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물류 허브로의 신공항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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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현황분석
(Ⅰ)부산지역 항공수출입 화물운송 실태분석
1. 부산지역 항공수출입 화물 발생 및 품목별 비교분석
1) 부산지역 항공화물 발생현황
2) 부산지역 발생 항공화물의 품목별 현황분석
2. 부산항 sea & air 복합운송체계 실태분석
1) 국내 및 부산항의 sea & air 복합운송 현황
2) 부산항의 Sea&Air 복합운송 국제이동경로 분석
3. 김해국제공항의 환적화물 이동경로 분석
(Ⅱ) 부산지역 항공화물 운송의 제약요인 도출
1. 운항노선 및 운송비용에 대한 제약요인
1) 항공화물 운송을 위한 정기노선부재
2) 항공화물 운송비용의 불합리성
2.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제약요인
1) 공항 운영 및 관리 주체의 이원화
2) 김해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통제시간(Curfew Time)
3) 항공화물 활성화에 대한 관련 부처간 협조 부족
3. 김해국제공항의 기반시설 및 기타 제약요인
1) 항공화물 터미널 기반시설의 협소
2) 화물 터미널 임대료 및 시설 사용료의 불합리
3) 복합운송주선업체 관련 제약요인
Ⅲ. 부산지역 항공물류 체계의 경쟁력 제고 방안
1. 기본방향 설정
1) 기본적인 고려 사항
2) 기본방향 설정
2. 부산지역 항공물류체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결요건
1) 항공화물 공항으로서의 기본 요건
2) 항공화물 처리를 위한 공항시설요건
3)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결요건
3. 유사 사례
1)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공항
2)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
4. 김해국제공항 확장에 따르는 제한요인
1) 군사공항에 따른 운항시간 및 횟수 제한
2) 안정성 문제(지형위험)
3) 소음영향권 문제
5. 신공항 건설을 통한 항공물류 활성화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 김해국제공항의 기반시설 및 기타 제약요인
1) 항공화물 터미널 기반시설의 협소
○ 김해국제공항의 국내선 화물터미널과 국제선 화물터미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제선 여객청사와 국제선 화물터미널 간의 거리와 동선이 비효율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 현재 김해국제공항의 국제선 화물터미널은 17,867 m2 면적과 연 10만톤의 항공화물 처리능력을 갖추고 있으나 국제선 여객터미널과 국제선 화물 터미널이 떨어져 있고 동선이 비효율적이다.
-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처럼 화물 터미널과 대리점동간의 일직선 배치가 필요하며, 포워더 터미널의 단지화 등을 통하여 세관, 터미널, 창고 간의 동선배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 항공화물 창고운영업체는 대부분 사무실 부족과 창고공간의 부족, 캐노피 확보 등의 향후 확장성 부족을 지적하고 있다.
○ 또한, 현재 김해국제공항의 항공화물창고에 입주한 24개 업체는 비입주업체들로부터 보관물량을 위탁 받는 경우가 발생하며, 항공화물의 물량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 화물 터미널 설계 시 복합운송주선업체를 위한 작업장을 적절히 고려 못하고, 항공사도 철저한 RFC 시스템을 준수하지 못한다.
- 항공사들의 RFC 작업요구와 통과(by-pass)기능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포워더들은 자체 창고시설을 확보하거나 다른 창고와 계약을 통해 해결해야 하지만, 부산지역 포워더들의 영세성으로 인해 항공사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또한 항공화물 터미널 통과(By-pass) 기능에 대한 국적 항공사의 도착 (In-bound)화물처리에 대한 방침이 달라 혼선을 야기한다.
2) 화물 터미널 임대료 및 시설 사용료의 불합리
○ 김해국제공한 화물터미널에 입주해 있는 24개 업체는 창고임대의 단위면적구역설정과 임대기간의 불만에 의해 항공포워더들이 입주를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 창고임대의 단위면적 구역 설정이 대형 포워더와 중소 포워더로 구분하여 임의 설정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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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참고 문헌
김성용(2010) 2관문 공항=밀양신공항이 최적지, 창원일보 2010년 8월 9일자
동북아허브공항포럼(2005) “동북아 제2허브공항 왜 가덕도 해안이어야 하나?” 48-49p
이종운, 예충렬 외 2인(2007), 공항물류단지의 물류 비즈니스 모델과 산업연계효과 분석, 81p
이헌수(2007), 인천광역시 항공물류도시 개발 방안 연구, 66p,72p,73p,74p,77p
진형인,정홍주(2003), 국제물류의 이해, 박영사
최치국(2009),“동북아 제2허브공항의 입지선정 절차에 대한 이해”, 2009년 8월호, 24-27p
하헌구, 이성원, 예충열, 동북아지역 물류중심건설, 교통개발연구원 동북아경제포럼, 2002.12, 97p
한국교통연구원(2006), “부산 신공항 개발의 타당성 및 입지조사연구” 2006년 1월호
한국교통연구원(2006), “부산 신공항 개발의 타당성 및 입지조사연구” 2006년 1월호
한국교통연구원(2006), “부산 신공항 개발의 타당성 및 입지조사연구” 2006년 1월호
허윤수, 김율성(2007) “부산지역 항공화물 운송실태 분석 및 경쟁력 재고방안”, 부산발전연구원, 1(1),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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