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과수와 연산 영역 지도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수학 교육의 현시점
수와 연산 영역 지도의 실제
오늘 제가 강의할 순서는
1. 수학 교육의 현시점을 살펴보고
2.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7차 교육과정과 비교해서 살펴보고
3. 수와 연산 영역 지도의 실제를 5가지 수업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제가 찍은 수업동영상을 통해 수ㅎ2ㄱ하교육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진 뒤에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수학교육의 수준은
?
먼저 세계에서 우리수학교육의 수준은 어떠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나라 초 중학생의 수학성적은 국제대회에서 세계 1-2위를 다툴만큼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반해 미국은 수학 참가국중 하위를 기록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순위는 경쟁력의 순위는 아니라고 생각합
니다. 왜냐하면 고교생 대상의 수학올림피아드 대회에서는 우리나라는 대부분 10위권 밖이기 때문입니다. 왜 이러한 결
과가 생길까요?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하겠지요.
1. 연습 숙달
2. 교육열
3. 전통 방식
문제점
결국 공식에 대입해 문제 풀이를 하는 교육은 창의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앞서 초 중학생의 성취도는 수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기보다 많은 시간과 연습량에 의한 암기를 동반한 숙달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어서 우리가 당연히 앞선다는 데 별다른 이견이 없습니다.
또한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 교실에서의 전통방식의 수업! 이러한 것들이 세계 1-2위를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살펴보면 교사들은 학생들의 수학 풀이나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중에 교사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매우 다르게 사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와 연산에 대한 생각이 자신들의 사고와는 다른 경우를 발견하더라도 차후에 교수에 적극 이용하기보다는 교과서에서 제공하고 있는 방식이나 자신들이 전통적으로 해 왔던 방식으로 지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수와 연산영역에서의 5가지 학습지도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수와 연산영역의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II.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와 연산 영역 지도의 실제
제일 먼저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교육 목표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른다. (총괄목표)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조직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른다.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교육의 총괄목표를 살펴보면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르는 것입니다.
하위목표로는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조직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르는 것입니다.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적 사고력 신장
수학의 가치 제고와 정의적 측면
이러한 목표를 살펴보면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비해
수학적 사고력과 수학의 가치 제고와 정의적 측면을 신장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귀납적 추론 및 논리적 추론 능력 신장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
의사소통 능력 신장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적 사고력 신장
이러한 목표를 살펴보면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비해
수학적 사고력과 수학의 가치 제고와 정의적 측면을 신장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현실 세계에서의 수학의 역할과 유용성 인식 강화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의 가치 제고와 정의적 측면
수학 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신장
수학의 가치 제고와 정의적 측면 강조에서는 현실 세계에서의 수학의 역할과 유용성 인식 강화,
수학 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신장을 강조하였습니다.
즉 수학적 사고, 의사소통,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추가함으로써 수학적 힘, 수학적 소양을
한층 더 강조하였지요.
1
수학적 힘
탐구하고 예측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수학에 관한 또는 수학을 통한 정보교환능력
수학 내에서 또는 수학과 다른 학문사이의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능력
문제해결이나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수량과 공간에 관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사용하려는 성향과 자신감
수학적 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탐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며
수학에 관한 또는 수학을 통한 정보교환능력
수학 내에서 또는 수학과 다른 학문사이의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능력
문제해결이나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수량과 공간에 관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사용하려는 성향과 자신감입니다.
2
의사소통 능력 신장
결국 수학적 힘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접하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올바르게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 준다고 하겠습니다.
