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CA활동,클럽활동)의미,목적,성격, 계발활동(CA활동,클럽활동)원리,방침, 계발활동(CA활동,클럽활동)편성절차,운영,사례,교육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계발활동(클럽활동,CA)부서조직,전개, 계발활동(클럽활동,CA)신문제작부지도, 웅변부지도, 시사토론부지도, 계발활동(클럽활동,CA)시사점,평가
-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목표,연간지도계획,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편성,내용, 독서부,봉사부,향토민속놀이부, 계발활동 심화지도,내실화방안
-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보호활동의 역사와 청소년보호법의 문제점 및 청소년보호프로그램 사례, 청소년보호법 적용 사례 그리고 향후 청소년보호법의 개선 과제 분석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의미
Ⅲ.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목적과 성격
1. 목적
2. 성격
Ⅳ.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원리
1. 지도 원리
2. 지도상의 유의점
Ⅴ.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방침
Ⅵ.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편성 절차
Ⅶ.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운영
Ⅷ.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사례
Ⅸ. 계발활동(CA활동, 클럽활동)의 교육적 효과
Ⅹ.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학교 공교육에서 체제에서의 특별활동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시설 및 영역별 지도교사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욕구와 흥미보다는 학교와 교사들의 형편에 맞는 조직과 교과활동위주의 교육 및 타율적인 운영으로 획일성을 면치 못했다. 따라서 학생들의 자발적이며 협동적인 계획과 실천 활동을 도와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가지게끔 학교의 환경, 교사의 특기와 지도력, 지역 사회 등이 충분히 여건 조성을 해줌으로써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활동하며 소질을 다양하게 계발해 주어야 한다.
학교 교육은 출발점에서부터 다분히 타율성, 집단성, 획일성의 속성을 본질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학교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며 조직적으로 흘러가기 쉬운데 이러한 기본적인 약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자율성과 개별성, 다양성을 살리면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소질을 계발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위주, 기억형 교육, 암기 주입식 지도 등에 역점을 두고 있는 교과 학습만으로는 학교교육의 목표인 전인적 인성교육은 절대로 부족하기 때문에 교과이외의 특별활동 영역과 올바른 학습활동이 필연적으로 요구 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교과활동이 학습의 필요 사회의 요구, 학문적인 체계로부터 태어난 것이라면 바람직한 특별활동이야말로 학습자의 필요, 요구, 생활주변으로부터 탄생되어 전인적인 교육 쪽으로 올바르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 참고문헌
-
문화체육부 / 시범학교 우수사례, 클럽활동 운영의 활성화를 통한 예술적 소질 계발 및 표현능력 신장, 서울 : 자양초등학교, 1996
박식원 / 여가 교육을 통한 청소년 건전 육성 방안, 여가 및 레크레이션 연구 3권, 1986
심경섭 / 클럽활동의 운영실태와 개선의 방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이순길 / 중·고등학교 클럽활동 운영에 관한 일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이리북일초등학교 / 상설 클럽활동 운영을 통한 소질·적성의 계발과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1997
진일남 / 클럽활동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