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측정 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내담자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내담자에 대한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판단을 내리게 하고 그 결과 내담자를 변화시키는 것.
2) 상담에서의 전문적인 판단
상담자는 검사, 면접, 관찰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그 정보를 기초로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관계, 맥락 등의 특성을 평가한다. 상담과정을 상담전 단계, 관계형성 단계, 문제개입단계로 나눔.
① 상담시작 전 단계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검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한계: 상담자는 내담자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능력과 이론적 특성,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
② 관계형성단계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의 대상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에게 익숙한 관계양식을 평가. 내담자의 정서상태, 핵심감정, 내담자의 삶의 양식과 긍정적 동기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수집하고 질을 평가.
③ 개입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와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3
  • 청소년심리 및 행동평가 제1장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평가의 목적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내담자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내담자에 대한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제1장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1,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나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2
  • 청소년심리 및 행동평가제1장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평가의 목적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내담자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내담자에 대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피아제의 인지이론
  • 의미가 없거나 목표가 없다고 느낀다.통제40.나는 내 불행했던 어린 시절 때문에 현재 내 생활이 즐거울 수 없다고 느낀다.41.나는 내가 과거의 중요한 일들에서 실패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불가피하게 실패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42.나는 나의 부모가 나를 다룬 방식 때문에 그리고 현재는 내가 안고 있는 문제를 야기했기 때문에 부모를 원망한다.43.나는 불안이나 분노와 같은 강한 정서를 통제할 수 없음을 느낀다.확실성44.나는 내가 의지할 윗

  • [언론학] 제한효과이론-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
  • 평가와 결언Klapper의 소효과이론적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평가Hovland의 개인차이론적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평가3. 제한효과의 적용사례 분석(1) 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2) 정치관련 사례 연구분석(3) 쌀 개방에 따른 언론의 보도(4) 공익광고 사례연구 분석1.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의 의미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는 사회나 사회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매체 비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