그런데, 그러므로, 또한 등)들로 이루어진다. 접속부사는 앞의 문장의 뜻을 뒤의 문장에 이어 주면서 뒤의 말을 꾸며주는 기능을 하는데 인과(因果). 순접(順接). 역접(逆接). 대등(對等). 전환(轉換). 예시(例示). 부연(敷衍) 등의 관계로 앞 문장과 뒷 문장을 연결해 준다.
지시어-지시어는 앞에서 이미 사용한 단어나 어구, 혹은 문장이나 문단 전체를 대신하여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지시어의 사용은 주로 표현을 간결하게 하기 위해서 이다. 그러므로 독자는 연결된 문장을 읽을 때 지시어가 가리키는 대상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문장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1. 문장이 드러내는 의미를 완결된 생각으로 표현해 보라
완결된 생각은 `무엇이 무엇이다.`, `무엇이 어떠하다.`, `무엇이 어찌하다.` 등과 같이 어떤 대상이나 행위주에 대한 진술로써 구성된다. 이 경우, 문장이 드러내는 의미 구조는 행위주-동작, 행위주-대상-동작, 대상-상태 등의 유형을 가진다.
2. 문장의 필수 성분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문장의 핵심 정보를 파악해 보라
참고문헌
김기중, 글월론 - 언론문장의 기초, 서울 : 도서출판 반도, 1996
서정수, 문장력 향상의 길잡이, 사닥다리, 1996
서울선희학교, 문장공부, 개별화교육지도자료(국어Ⅱ), 1996
윤석민, 현대국어 문장종결법 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 1996
최운호, 한국어 문장의 단위화를 위한 통사적 패턴 연구, 서울대학교 언어연구회 언어학콜로퀴엄 발표 프레젠테이션, 2004
허철구, 한국인의 글쓰기에 나타나는 단어와 문장의 오류, 새국어생활 제9권 제4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분석→ 답안 예상 → 배점 → 오류 수정1. 문제 분석 앞서 문제에 대한 분석을 이미 실시하였으므로 앞의 문헌을 참고.2. 답안 예상조원끼리의 협의를 거쳐 문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답안을 예상해 보았다. 답안을 예상할 때 아동의 사고방식, 발달과정등을 고려해 예상 가능한 답안들을 미리 적어두고 협의 과정을 거쳐 종합적인 기준답안을 작성하였다. 1번 문제의 경우 이경남은 ‘무서운 → 자상한’ 이라고 답을 적을 것이라 예상하였고, 이에 대

  • [투사검사]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한국판 주제통각검사(K-CAT), 장면구성검사, 그림화검사(집-나무-사람검사, 동작성 가족화), 로샤검사, 문장완성검사(SCT), 그림진단검사(PFT)
  • 투사검사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한국판 주제통각검사(K-CAT), 장면구성검사, 그림화검사(집-나무-사람검사, 동작성 가족화), 로샤검사, 문장완성검사(SCT), 그림진단검사(PFT)목차투사검사I. 아동용 주제 통각검사(CAT)II. 한국판 주제통각검사(K-CAT)III. 장면 구성 검사(ScT)IV. 그림화 검사1. 집-나무-사람 검사(H-T-P)2. 동작성 가족화(K-F-D)V. 로샤 검사VI. 문장완성 검사(SCT)VII. 그림 진단검사(P.F.T)투사검사투사검사란 객관적 검사와는 달리 애매한 자

  • 글짓기(글쓰기, 작문)개념,원칙,단계, 글짓기지도(글쓰기지도, 작문지도)원리,실제, 글짓기지도(글쓰기지도, 작문지도)유의점, 글짓기지도 방법
  • 분석시키고 그와 같은 방식으로 쓰게 하는 모방에 의한 지도 방법, 흥미를 집중시킬 수 있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약화에 의한 지도 방법, 글의 부분을 이루는 요소들을 독립적, 집중적으로 다루는 부분적 접근 방법과 부분적 접근 방법을 통해 한편의 글을 완성시키는 전체적 접근 방법이 있다.일반적으로 쓰기 과정에 따른 지도 방법은 주제 정하기 → 글감 찾기 → 개요 표 작성하기 → 표현하기 → 고쳐 쓰기 순으로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 [대학입시] 논술고사의 기출 문제와 면접구술고사의 실제
  • 특징을 하나의 수값으로 나타낸 것을 대표값이라 한다. 평균은 변량 전체의 합을 총 도수로 나눈 값이다. 대표값으로 쓰이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평균이다. 답3) 전기다리미 내부에 있는 니크롬선에 전류가 흐를 때, 발열작용에 의하여 열이 발생되고 이 열을 이용하여 옷을 다린다. 다리미의 소비 전력은 저항이 일정하므로 전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전압이 1/2로 감소되었으므로 소비전력은 1/4로 되어 500와트가 된다.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유의점도 입학습동기유발학습문제설정 마음열기․ 송아지 동요 부르기 학습목표 확인3’2’․ ‘송아지’ 노래 플래시전 개문제해결방법탐색문제해결활동 학습활동 안내활동1 ‘송아지 내기’ 삽화를 이야기 순서대로 배열해 보기활동2 ‘송아지 내기’를 읽고 느낀 점을 정리해 보기활동3 ‘송아지 내기’를 광고하는 광고지 만들기 학습활동 전개〔활동1〕‘송아지 내기’ 삽화를 이야기 순서대로 배열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