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성격, 체육과교육과정 목표, 체육교과서 특성, 체육교과서 편찬방향, 체육교과서 체계, 체육교과서 활용방법,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성격

Ⅲ.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목표

Ⅳ. 체육교과서의 특성

Ⅴ. 체육교과서의 편찬 방향

Ⅵ. 체육교과서의 체계
1. 도입
2. 단원명
3. 활동명
4. 목표
5. 본문
6. 정리하기
7. 확인해 보기

Ⅶ. 체육교과서의 활용 방법
1. 삽화, 사진, 도표 등 여러 가지 화보의 활용
2. ‘정리하기’ 난의 활용
3. ‘확인해 보기’ 난의 활용
4. 황토색 부분에 쓰여진 글과 푸른색 바탕에 있는 글이나 그림의 활용

Ⅷ. 체육교과서의 개선점
1. 외형 체제의 개선
2. 내용의 구성 및 조직의 개선
1) 내용의 구성
2) 내용의 조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인적자원부가 주장하는 내신을 올리기 위해 체육, 음악, 미술의 사교육비를 지출하는 학생들은 전국적으로 극히 일부지역의 일부학생에 국한되어 있으며, 특히 중학교에서 내신을 올려 특수목적고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특목고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들기 위해서는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점수를 다른 교과에 상응하는 만큼 올려야 하는데, 이는 특히 이 분야에 소질이 부족한 학생들은 극소수에 해당된다.
체육 교육의 정상화에 평가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결론적으로, 평가가 제대로 실시되면 체육 교육의 정체성과 위상 정립의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는 교수-학습과 평가가 서로 양분할 수 없고 잘 이루어진 교수-학습의 내용에는 좋은 평가가 반드시 포함되기 때문이다. 평가를 간단히 언급하면 의도한 것(목표)을 실천(수업)하고 성취된 정도를 파악(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의도한 것과 실천한 것을 파악할 수 있는 역할은 평가에 의해서 가능하다. 그러므로 평가는 목표와 수업의 전단계가 충실히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원활히 기능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겠다. 평가 자체가 목적이나 목표가 될 수 없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참고문헌
1. 교육부(1989), 체육과 교육 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 강신복 외(1996), 체육학습교수법, 서울 : 보경문화사
3. 강신복·손천택 역(1991), 체육교수 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4. 곽병선(1984), 한국의 교육과정, 민족문화 문고간행회
5. 신영길·남석희·김진희·손준구(2001), 체육과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6. 이돈희(1997), 제 7차 체육과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 : 서보인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활용서, 사전 등이 표준 영어의 규범으로 활용되는 미국에서 사전 편찬은 특히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사전 편찬에 있어서는 코퍼스를 기초로 하게 되는데, 코퍼스 장르, 코퍼스에 포함될 구어나 문어의 화자 및 필자의 교육수준, 방언의 변이 문제 등이 코퍼스 수집 판단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미국의 교육 과정은 주마다 다르게 설계되며 학교 교육은 이에 의거해 실시된다. 뉴욕과 캘리포니아의 표준 영어 교육 제시 방향을 예로 들어 살펴보면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Ⅰ. 서 론프랑스와 같은 강력한 중앙 집권적 교육 행정 체제를 가지고 있는 나라의 경우에 있어서도 1980년대 이래 탈 중앙 집권화를 지향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교육과정 기초만 제시하고 교육의 질적 관리를 담당하는 이외에 가능한 한 학교 단위의 선택 및 재량, 자체 교육과정 개발의 폭을 확장함으로써 특성 있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을 유도하고 있다.우리 나라에 있어서도 제1차부터 제5차 교육과정까지는 교육과정 편성권을 국가가 독점하였으

  • 미군정기의 교육
  • 방향이 다소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한국 교육의 특성과 한국 교육이 안고 있는 갖가지 문제들이 전적으로 정치와 경제에 의해서 결정된다거나, 어떤 특정 계급의 의도에 의한 결과라고 속단할 수는 없다. 곧, 교육체제의 형성과 변화과정에서 정치적, 경제적 요구와 특정 집단의 의도는 변화의 방향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그 과정 자체와 결과까지 전적으로 결정하지는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

  • 기독교 신앙의 창으로 본 교육학
  • 교과서 중심의 지식교육보다는 실물을 통한 직관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가 청소년에게 유일하게 권하는 책은 『로빈슨 크루소』이다. 이 책은 인간과 자연의 교감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고, 간접적이나마 청소년들이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러한 일련의 자연주의적 교육 사례들을 모두 다 옳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그 안에 담겨 있는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은 오늘날 우리가 의식하든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