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노동의 인간화- 기업들과 노동조합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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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설
Ⅰ 문제의 제기
Ⅱ 노동의 인간화
Ⅲ 합리화와 노동의 인간화, 노동의 대응
1. 경영합리화에 대한 대응
2. 합리화의 성격 : 수량적 유연성과 포디즘의 제도화
3. 한국의 대응과정
4. 대응의 방법
Ⅳ 노동의 전략 : 경영참여, 형성적 접근, 산업별 지향
1. 경영의 참여
2. 형성적 접근
3. 산업별 지향
Ⅴ 독일 금속노조의 노동의 인간화정책
1. 머리말
2. 독일 노사관계시스템과 노동의 인간화
3. 독일 금속노조 기술정책의 변화
Ⅵ 맺음말
1. 노동의 인간화와 효율성
2. 노동의 인간화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
3. 노동의 인간화 실현을 위한 주체적 조건의 마련

2장 스웨덴의 경영합리화와 노조의 대응
Ⅰ 머리말
Ⅱ 사회민주주의 이론과 수웨덴 노사관계
1. 사회민주주의 이론과 노동의 인간화
2. 스웨덴 노사관계와 노동의 인간화
Ⅲ 경영합리화전략과 노조의 대응
1. 사회기술체계와 경영합리화 전략
2. 노조의 대응 : 다수준 공동결정과 연대노동정책
Ⅳ 볼보자동차 사례
1. 볼보자동차 경영전략의 변화
2. 노동의 인간화 시도 : 칼마르공장과 우데발라공장
Ⅴ 맺음말 : 전망

3장 린생산방식과 노조의 대응(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노조 중심)
Ⅰ 문제의 제기
Ⅱ 북미지역 자동차산업의 구조변화 : 린생산체제의 도전
1. 린생산 공장들의 확산
2. 도전에 직면한 노조
Ⅲ 노조의 대응 : UAW와 CAW의 전략
1. 북미지역 자동차노조의 전략적 대응과 분열
2. UAW의 대응 : 협력과 소극적 관망
3. CAW의 대응 : 적극적 반대와 비판적 개입
Ⅳ 노조에의 영향
1. UAW의 대응과 노조에의 영향
2. CAW의 대응과 노조에의 영향
Ⅴ 맺음말

4장 노동의 인간화에 대한 의식조사분석
Ⅰ 조사방법과 자료
1. 조사개요
2. 응답자의 성격
Ⅱ 노동의 인간화의 요건에 대한 인식
Ⅲ 노동과정과 노동조건에 대한 평가
1. 노동과정의 특징 개괄
2. 노동조건과 노무관리의 특징개괄
Ⅳ 경영합리화와 노동자의 의견
1. 경영혁신운동에 대한 노동자의 의견
2. 경영합리화의 주요현상과 이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제1장 서설


우리 경제는 현재 새로운 경제질서와 노동질서를 확립하여야만 하는 도전 앞에 서있고 국제경쟁력 강화와 높은 고용수준의 유지라는 끊임없는 과제를 갖고 있다. 최근에 노동시간정책은 IMF 이후에 실업률이 높아지고 국제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노사정위원회가 법정노동시간과 실노동시간의 단축 그리고 임금조정 등에 관한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러나 노동계는 실업극복과 고용창출을 위한 수단으로써 법정노동시간단축을 주장하는 반면에 사용자는 인건비 상승과 경쟁력 하락을 이유로 임금삭감이 없는 법정노동시간단축에 반대하고 있다. 노동시간정책은 임금수준 및 소득재분배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노사간의 갈등이 첨예하고 그 합의점에 도달하기에는 많은 장애물이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다.

Ⅰ.문제의 제기

이에 발맞추어 한국의 노동조합들은 오랫동안 임금?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활동에 치중해 왔다. 여기에는 우선 열악한 임금?근로조건의 개선에 대한 노동자들의 절실한 요구가 반영되어 있었다. 그러나 87년 이후 임금?근로조건이 상대적으로 개선되면서 노동자들의 인식과 태도는 변화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 노동자들의 경우 임금인상보다 노동시간 단축, 고용안정, 작업조건의 개선 등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숙련향상 기회의 확대나 작업장의 민주화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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