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경제학] KT 민영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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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KT 선정 이유
KT 20년사
KT의 소개
회사 개요
조직도
계열사
민영화 추진 당시의 내․외부적 배경
기업의 내부적 환경
기업의 외부적 환경
민영화란 무엇인가?
KT 민영화의 목적
민영화계기1
KT 민영화 추진배경2
KT 민영화의 이유3
법안마련과정
재무비율
민영화 작업에서 KT의 한계점1
노사문화 선진화의 실패
주식매각을 통한 민영화 과정에서의 문제점2
KT 민영화이후의 문제점3
KT민영화의 문제제기4
KT민영화의 문제점5
KT 완전 민영화를 위한 ‘성공의 조건’
해결방안
결론
본문내용
KT 선정 이유

KT는 우리나라의 공기업이 외자유치를 이끌어 내고, 주식시장에 안착하여 민영화에 획기적으로 성공한 첫번째 기업입니다. 이 결과 KT는 우수한 경쟁력과 많은 사업 투자로 이어졌고, 지금 KT는 공기업 때보다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KT를 아래와 같은 다 섯가지 이유 때문에 탐구 과제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1. KT는 한국의 대표 통신사업자로서 국가정보화에 앞장서 왔으며. 1997년 10월 정부투자기관에서 출자기관으로 전환하고, 'PIN TO KT'라는 강력한 개혁 프로그램을 추진하여21세기의 경쟁력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2. 공기업 최초로 사장과 임원 간 경영계약을 체결하여 책임 경영체제를 도입했으며, 지속적인 구조조정으로 1만 5000명의 인력을 감축하여 조직을 슬림화 시켰습니다.

3. 급변하는 통신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한계적자사업을 매각하거나 분사시킴으로써 경영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 같은 경영성과에 힘입어 1998년 12월 23일 KT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하였고, 2001년 7월, DR 발행에서도 22억 4,229만 달러에 달하는 외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여 민영화의 발판을 다졌습니다.

4. 초고속통합 브랜드 메가패스가 후발업체를 제치고 4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함으로써, 유무선을 망라하는 종합통신사업자로서의 위상을 굳히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KT 는 수익중시 경영, 스피드 경영, 투명 경영을 윈칙으로 한 경영혁신에 성공하였습니다.

5.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The Value Networking Company로 비전을 정하고, 사업모델 창출,e-Engineering,고객중시경영을 핵심전략으로 추진하기 때문입니다.
사업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IP화, 광대역화, 유무선 통합, e-Potal, e-Engineering을 위한 경영 인프라와 경영방식을 혁신하는 노력은, 궁극적으로 KT의 고객가치, 주주가치, 사원가치를 실현하는 기반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얼마 전 KT의 민영화에 따라 이동통신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습니다.
이동통신의 대표 3사가 차별화된 브랜드, 광고 전략으로 자신의 회사의 고객수를 늘리기 위해 서로의 고객 뺏기가 전에 없이 치열하였고, 화려하고 과장된 선전과 무차별적인 전단지 배포, 자택 전화홍보 속에서 소비자들은 어느 회사를 신용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을 지경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과대 포장된 각 기업의 광고전략에 혼란에 빠져 잘못된 선택을 한소비자들의 불만은 커져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기업은 서비스의 질보다는 양 늘리기와 고객 수 늘리기에만 주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SK가 독보적인 행진을 이뤄나가던 중 KT의 민영화로우리 나라 통신업계는 큰 변화를 맞았습니다. 공기업 이였던 KT의 민영화에 따라 급변한 우리나라 이동통신업계의 변화를 올바로 이해해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KT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한국 전기통신 100년사(KT의 뿌리를 찾아서) - 홈피연혁&그림참고
1885년 9월 28일 서울과 인천 사이의 전신의 개통으로 시작
1885~1910: 도입의 시대 - 조선의 개항과 전신사업의 창시
1910~1945: 수난과 정체의 세월 - 일제침략기의 대륙침략 수단으로서의 통신시설
1946~1961: 희망과 좌절의 시대 - 광복과 전기통신의 새 출발
6.25 남침과 전기통신 시설의 피해 및 복구
4.19 전후의 전기통신 부흥
1961~1980: 정보통신으로의 전환 - 전기통신 운영체제의 쇄신
1981~1985: 도약과 발전의 시대 - 전기통신의 환경변화와 관리체계의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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