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퍼즐,수학일기,, 수학교육(수업,수학학습)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성격
1.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교육
2. 귀납적 사고 과정이 중심이 되는 수학교육
3. 적절한 범례 제시를 통한 수학교육
4.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수학교육
5. 학습 결과보다 과정이 중시되는 수학교육
6.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Ⅱ.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이론

Ⅲ.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인성교육
1. ‘1’을 통해 본 인성교육
2. 집합 속의 인성
3. 함수(function)적 사고의 인성

Ⅳ.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수학적 퍼즐
1. 수학적 퍼즐이란
2. 수학적 퍼즐의 학습 효과
3. 수학적 퍼즐 활용 시 고려할 점

Ⅴ.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수학일기

Ⅵ.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소집단협력학습

Ⅶ.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사례
1. 사칙연산
1) 관련 수학 내용
2) 내용
3) 왜 이런 소재나 방법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가?
2. 곱셈
1) 관련 수학 내용
2) 내용
3) 왜 어떤 이유에서 이런 소재나 방법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가

Ⅷ.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학습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성격
1.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교육
Bruner의 인지발달 경로에 관한 이론은 3가지의 표상 단계, 즉, 작동적 표상, 영상적 표상, 상징적 표상으로 발달 수준에 따르는 인지 과정을 밝히고 있다.
인지과정의 이론에 따르는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으로 `피감수가 5이하인 뺄셈`의 학습 문제를 예(5 - 3 = □)로 들어보기로 한다.
첫째 단계인 작동적 표상 단계에서는 구체물 조작 활동으로 학습한다. 이때 뺄셈 도입의 관점은 대표적인 것으로 `제거형`과 `비교형`이 있다.
제거형은 `쟁반에 사과가 5개 있는데 3개를 먹었다. 몇 개 남았는가?`와 같은 유형의 문제로 정적인 것이 있는데 동적으로 빼어내는 시차를 달리하는 관점이고, 비교형은 `철수는 구슬을 5개, 순이는 구슬을 3개 가지고 있다. 누가 몇 개 더 가지고 있는가?` 와 같은 유형의 문제로 동시적으로 비교하여 학습하는 관점이다. 이 단계에서는 제거형과 비교형의 두 관점에 따라 실제 구체물 조작 활동을 해보게 하는 것이 뺄셈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둘째 단계인 영상적 표상 단계에서는 수직선을 이용하여 학습한다. 수직선 뛰기에 의한 뺄셈 공부는 반드시 0에서 출발시키고, 1칸씩 뛰게 하며 화살표의 끝점이 구하는 답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이와 같은 방법에 따라 5 - 3 = □ 는 0에서 오른 쪽으로 1칸씩 5칸을 뛰고 다시 왼쪽으로 한 칸씩 3칸을 뛰면 화살표의 끝점은 2에 오게 된다. 이때 2가 뺄셈의 답이 된다. 이와 같은 수직선 뛰기에 의한 계산 공부는 정수 또는 유리수의 계산에서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확실히 해 두어야 한다.
셋째 단계인 상징적 표상 단계에서는 피감수가 5이하의 뺄셈의 학습을 형식화 해주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5 - 3 = □ 를 가로 형식의 셈과 세로 형식의 셈을 병행해서 정확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는 학습을 한다. 이와 같은 5 - 3 = □의 인지 과정에 의한 3단계 학습이 끝난 후에 다른 `피감수가 5이하인 뺄셈`을 학생 개개인의 능력 수준에 따라 1단계와 2단계 학습을 생략하고도 바로 3단계의 학습에 의해서 학습할 수도 있게 한다.
이상과 같은 생각에서 볼 때, 수학과 학습은 조작(구체)→영상(반구체)→기호(형식)의 인지 과정을 중시하는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상룡 - 수학일기(Mathematical Journal)에 관한 연구, 과학·수학교육연구 제22집,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1999
김용운·김용국 - 수학여행-①수의 세계, 동아출판사, 1991
박성택 - 수학과 소집단 협력학습의 방향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1998
박영배 -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적용방안 연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이의원 - 현실적 수학교육을 위한 조작교구의 개발, 현실적 수학교육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워크샵 보고서, 대구교대 초등교육연구원·과학교육연구소, 2002
유클리드토마스 히드, 이무현 옮김 - 기하학 원론 해설서-평면기하, 교우사
한국교과교육학회 - 한국교과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규칙성과 함수 영역
  • 학습 기회를 가져야 하며, 패턴의 탐구가 그러한 주제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능동적으로 참여해서 수학적 구조의 아름다움을 느낄 때, 이런 경험들은 수학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며, 더 나아가서는 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 줄 것이다. 2) 문제해결-문제해결이 수학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은 대체로 동의하는 말이다.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세 가지 방식인 문제 해결에 대한 수업, 문제 해결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제공되지 않지 않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동의 연령과 지능에 비해 학업수준이 2~3년 이상 뒤처질 때, 다른 과목은 비교적 잘하는데 어느 한과목만 유난히 못할 때는 학습장애일 가능성이 높다.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 추리 혹은 수학계산능력에 심한 곤란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장애집단을 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이런 장애들은 개인에 대한 본질적인 특성을 지니며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

  • 전통적 지능이론 수업지도안 -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 일기나 일지 등을 쓴다. ( )70. 나는 자유업이나 개인 사업을 시작해 볼까 하고 심각하게 고려해 본 적이 있다. ( )※ 수고했습니다. 지금까지 체크한 것을 세어 보고 아래 내용을 적어보세요.1. 자신이 체크한 사항 개수를 기록해 보시오.언어적 지능( 개) / 논리‧수학적 지능 ( 개) / 공간적 지능 ( 개)신체‧운동감각적 지능 ( 개) / 음악적 지능 ( 개)대인관계적 지능 ( 개) / 개인내적 지능 ( 개)2. 자신이 지능에서 잘 발달한 순서대로 숫자로 기록해 보

  • 다중지능 이론 레포트
  • 수업, 책표지보고 이야기 만들기, 나의 이야기, 속담 퀴즈, 단어 듣고 설명하기 등이 있다.②브레인스토밍 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제시한 여러 가지 생각이나 의견들을 특정 규칙에 의해 체계화한다.③녹음기를 이용하여 자기가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문제나 계획하는 일을 녹음한 후 자신의 문제해결 과정을 스스로 점검해 본다.(2) 논리-수학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활동 유형-전반적으로 추리력에 관한 것으로 사실상 인간 내부에서 작용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영재]분야별 영재의 특성, 분야별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 국어분야와 영어분야 영재교육과정, 물리분야와 화학분야 영재교육과정, 생물분야와 지구과학분야 영재교육과정, 정보과학분야와 예능분야 영재교육과정 분석
  • 교육과정, 물리분야와 화학분야 영재교육과정, 생물분야와 지구과학분야 영재교육과정, 정보과학분야와 예능분야 영재교육과정 분석Ⅰ. 개요Ⅱ. 분야별 영재의 특성1. 언어영역2. 논리수학 영역3. 공간영역4. 신체-운동 영역5. 음악 영역6. 대인 관계 영역7. 개인적 통찰 영역Ⅲ. 분야별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Ⅳ. 국어분야의 영재교육과정1. 성격2. 목표3. 교수․학습 방법4. 평가Ⅴ. 영어분야의 영재교육과정1. 성격2. 목표3. 교수․학습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