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성격, 체육과교육과정 목표, 체육교과서 특성, 체육교과서 편찬방향, 체육교과서 체계, 체육교과서 활용방법,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성격
Ⅲ.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목표
Ⅳ. 체육교과서의 특성
Ⅴ. 체육교과서의 편찬 방향
Ⅵ. 체육교과서의 체계
1. 도입
2. 단원명
3. 활동명
4. 목표
5. 본문
6. 정리하기
7. 확인해 보기
Ⅶ. 체육교과서의 활용 방법
1. 삽화, 사진, 도표 등 여러 가지 화보의 활용
2. ‘정리하기’ 난의 활용
3. ‘확인해 보기’ 난의 활용
4. 황토색 부분에 쓰여진 글과 푸른색 바탕에 있는 글이나 그림의 활용
Ⅷ. 체육교과서의 개선점
1. 외형 체제의 개선
2. 내용의 구성 및 조직의 개선
1) 내용의 구성
2) 내용의 조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인적자원부가 주장하는 내신을 올리기 위해 체육, 음악, 미술의 사교육비를 지출하는 학생들은 전국적으로 극히 일부지역의 일부학생에 국한되어 있으며, 특히 중학교에서 내신을 올려 특수목적고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특목고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들기 위해서는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점수를 다른 교과에 상응하는 만큼 올려야 하는데, 이는 특히 이 분야에 소질이 부족한 학생들은 극소수에 해당된다.
체육 교육의 정상화에 평가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결론적으로, 평가가 제대로 실시되면 체육 교육의 정체성과 위상 정립의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는 교수-학습과 평가가 서로 양분할 수 없고 잘 이루어진 교수-학습의 내용에는 좋은 평가가 반드시 포함되기 때문이다. 평가를 간단히 언급하면 의도한 것(목표)을 실천(수업)하고 성취된 정도를 파악(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의도한 것과 실천한 것을 파악할 수 있는 역할은 평가에 의해서 가능하다. 그러므로 평가는 목표와 수업의 전단계가 충실히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원활히 기능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겠다. 평가 자체가 목적이나 목표가 될 수 없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1989), 체육과 교육 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 강신복 외(1996), 체육학습교수법, 서울 : 보경문화사
3. 강신복·손천택 역(1991), 체육교수 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4. 곽병선(1984), 한국의 교육과정, 민족문화 문고간행회
5. 신영길·남석희·김진희·손준구(2001), 체육과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6. 이돈희(1997), 제 7차 체육과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 : 서보인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