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통신 민영화` 조직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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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한국통신 민영화 ................................................................................. 2
1. 한국통신의 민영화 추진 배경 ...................................................................... 2
2. 비효율성 극복을 위한 민영화 조치 ............................................................. 2
3. 한국통신 민영화 필요성 대두 ...................................................................... 4
4. 한국통신 민영화 일지 .................................................................................. 5

Ⅱ. 본론 1 - 환경 변화에 대한 조직의 대응 ..................................................... 6
1. 기업 목표의 전환 – '공익'에서 '생존'으로 ................................................... 6
2. 지배구조 개선 노력 ..................................................................................... 7
3. 조직개편 ...................................................................................................... 8
1) 조직개편 추진 계기
2) 조직개편의 내용
① 사업부서 조직개편
② 현장기관 조직개편
③ 인원 감축
4. 사내 프로젝트 가동 ..................................................................................... 12
1) TFT 상설화
① 공식적 TFT – 블루보드
② 비공식적 TFT
2) 식스시그마 등 지속적인 경영혁신 과제 수행
3) ‘의식’까지 민영화
5. 공기업 잔재 타파 노력 ................................................................................ 15
1) 사례 1 – 권위주의 해소
2) 사례 2 – 붕어빵 이벤트
3) 사례 3 - 만화책에서도 배운다

Ⅲ. 본론 2 – KT로 거듭난 한국통신 .................................................................. 17
1. 지배구조 개선 ............................................................................................. 17
1) 이사회 독립성 강화
2) 전문경영인 책임경영 체제 도입
3)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외부 평가
2. 경영방침의 변화 .......................................................................................... 18
1) 주주의 이익 보호
2) 기업가치 제고
3) 공익사업 강화
3. 경영지표상의 변화 ...................................................................................... 20

Ⅳ. 결론 –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수단으로서의 민영화 ................................... 21
1. 환경 변화에 대한 조직의 적응 ................................................................... 21
2. KT의 환경 적응 전략과 성과 ..................................................................... 21

참고문헌 - 국내문헌, 외국문헌 ......................................................................... 24

본문내용
1. 한국통신의 민영화 추진 배경

한국통신 민영화는 민영화 공기업의 ‘민영화privatization’란 주식을 포함한 자산이나 서비스 기능을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전시키는 것을 말한다(Luigi Manzetti, 1993). 이러한 민영화 개념은 소유권 이전이라는 형식적 요건에 치중한 정의이다. 그러나 기업경영을 민간부문이 담당함으로써 경쟁을 통한 효율성의 증대를 꾀한다는 측면에서, 민영화는 단순히 소유권의 이전이라기보다는 기업지배의 주체이전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에서 흔히 이야기되는 거대기업의 효율성 제고 효율성에는 기술적 효율성(technical efficiency)과 배분적 효율성(allocative efficiency)이 있다. 기술적 효율성은 경영개선과 관련되는데, 경영개선은 궁극적으로는 생산원가의 하락으로 파악할 수 있으므로 기술적 효율성과 맥락을 같이 한다. 이러한 기술적 효율성은 새로운 기계의 도입이나 첨단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관리기법 등 조직을 운영하는 모든 기술과 관련된다. 배분적 효율성은 경제학에서 말하는 파레토 효율성(Pareto efficiency)으로서, 자원의 배분이 더 이상 다른 사람의 효용을 감소시키지 않고 증진될 수 없을 때 달성되는 것으로 경제체제하에서의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지칭한다.
나 세입 증대 등의 측면이 아니라 전세계 통신산업 지형 변화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문제이다. 유선전화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과거에, 통신산업은 안정적이고 독점적인 설비중심 산업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한번 가설한 전신주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고, 설비 구축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후발 주자의 신규 진입 또한 사실상 불가능했다. 그러나 인터넷과 무선통신의 발달, 통신방송 융합화 등 통신 전반에 걸친 비약적 발전이 기술 위주의 새로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면서 기술이 수요를 창출하게 됐고, 이는 다시 신기술에 대한 경쟁적 투자를 낳으면서 통신산업 시장은 보다 유연하고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사업자들에 의해 이뤄지는 경쟁의 각축장으로 변모했다. 또한 WTO체제에 따라 각국 통신시장의 개방화가 진척되면서 그간 내수산업으로 인식되던 통신산업의 성격이 점차 글로벌산업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이어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미국의 AT&T, 영국의 BT, 일본의 NTT 등 굴지의 통신사업체들이 민영화의 물결에 휩싸이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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