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Ⅰ. 창의성이란?

1. 창의성이란.
2. 창의성의 다양한 의미
3. 창의성의 구성요소
Ⅱ. 창의성의 중요성

1. 창의성은 개인과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다.
2. 창의성은 생활의 활력소이다.
3. 창의성은 생존의 수단이다.
4. 글로벌 사회는 무한한 다양성의 세계이다.
Ⅲ.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


Ⅳ. 창의성 신장을 위한 준비

1. 창의성을 방해하는 요소 버리기
2. 창의적인 사고를 가속시키는 요소들 알기
Ⅴ. 창의성 신장 위한 노력

1. 풍부하게 생각하기
2. 서로 관련 없는 것을 관련짓기
3. 생각을 시각화하기
4. 새로운 조합 만들기5. 또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신문기사 스크랩 사이트]
본문내용
2. 창의성의 다양한 의미
능력을 나타내는 다른 여러 개념과 마찬가지로 창의성 역시 그것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수만큼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 창의성을 개념화하는 접근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나눌 수 있지만, 여기서는 크게 창의성을 지적‧정의적 측면으로 보는 방식과, 과정‧결과적 측면으로 보는 방식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 지적‧정의적 측면
창의성을 지적 능력의 한 특성으로 보는 이론에서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로 파악한다. 즉, 창의적인 업적을 이루고자 하는 개인이 자신의 기존 지식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사고경로를 거쳐 가는지, 그리고 주어진 과제를 어떤 사고틀을 가지고 파악하는지를 보는 연구들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창의성을 지적 능력의 하나로 보는 대표적인 학자는 길포드이다. 그는 창의성이 포함된 지적 구조모형(Strucrure of Intellect Model : SI 모형)을 제안하면서 여러 요소 중에서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의 가장 분명한 지침이 된다고 지적하고, 창의성은 정도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SI는 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지능이 내용․조작․산출의 3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지능의 3차원 중에서 조작차원은 인지․기억․수렴적 사고․확산적 사고․평가의 5개 하위능력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가 바로 창의력과 관련된다. 확산적 사고는 수렴적 사고와 서로 대조되는 능력이다.
길포드는 1950년경부터 지능구성요인의 연구를 발전시켜 창의력의 구성요인을 상세히 밝혔다. 오늘날 대부분의 창의력 검사는 그의 창의력 구성요인이론에서 발전된 것이다. 그가 제시한 창의력의 구성요인은 다음과 같다.
①유창성(fluency): 아이디어의 양적인 풍부성을 말한다.
②독창성: 평범하지 않은 독특한 반응을 말한다.
③유연성: 사고의 방향이 얼마나 포괄적인가, 혹은 다양한가와 관련된다.
④정교성: 중심이 되는 생각을 정교화하거나, 세부사항을 덧붙여 문제에 포함된 의미를 명확히 하고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능력이다.
⑤민감성: 문제 사태에 대하여 민감하게 지각하는 능력이다.
⑥재구성: 새로운 절차나 구상을 꾸미는 능력이다.

창의성을 이렇게 지적인 측면에서만 파악하는 것과는 달리 창의성을 정의적 측면에서 개념화하는 입장은 창의성을 일종의 ‘태도’나 ‘성격’으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적 사고에 대한 여러 이론의 논의를 토대로 마자노(R. J. Marzano) 등은 창의적 사고의 특성으로 다음의 5가지를 들면서 창의성의 성격적, 혹은 정의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① 창의성은 강력한 열망과 준비를 통해 일어난다. 즉, 창의적인 인간은 거의 예외 없이 굉 장한 노력가이며 그들은 많은 사람들이 불합리하다고 여기는 일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②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과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으려 하기 때문에 기꺼이 그들이 추구하는데 있어서 부닥치는 위험을 무릅쓰고, 명백한 해결안들을 거부한다.
③ 창의성은 평가의 소재가 외부에 있는 것보다는 내부에 있을 것을 요구한다. 창의적인 사 람들이 위험을 무릅쓰는 이면에 깔려 있는 것은 그들 자신의 평가기준에 대한 믿음이다. 창의 성은 외부적이 동기부여보다는 내부적인 동기부여와 관련된다.
④ 창의성은 아이디어를 재구성하는 것과 관련된다. 창의성의 이러한 측면은 보통 가장 강조 되는 측면이다.
⑤ 창의성은 가끔은 사고가 자유롭게 흐르도록 하는 태도로 인해 조장될 수 있다.

