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과교육(학습,수업)특징,목표, 지구과학과교육(학습,수업)창의적문제해결학습, 지구과학과교육 관련직업, 지구과학과교육 영재수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학교체제 다양화의 의의와 방향 -특목고 운영 실태를 중심으로 본 반성과 가능성
-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기본방향과 사례,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교사와 부모역할,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시사점
-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교육과정,열린교육,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평가,문제점,지도방법
- 목차
-
Ⅰ.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
Ⅱ.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
Ⅲ.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1. 개방적 탐구 활동
2. 다양한 탐구 활동 경험
Ⅳ.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 관련 직업
1. 지질과학과
1) 교육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분야
2. 천문학과
1) 교육 내용
2) 진출 분야
3. 해양학과
1) 교육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분야
4. 대기과학과
1) 교육 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 분야
5. 환경학과
1) 교육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 분야
6. 지구과학교육과
1) 교육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 분야
Ⅴ.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영재수업 사례
1. 토의․대담식 수업
2. 멘터 시스템(mentor system)
3. 협동 학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
지구과학은 지구 그 자체와 지구의 환경으로서의 천체, 우주까지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그런데 지구는 그 자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 예컨대 지각과 지구 내부, 해양, 대기권, 생물권은 물론 우주 환경까지도 서로 관련하되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계(system)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지구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물학은 물론 컴퓨터 과학과 수학 등의 다른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자연현상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와서는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고 또 지구상에서 인류가 계속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지구의 미래와 인류의 생존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지구과학에 대한 인식과 가치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지구과학은 지구와 환경 및 상호 작용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므로 지구과학을 전공하려는 사람은 되도록 넓은 분야의 과학과 수학 등의 관련 지식을 필요로 한다. 또한 그 대상이 매우 광대할 뿐만 아니라 처리해야할 데이터의 양이 방대하므로 컴퓨터에 관한 지식도 요구된다. 더욱이 지구 환경에 대한 거대한 체계를 연구하는 데에는 실험뿐만 아니라 야외 조사도 필수적이며, 규모가 매우 크고 다양한 현상을 실험실 규모에서 재현시키거나 컴퓨터를 통한 모의실험(simulation)도 하여야 하므로 고도의 창의성이 필요하며, 폭넓은 사고와 추리력, 그리고 뛰어난 직관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생각을 글이나 말로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 구사 능력도 있어야 하며, 모험심과 인내력도 요구된다. 여기에 자연에 대한 흥미가 깊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권병두외 2인 공저(1996) - 응용 지구물리학, 도서출판 우성
김영채(1999) -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과학영재교육 교재(1998·1999) -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정보과학 영재교육 교재집,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박승재(1985) -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이규석·우종옥(1992) -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육의 방향 설정
한국브리태니커 세계대백과 사전 - 지구과학, 한국브리태니커 동아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