그 중 특히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수학적 의사소통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자주적이고 창의적이며 수학적 힘을 겸비한 학생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존의 수학 교실에서 의사소통은 교사들이 주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은 그냥 듣는 형태로만 이루어져 왔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간헐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뿐이며, 교사나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고립적으로 수학을 배울 뿐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없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며, 자신의 수학적 추론이나 사고를 설명하고 증명하지도 못하였기때문에 상급학년으로 진급할수록 수학을 어려워하게 되고, 수학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활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서로의 아이디어를 토론하고 공유함으로써 반성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교수학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또래학습 운영
1
수학과에서 의사소통학습 필수
2
또래별 과제해결
3
또래활동 기록지
그러면 수학적 의사소통학습을 강화하는 하나의 사례로 또래학습을 운영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각 또래별
고유번호
1
2
3
4
1, 3
2, 4
요일별
리이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정보시스템, GIS] 지리정보시스템(GIS)의 역사, 발전, 특성, 중요성과 지리정보시스템(GIS)의 활용분야, 시장동향 및 향후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개선방향 분석(사례 중심)
  • 지도 작성 등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는 측량법, 지적법, 수로업무법이 있으며, 군사목적의 측량에 관해서는 국방부에서 별도로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 GIS 정보유통이나 활용촉진에 대하여 규정하는 법은 미비한 실정이었다. GIS 정보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고 이에 따른 유통에 있어서의 문제점이 다양하게 발생함에 따라 건설교통부는 「국가지리정보체계 구축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을 마련해 입법예고하였다. 입법예고된 벌률(안)을 근거로 정

  • [만4세보육일지-2학기]만4세 2학기(9월-16년 2월)보육일지(평가인증 통과한 공공형 어린이집 교사)
  • 지도록 도와준다.나뭇잎 프로타쥬:-나뭇잎을 주워다가 종이에 대고 프로타쥬 활동을 해 보았음.-연필로 하는 유아도 있었고 색연필로 대고 그려보는 유아도 있었음.나뭇잎의 변화 관찰하기:-나뭇잎의 변화를 관찰해보며 활동하였는데 아이들이 나뭇잎이 어떻게 변하는지 세세히 관찰해보면서 점점 말라가는 모습을 관찰함.영역활동명(누리교육과정과 연계)실행 여부준비물쌓기*가을 동산 꾸며보기(자연탐구>수학적 탐구하기>공간

  • [조사 보고서] 오렌지 어린이집 교육 과정
  • 영역나무 밑에서놀다가떨어지다. 따갑다.까다. 덮다.함께 블록 옮기기코끼리 코로 블록 옮기기 과수원 만들기11논리수학영역축제에가요․ 북 두드리기․ 자전거 타기 ․ 우산쓰기․ 베개 배기도형 만들기(빈자리)기차 만들기세모 산 만들기12대인관계영역나무아파트부엉이, 딱따구리, 벌,다람쥐. 원숭이블록으로 흉내 내기약속해요-신호등자동차 만들기 동물도장 찍기(지점토)규칙 정해서 게임하기1언어영역쿠쿠와보물지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영역은 1 음독 기초 다지기 2 받침 바르게 쓰기 다지기 3 수 연산 기초 다지기 4 리듬 치기 기초 기능 다지기 5 어려운 낱말 사전 찾기의 5개로 설정한다.다지기 학습 결과 확인은 각 영역마다 큰 고개와 작은 고개를 마련하고 고개를 넘는 즐거움을 계속 지니도록 동기 붙임을 하며 기초학력을 다지도록 한다.다지기 학습 자료로는음독과 받침 바르게 쓰기 다지기 학습 자료수 연산 기초 다지기 학습 자료기본 리듬 기초 기능 다지기 자료 등을 제작 한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지도자가 되기 전에는, 당신에게 성공이란 오로지 당신 \자신의 성장\을 의미했습니다.그러나 지도자가 된 당신에게 성공이란 \다른 사람을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잭 웰치많은 수의 기업들이 리더십 개발에 실패하는 이유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이다. 첫째, 의도만 있고 시간과 자원을 투입하지 않는 경우이다. 실질적인 행동이 없으면 리더는 저절로 길러지지 않는다.둘째, 말로만 리더십을 강조할 뿐, 실제로 새로운 발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