이처럼 창의성은 지적인 능력 뿐 아니라 창의적인 성향까지도 포함하는 인간의 지적, 정의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측면은 서로 구분되는 별개의 특성 이라기보다는 창의성을 바라보는 측면에 따라 강조점을 두는 측면이 달라지는 점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느 한 입장으로 창의성을 바라보기 보다는 두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창의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 과정‧결과적 측면
참고문헌
[참고문헌]
내 모자 밑에 숨어있는 창의성의 심리학. 장재윤 ‧ 박지영 지음. 가산북스
창의성, 네 머리를 깨워라!. 박범익 지음. 산소리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 마이클 마칼코 저(박종안, 이구연 옮김). 푸른솔
교육심리학. 이옥형 ․ 이종숙 ․ 임선빈 공저. 집문당

[참고사이트]
www.daum.net (다음 - 마인드 맵 이미지)
blog.ohmynews.com/olcc/123958 (네이버 블로그 - 맺음말 한계점 참고)
ydmschool.com.ne.kr/genius/genius2/genius2-8.htm (창의성 신장 기법 참고)

[신문기사 스크랩 사이트]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브레인 미디어 www.brainmedia.co.kr
디트뉴스 24 www.dtnews24.com
머니투데이 www.moneytoda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정신건강론] 행복한 삶과 긍정
  • 정신건강의 핵심은 행복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을 보는 입장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개인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유쾌한 상태이고, 둘째는 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발휘하여 “인생의 중요한 영역에서 의미 있는 삶을 구현한 상태”이다. 전자의 입장은 행복을 주관적 안녕감, 행복감, 삶의 만족도, 몰입 경험, 긍정적 정서 등과 같은 긍정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후자는 지혜, 용기, 창의성, 관용,

  •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
  • 정신적인 성장’이 출판되었다. 그 책에서 로웬펠드는 정신건강과 자아개념과 창의성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는 어린이 발달에 대한 견해를 주장하였다. 여러 나라에서 그의 연구가 번역되어 출판되었고, 미술교사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주었던 로웬펠드는 각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발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이런 관점에서 교사의 임무는 그들의 잠재성이 실현되도록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교사나 부모가 어린이에게 칠하

  • 체육에서 창의성 지도
  • 창의성을 하나의 문제해결 혹은 정신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창의성을 어떤문제나 자극을 당면한 사태에서 시작하여 해결해 나가는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과정으로 설명한다. 이것은 연구용 정의이고 토랜스는 이밖에 창의성을 예술적, 생존적으로 정의 내리기도 한다. 여러 가지 검사들에 의해서 측정될 수 있으며, 교육과 정신건강의 목표로서 중시되고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연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확산

  •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
  • 창의성의 개념은 자기도취, 정신분석, 정신건강, 인성, 합리성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대체로 창의성에 대한 접근은 초기에 비합리적이고 개인적 자기도취와 같은 것으로 생각했다가 점차 합리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의미나 공통점 가운데 핵심적인 것은 ‘새로움’이다. 아이젠크 등이 편집, 출판한 심리학사전에서는 창의성을 “새로운 관계를 보는 능력,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 [교육심리학] 초등학교, 중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략과 방법
  • 창의성을 삶에 녹일 수 있는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자신의 많은 재능을 잘 활용하고, 개발하며 삶을 즐길 수 있다. Roers는 창의성을 통해 인간 자신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아실현을 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곧 창의성은 인간의 삶에 도전을 하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것으로 정신건강에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② 사회적 차원Barron은 ‘창의성이란 인적자원이다’라고 했다.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며 효율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