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목표,이론,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현황,문제점,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평가,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

Ⅲ.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초등학교 학생의 인지 발달 특성
2. 구성주의적 과학 교수․학습

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실험수업 지도의 어려움 및 전문 연구 지원의 부족
2. 과학전담인력인 과학전담교사와 조교의 수적 부족 및 전문성 부족
3. 과학교사의 실험 수업 지도 연수 내용의 방만함과 시간 과다
4. 과학실의 문제
1) 과학실의 시설
2) 과학실의 위치
3) 안전상의 문제
5. 과학기자재의 문제
1) 교사의 사전준비를 요구하는 일상 생활용품의 활용
2) 학생에게 부담되는 실험준비물
3) 생물 자료의 확보 및 유지
4) 과학 기자재의 유지와 보수
5) 과학기자재의 질
6) 약품의 관리와 폐기
7) 초자 폐기와 처리
6. 과학교육과정 운영의 문제
7. 행재정 지원의 문제
8. 학교밖 과학활동과의 연계가 부족

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동기 유발
2. 탐구학습지도
3. 학습태도
4. 심화․보충 학습 지도

Ⅶ.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발견학습 모형
1) 탐색 및 문제 파악
2)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3)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4) 규칙성 발견 및 개념정리
5) 적용 및 응용
2. 가설 검증학습 모형
1) 탐색 및 문제 파악
2) 가설 설정
3) 실험 설계
4) 실험
5) 가설 검증
6)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3.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모형
1) 안내하기
2) 개념 드러내기
3) 생각의 재구성
4) 새로운 생각의 적용
5) 생각의 변화 과정에 대한 재점검

Ⅷ.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Ⅸ. 향후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개선 과제
1. 탐구 실험 지도 인력의 체계적 양성 및 연수
1) 필요성과 방침
2) 개선 내용과 방법
2. 실험 조교 확보
1) 필요성과 방침
2) 개선 내용과 방법
3. 교육대학 및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활동지원 및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강화
1) 필요성과 방침
2) 개선 내용과 방법
4. 실험활동실의 증설 및 현대화
1) 필요성과 방침
2) 개선 내용과 방법
5. 과학실험재료비의 확보
1) 필요성과 방침
2) 개선 내용과 방법
6. 필요한 실험시간 확보와 평가
1) 필요성과 방침
2) 개선 내용과 방법
7. 실험재료 및 기구의 질 향상
1) 필요성과 방침
2) 개선 내용과 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과학과의 총괄 목표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이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연 현상과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제 탐구 활동을 통해 탐구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과 학습 지도시 교사는 탐구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의 활용은 물론 학생들이 생활 주변에서 스스로 찾아낸 자료나 경험을 수업의 단계에 맞게 활용하여 탐구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학습 현장에서는 과다한 학습량과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종종 생활 주변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탐구 활동이 전개되지 못하고 있으며, 교과서 자료에만 의존하여 성급한 결론을 유도하거나 기대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탐구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경우를 가끔 볼 수 있다.
따라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생활 주변의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지도하고자 한다.
첫째, 예습적 과제와 학생들이 생활 주변에서 준비해 온 자료를 활용하여 공부할 문제를 도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둘째, 학습자의 경험과 자료 관찰을 통한 실험 관찰 계획을 세우고, 소집단 활동을 통해 자율적으로 협력하여 흥미와 수준에 맞는 선택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셋째, 알아낸 사실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예를 찾아보거나, 실생활에 적용된 예를 실험을 통해 확인해 봄으로써, 학습을 통해 얻어지는 기초적인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해 보려는 의지를 갖게 하며,
넷째, 주변 현상에 대한 의문과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탐구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참고문헌
김주훈(1999), 과학과 수준별 수업 운영의 이론과 실제
윤길수(1999),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공주교육대학교
정완호 외5인(1998), 과학과 수업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하병권·최병록·최양락·권치순(1993), 과학과 교육, 형설출판사
한복수 편저(1999), 과학과 수준별 학습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 - 학습 자료(연구 자료 OR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 평가란? 21. 수행평가의 이해 22. 수행평가의 추진 배경 3III.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4IV. 수행평가의 시행방법 및 절차 61.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62. 수행평가 계획 83. 수행평가 기준안에 의한 평가도구개발 9V. 시행과정에서의 수행평가의 문제점 121. 학생 학부모가 제시하는 문제점 122. 교사가 제시하는 문제점 153. 기타 문제점 18Ⅵ.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 20Ⅶ. 수행평가 적용의 실제(초등학교 수학) 231. 수학과 수행평가의 방향 232. 수학과

  • PSIkellerplan
  • 학교와 다인수 학급이 나타났다. 복지국가를 지향하면서 의무교육이 연장되고 무시험 입학 전형이 확대되면서 다인수 학급은 더욱 늘어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능력상 이질 집단이 형성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하여 교육의 과학화를 이루어 다인수학급 내에서 개인의 요구와 능력에 맞는 수업이 가능하도록 시도한 것이 개별화 학습체제이다. 학습의 최종 목표는 동일하나 과정과 방법은 선택하여 적용한다. 최근에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징과 도입취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징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도입취지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현황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설계1. 교수 학습 활동의 계획2. 시청각 자료의

  •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현황,프로그램,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쟁점,운영방안,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개선과제,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시사점
  • 교육의 목표2) 영재의 정의3) 영재의 판별4) 영재교육 담당교사5) 영재집단 편성 및 운영 방법6) 영재교육 프로그램7) 장점8) 문제점3. 특별활동 영재학급1) 영재교육의 목표2) 영재의 정의3) 영재선발4) 영재교육 대상영역5) 영재교육 운영방법6) 학습내용7) 장점8) 문제점4. 방과 후, 주말, 방학 영재학급1) 영재교육의 목표2) 영재의 정의3) 영재 선발4) 운영방법5) 영재교육 프로그램6) 장점7) 문제점Ⅷ.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 교원연수(교사연수)유형,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개선방안
  • 개선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원연수는 교원들이 현직에서 맡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교과지식, 수업기술, 동기유발 방법 등을 배우고 익혀서 직전교육에서 미비했던 교육 결손을 보충해야 하며, 교원은 현직 연수의 기회를 토대로 자기성찰의 기회를 갖고 새로운 교수-학습 기술과 독창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전문직으로서의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