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학습,지도)이론, 수학교육(수학학습,지도)과 수학적사고,수학적지식, 수학교육(수학학습,지도)문제점, 수학교육(수학학습,지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학습, 지도)의 이론
1. 구조주의적, 형식주의적 접근법
2. 발생적 접근법
3. 수학의 초등화
4. 문제해결 중심의 접근법
5. Freudenthal의 접근법
6. 과제 중심의 접근법
7. 일반교육적 접근법
8. 응용 중심의 접근법

Ⅲ. 수학교육(수학학습, 지도)과 수학적 사고

Ⅳ. 수학교육(수학학습, 지도)과 수학적 지식

Ⅴ. 수학교육(수학학습, 지도)과 수학일기

Ⅵ. 수학교육(수학학습, 지도)과 문제해결학습

Ⅶ. 수학교육(수학학습, 지도)의 문제점

Ⅷ. 수학교육(수학학습, 지도)의 전략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20세기는 민주주의의 기치를 표방, 자유와 평등을 구가하고 자본과 노동 그리고 무한 경쟁의 과학기술을 힘의 바탕으로 하는 패권주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반하여 21세기는 화해와 공존을 모토로 하는 평화의 시대이다. 흔히들 말하는 신자유주의사상이 시대 질서를 휘어잡아 이윤추구 무책임 등 가치 체계의 혼란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윽고 다다르고 기본 개념은 조화와 질서가 바탕이 된 상생(相生)의 원리일 것이다. 이 원리는 배를 타고 함께 노를 저어 시대의 강을 건너는 것으로 적절하게 비유된다. 20세기의 삶의 방식이 100m 달리기와 같다면 21세기의 그것은 넓은 필드를 질주하되 조화의 호흡을 맞추어야 이길 수 있는 축구와도 같다. 이 시기는 지역과 땅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물리적 공간의 힘은 뒤로 물러가고 컴퓨터 속에 전개되는 무한의 공간이 누구에게나 주어진다. 어디든 들어가면 내가 뛸 수 있는 무한의 사이버 공간이 활동 무대로 주어지는 것이다.
소품종 대량생산, 획일성과 배타적 패권주의가 지배했던 전 시대는 자본과 독점적 기술을 재산으로 하지만 다양성과 포용성, 상생과 조화가 지배할 새 시대의 재산은 당연히 지식과 정보이다. 이 시대의 재산으로서의 정보란 어떤 유니크한 지식을 나만이 알고 나만의 무기로 하려는 폐쇄적 정보가 아니라 나누어 주고 공유하는 상생적 감정이라는 포괄적 의미로 해석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상룡(1998), 수학적 의사소통과 수학일기 쓰기를 적용한 수학수업 평가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제33집
류희찬(1996), 우리나라 수학의 환경 그 문제점과 개선책, 수학교육논총, 서울 : 대한수학회
방정숙(1995), 초등학생을 위한 추론으로서의 수학학습지도, 수학과 교수·학습지도 개선을 위한 워크샵 프로시딩, 한국교원대학교
샤르탄 포스키트, 유광태 역(1999), 수학이 수군수군, 김영사
우정호(2003),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제40회 수학교육집중 세미나 초청강연 원고
한인기·구세프 V.A.(1996), 학습자의 수학적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제 35권 제 1호,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 문장제 효과적 지도방법
  • 수학과 문장제 (문장으로 되어 있는 문제)의 효과적 지도 방법1. 수학과에서 문장제의 중요성○ 수학과에서 문장제를 문제 해결의 도구로서 중요시하고 있는 것은 문장제가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언어, 수학적 구조, 풀이 전략 등의 요소들을 매우 다양하게 변용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문장제를 통해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 협동학습 등의 다양한 수학적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학의 여러 가지 내용들 심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수학(수학교육)의 특성과 목적,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10단계 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평가 분석Ⅰ. 서론Ⅱ. 수학(수학교육)의 특성 Ⅲ. 수학(수학교육)의 목적 1. 수학교육의 일반적 목적2. 규준(Standards)에서 제시한 수학교육의 새로운 목표Ⅳ.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10단계 내용1. 수와 연산2. 명제3. 문자와 식4. 확률과 통계4.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이론적 기초와 역사적 배경,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학습주제선정과 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적용과 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의 비교 분석Ⅰ.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의의1. 지식의 획득2. 기능의 습득3. 성향의 개발4. 느낌의 발달Ⅱ.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유형1. 실생활 문제 해결형2. 타 교과 연계형3. 수학사 활용형4. 신문, 인터넷, PC 활용 교육형5. 자료 해석형6. 주제 탐구형

  • [수학적 사고력]수학적 사고력 의미, 수학적 사고력 내용, 수학적 사고력 오류, 수학적 사고력 쟁점, 수학적 사고력 사례, 수학적 사고력 모형
  • 과정이 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수학적 사고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문제를 통해서가 아니라 현실생활의 문제를 통해서 향상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업 모델의 구성 요소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러한 수업을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지도하는 것이다. 수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수학 수업은

  • 수학적퍼즐,수학일기,, 수학교육(수업,수학학습)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학습모형
  •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성격과 이론,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인성교육, 수학적 퍼즐,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수학일기, 소집단협력학습,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사례,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학습모형 분석Ⅰ.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성격1.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교육2. 귀납적 사고 과정이 중심이 되는 수학교육3. 적절한 범례 제시를 통한 수학교육4.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수학교육5. 학습 결과보다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