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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브레인스토밍의 개념

Ⅲ. 브레인스토밍의 고안

Ⅳ. 브레인스토밍의 목표

Ⅴ.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Ⅵ. 브레인스토밍의 접근방법
1. 전통적인 접근 방법
2. 현대적인 접근 방법

Ⅶ. 브레인스토밍의 기법
1. 구성멤버
2. 시간
3. 실시 가능 학년
4. 실시 요령
5. 브레인스토밍 실시상의 주의 할 점

Ⅷ.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Ⅸ. 브레인스토밍과 고든법

Ⅹ. 브레인스토밍의 사례
1. 자유롭게 사고하고 빨리 글쓰기
2. 목록 만들기(Listing)
3. 상상화하고 시각화하기
4. 무리 짓기(Clusting)
5. 그리기(Drawing)
6. 대화글 쓰기(Dialogue)
7.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이야기 쓰기(Altered point of view)
8. 편지(letters)
9. 초상화(Portraits)
10. 의식 지도(Maps of consciousness)
11. 문장완성(Sentence completion)
12. 일기 쓰기(journal writing)
13. 명상하기(Musing)
14. 협동 글짓기(Group writes)
15. 예술 작품 쓰기(Art Write)
16. 질문(Questions)
17. 무언(Non-Verbal)의 프롬프트(promp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열린 교육의 특성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열린 교육은 교사중심이 아닌 학생중심의 교육이라고 대답한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이제까지의 전통적인 교육이 교사위주의 설명식이라면, 열린 교육은 학생들 스스로가 학습할 주제, 내용과 방법 등을 결정하여 교사의 도움이 없이 공부해 가는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쳐 주는 대신에, 학생들이 앞에 나와서 주제를 발표하고, 토의를 이끌어 나가며, 다음에 공부할 내용도 그들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최소화될수록 열린 교육을 잘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바탕에 깔려져 있다.
열린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러그미팅과 코너학습을 해야만 한다는 것도 많은 교원들의 공통적인 생각이다. 이러한 사실은 열린 교육 현장을 오랫동안 관찰해 온 이용숙 교수의 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 교수는 이러한 생각을 열린 교육에 대한 착각이라고 규정하면서 이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열린 교육에서는 반드시 매시간 ‘러그미팅’을 해야 하는 것으로 착각한다. 일부 교사들은 열린 교육에서는 카페트나 매트를 깔아 놓고 모든 학생들이 그 곳에 둘러앉아서 교사와 대화를 나누는 활동이 매시간 있어야 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활동이 필요하지 않거나 아니면 각자의 자리에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경우에도 무조건 학생들을 매트 위에 모여 앉게 하기도 한다. 또한 열린 교육을 ‘코너학습’으로 착각한다. 열린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 반드시 학습 코너를 설치해 놓고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각 코너에서 학습을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교사들이 많다. 미국 학교의 경우에는 ‘학습센터(learning center)`라는 이름의 학습코너를 일정기간 설치해 놓고 그 곳에서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열린 학교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개별학습은 자신의 자리에서 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 등 학습도구 때문에 일정한 장소에서 해야 하는 활동만 지정된 장소에서 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박선영 :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2005
박미란 : 브레인스토밍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및 적용 방안,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1998
이동현 : 브레인스토밍,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 동아일보 책의향기, 2003
임규혁 :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3
전경원 : 브레인스토밍을 중심으로, 창지사, 2004
정동명 : 창의적 발상기법 기반의 창의공학설계, 생능출판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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