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창의력,수학적추론, 수학교육(수업,수학지도)문제점,중국사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특성
1. 실생활에서의 도입
2. 구체적인 조작활동
3. 개념의 결과로 나타난 것을 약속하기
4. 방법(정리․성질․공식) 발견하기
5. 직관적 사고
6. 귀납적 사고

Ⅱ.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원칙

Ⅲ.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과 활동주의
1. 활동주의 수학교육의 의미
2. 활동주의적 수학학습이론
1) Piaget의 활동주의적 학습이론
2) Bruner의 EIS이론
3) Dienes의 수학학습이론

Ⅳ.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과 인터넷

Ⅴ.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과 수학적 창의력

Ⅵ.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과 수학적 추론
1. 수학적 추론이란
2. 수학적 추론의 사고 양식

Ⅶ.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문제점
1. 수학교육목표에 대한 잘못된 이해 및 적용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2. 우리나라 상황에서는 자본주의를 위한 수학(경쟁력, 경제에 주력)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민주주의를 위한 수학교육은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정직성과 성실성의 상실로 인한 문제를 살펴보자
4. 자율성의 저하로 인한 문제를 살펴보자
5. 수학교과에서 주로 취급하는 인간의 정의가 다른 교과의 정의와 다르다는 것이다

Ⅷ. 중국의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 사례

Ⅸ.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특성
초등학교 학생들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출발하여 반구체적인 상황으로 발전하고, 결국에는 추상적으로 아이디어를 논의하는 단계로 발전한다.
1. 실생활에서의 도입
초등학교 학생들은 수학적인 내용을 연역적인 방법과 추상적인 방법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활동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추상화 과정을 거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구체적인 조작활동
피아제에 의하면 초등학교 학생들의 나이는 구체적조작적 사고기이므로 아동들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이용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서만 사고가 가능하다고 했다.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는 아동들이 직접 물건을 관찰하거나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할 수 있는 현실 장면을 제시해야 한다.
3. 개념의 결과로 나타난 것을 약속하기
수학에서의 개념은 ‘분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관념 중에서 어떤 관념만을 택하여 추상적으로 약속하는 것’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개념은 추상명사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추상적으로 개념을 정의하면 그것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념을 지도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활동에 의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개념이라는 용어는 어렵기 때문에 개념 대신 ‘약속하기’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4. 방법(정리성질공식) 발견하기
수학적인 표현으로 정리나 성질, 공식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공식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수학적으로 엄격히 말하면 각각 다른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 강차순(2001), 교육방송과 인터넷 활용 수업 실태 조사, 공주대 교육정보대학원
- 구자억(1997), 중국의 교육, 원미사
- 박현주(2004), 수학문제해결과정에서 직관적 사고 분석 : 초등학교 5,6학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 임선하(1998),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 우정호(2003),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제40회 수학교육집중 세미나 초청강연 원고
- 이의원 외 6인 공저(2002), 초등 수학교육, 동명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레포트
  • 영재 교육의 모델Ⅰ. 서론1. 영재교육의 필요성2. 영재 교육의 목적 3.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4. 영재교육의 대상Ⅱ . 본론1. 영재아와 영재성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2. 영재의 특성3. 영재아의 판별 방법 및 절차4.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5.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6.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7. 영재를 위한 수업8.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9. 우리 나라 영재교육 방안10.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사례11. 우리나라 영재학교 실례12. 영재교육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창의력을 갖고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수학영재Krutetskii에 따르면 영재들은 분석-종합적 통찰로 문제를 복합된 전체로 파악함.인지적능력조사, 추측, 논리적 추론 능력/실생활문제해결 능력/수학통한 의사소통능력/아이디어표출정의적능력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서의 자신감/수량적 정보, 공간적 정보평가/유연성, 인내력, 독창성 =미국수학교사협의회위의 수학적 능력과 그 외 수학적 과제 집착력(인내심, 흥미), 수학적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719호제15조의 3(독서 활동 상황) ① 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 활동 상황은 독서 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 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등을 종합 서술형으로 정리하여 교과 지도 교사가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 교사도 입력할 수 있다.☞해설○ 고등학교의 독서 활동 상황에 대한 기재는 2007학년도 고 1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한다. - 2007학년도에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교육 개혁과 소위 교단 선진화 사업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질이 높아졌다고 할 수 없고, 이들은 교사라는 중요한 요소를 제쳐놓고 추진되었기 때문이다.이렇듯 본고에서는 역사 수업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을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종류와 실제 역사수업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알아봄으로서 각각의 특징과 유의점을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Ⅱ. 역사수업의 의미와 역사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 수업이란 단순히 교사의 ‘가르

  • [조직행동론]기업조직의 창조성개발 -`열정과 기질`의 저자 하워드 가드너의 창조성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 방법이다.▶ 기업의 창조적 인재개발 사례 ① 로레알 - ‘로레알 e스트래트 챌린지’- 전세계 대학생들이 인터넷상에서 가상의 화장품기업 ‘프리마’의 CEO(최고경영자)가 돼 인공지능 컴퓨터가 이끄는 가상의 화장품기업들과 경쟁하는 모의경영전략게임이다. 총 6라운드로 구성된 챌린지에서 3인1조로 한 팀을 이뤄 각 라운드마다 회사의 재정상태, 생산설비, 유통망 등을 고려해 신제품 개발, 마케팅, R&D(연구개발) 등 기업경영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