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CA활동,클럽활동)의미,목적,성격, 계발활동(CA활동,클럽활동)원리,방침, 계발활동(CA활동,클럽활동)편성절차,운영,사례,교육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의미

Ⅲ.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목적과 성격
1. 목적
2. 성격

Ⅳ.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원리
1. 지도 원리
2. 지도상의 유의점

Ⅴ.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방침

Ⅵ.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편성 절차

Ⅶ.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운영

Ⅷ.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사례

Ⅸ.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교육적 효과

Ⅹ.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학교 공교육에서 체제에서의 특별활동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시설 및 영역별 지도교사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욕구와 흥미보다는 학교와 교사들의 형편에 맞는 조직과 교과활동위주의 교육 및 타율적인 운영으로 획일성을 면치 못했다. 따라서 학생들의 자발적이며 협동적인 계획과 실천 활동을 도와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가지게끔 학교의 환경, 교사의 특기와 지도력, 지역 사회 등이 충분히 여건 조성을 해줌으로써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활동하며 소질을 다양하게 계발해 주어야 한다.
학교 교육은 출발점에서부터 다분히 타율성, 집단성, 획일성의 속성을 본질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학교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며 조직적으로 흘러가기 쉬운데 이러한 기본적인 약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자율성과 개별성, 다양성을 살리면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소질을 계발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위주, 기억형 교육, 암기 주입식 지도 등에 역점을 두고 있는 교과 학습만으로는 학교교육의 목표인 전인적 인성교육은 절대로 부족하기 때문에 교과이외의 특별활동 영역과 올바른 학습활동이 필연적으로 요구 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교과활동이 학습의 필요 사회의 요구, 학문적인 체계로부터 태어난 것이라면 바람직한 특별활동이야말로 학습자의 필요, 요구, 생활주변으로부터 탄생되어 전인적인 교육 쪽으로 올바르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참고문헌
문화체육부 / 시범학교 우수사례, 클럽활동 운영의 활성화를 통한 예술적 소질 계발 및 표현능력 신장, 서울 : 자양초등학교, 1996
박식원 / 여가 교육을 통한 청소년 건전 육성 방안, 여가 및 레크레이션 연구 3권, 1986
심경섭 / 클럽활동의 운영실태와 개선의 방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이순길 / 중·고등학교 클럽활동 운영에 관한 일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이리북일초등학교 / 상설 클럽활동 운영을 통한 소질·적성의 계발과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1997
진일남 / 클럽활동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편성, 운영한다.⑴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총 이수 단위는 144단위로, 선택 과목에 136단위, 특별 활동에 8단위로 나누어 편성한다.(2) 일반계 고등 학교의 교과 편성운영㈎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은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으로 구분한다.㈏ 일반 선택 과목은 교양 증진 및 실생활과 연관된 과목이며, 심화 선택 과목은 학생의 진로,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일반 선택 과목은 학생들의 균형적인 이수를 위하여 ①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 [종교교육] 종교교육에 대한 견해
  • 계발, 신장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특별활동의 내용은 학급활동, 학교활동, 클럽활동, 단체활동 등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고, 특별활동의 운영은 학생 중심의 활동으로 융통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교육부, 1995B). 특별 활동은 교과과정에서 이수 단위가 16단위로 되어 있다. 3년 동안 주 1회 학급활동(H.R.)과 클럽활동(C.A.)을 실시해야 하고 단체 활동(4단위)도 해야 한다.우리나라에서는 종교 단체에서 전교(傳敎)를 목적으로

  • 시민 미디어 정착방안 연구
  • 운영사례 1421) KO-OP 라디오 1422) 부시 라디오 1453) Wear FM 1474) 경기방송 1494. 커뮤니티 라디오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1521) 커뮤니티 라디오 면허 정책의 제도화 1532) 커뮤니티 라디오 재정 보완 정책 수립 1563) 탄력적 편성 기준 도입 1584) 커뮤니티 중심의 방송운영 정책 1605) 디지털 오디오 방송과 커뮤니티 라디오의 비전 162VI. 시민참여 미디어를 위한 인프라 구축 1671. 외국의 미디어 교육 1671) 미디어 운동단체의 사업과 목적 1682) 사업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사례개발과 분석에 원용 할 이론으로 행정개혁이론과 정책형성이론을 검토한 후, 분석 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분석하고 해석한다. II. 중앙재정기구개편 이론과 분석의 틀1. 중앙재정기구개편의 의미와 역사국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중앙재정기구(재무행정조직)가 어떠한 이념에 기초를 두고 조직화되고 운영되는가는 그 국가(정부)의 성격을 규정한다. 정부조직개편중에서도 국가재정기구와 관련된 행정개혁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그기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