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교육과정,열린교육,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평가,문제점,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성격
Ⅱ.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
Ⅲ.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교육과정
Ⅳ.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열린교육
1. 시기 열기
2. 장소 열기
3. 대상 열기
4. 내용 열기
5. 방법 열기
6. 평가 열기
Ⅴ.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평가
Ⅵ.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문제점
1. 3학년 자연교과서의 교과내용상의 문제점
1) 교과내용의 분석
2) 교과내용상의 문제점 및 문제해결방안
2. 4학년 자연교과서의 교과내용상의 문제점
1) 교과내용의 분석
2) 교과내용상의 문제점 및 문제해결방안
Ⅶ.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지도방법
1. 문제 파악 단계
1) 교사가 문제를 제시하여 파악시키는 방법
2) 교사와 학생이 상호 협력하여 잡는 방법
3) 준비된 자료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잡는 방법
2. 문제 추구 단계
3. 문제 해결 단계
4. 적용․발전 단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성격
자연과는 주위의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하게 함으로써, 과학의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자연과 학습에서 다룰 내용은 주로 과학 지식과 과학적 탐구 과정이며,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대상이 된다. 자연과 학습은 탐구 과정을 통하여 주요 사실, 개념 등의 지식을 얻기 때문에 탐구 활동을 중요시해야 한다. 학생들의 지적 발달을 고려하여 추상적인 언어를 통한 학습 지도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이나 현상의 관찰, 조작 활동 및 경험을 토대로 자연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가 길러지게 해야 한다. 또, 자연과 학습 지도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의 전달보다는 기본 개념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며, 아울러 개방성, 창의성, 증거 존중 및 협동심을 기르는 데에도 주안점을 둔다.
Ⅱ.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을 토대로 교육과정에서의 과학과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자연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체계를 이해하며, 탐구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첫째,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 참고문헌
-
김찬종·김상길(1993), 국민학교 자연과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결과를 이용한 자연과 교육의 효율성 분석 연구, 초등과학교육12(2),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김주훈·이양락(1984), 국민학교 자연과 평가의 원리와 실제, 한국교육개발원개발연구 TR 84-7
박종옥·김선자(1996), 초등학교 교사들이 자연과 수업에서 겪는 문제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 제15집
신동호 외 1인(1994), 자연과 학습지도 사례집, 서울과학교육원
장윤범(1983), 자연과 탐구요소별 사고방법 훈련안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인천교육대학 논문집, 제17집
정완호 외 5인(1997), 자연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통합학습,토픽학습,총체적언어학습, 열린교육 지도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 [수업지도][학습지도][교육지도]과학과교육,수학과교육,도덕과교육,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 한문과,체육과,바른생활과교육(수업) 학습지도
- [초등학교][초등학생]초등학교(초등학생)자기주도적학습,구조중심협동학습,개별화학습, 초등학교(초등학생)수준별학습,교과통합창의적체험학습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학교시설]학교시설의 개념,유형, 학교시설의 환경친화적학교,학급규모, 학교시설의 관리, 학교시설의 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