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 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론(교재 3장 참고) 선택 경제적조합주의 논리를 바탕으로 노사갈등 해소방안 또는 노사갈등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2 / 2015.04.0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사관계론 |
---|---|---|---|---|---|
공통 |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한 후, 해당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단, 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론(교재 3장 참고)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론에(예, 경제적 조합주의)의 논리를 바탕으로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 4학년 노사관계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한 후, 해당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단, 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론(교재 3장 참고)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론에(예, 경제적 조합주의)의 논리를 바탕으로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사갈등의 개념
2. 노사관계의 주요이론
1) 경제적 조합주의
2) 노사관계이론의 혁명적 노동운동
3) 산업개혁으로서의 노동운동
4) 다원주의 산업사회에서의 노동운동
5) 산업화에 대응하는 심리적 반응으로서의 노동운동
6) 해악한 독점으로서의 노동운동
7) 도덕적 역량으로서의 노동운동
3. 노사관계의 특성
4. 노사갈등의 일반적 유형
1) 목표갈등
2) 인지갈등
3) 감정갈등
4) 행동갈등
5. 노동조합과 노동정치
1) 노동조합
2) 노동정치
6. 노사갈등의 사례로 현대자동차를 선정한 이유
7. 현대자동차 기업 개괄
8. 현대자동차 노조의 설립 배경
9. 현대자동차 노조와 회사의 입장
1) 현대자동차 노조의 입장
2) 사측의 노무관리
10. 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론 경제적 조합주의 논리를 바탕으로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
1) 커뮤니케이션 기회의 확대
2) 상호 신뢰의 필요성
3) 노조 핵심 세력의 권력 이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한 후, 해당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단, 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론(교재 3장 참고)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론에(예, 경제적 조합주의)의 논리를 바탕으로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노사관계는 노동시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하여 임금을 지급받는 노동자와 노동력 수요자로서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말하는데 노사관계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가 결정될 수도 있을 만큼 중요하므로 노사갈등을 사전에 차단하거나 조율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조직에서의 갈등은 어떻게 보면 필연적인 현상이다. 다양한 배경, 관심, 소실을 지닌 근로자들이 상호 작용을 하는 조직에 있어서 인간 사이의 갈등은 불가피한 것이다. 하지만 갈등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조직의 와해를 가져오고, 기업과 근로자 모두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갈등을 조기에 봉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사갈등의 주요 요인에는 임금, 고용안정, 인력자원의 효율적 배분, 산업재해의 직업병, 노동의 인간화와 참여, 노사문제 해결 절차와 방식, 인간관계 등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노사 양측이 양보와 타협을 통해 잘 조율한다면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한 후, 해당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론(교재 3장 참고)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론에(예, 경제적 조합주의)의 논리를 바탕으로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박태주, 현대자동차에는 한국 노사관계가 있다, 매일노동뉴스, 2014.
2. 공덕수, 글로벌 시대의 노사관계, 한솔아카데미, 2015.
3. 진숙경, 노동조합 내부 민주주의와 현장조직 (현대차, 기아차, 대우차 현장조직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노동연구원, 2008.
4. 조성재, 윤진호 외 3명 저, 한국 노사관계 시스템 진단과 발전방향 모색, 한국노동연구원, 2013.
5. 배인연, 노사갈등과 분쟁해결론, 중앙경제사, 2002.
6. 김동원, 김승호 외 3명 저, 한국의 노사관계 (산업별 동향과 전망), 박영사, 2013.
7. 이원보, 한국 산별노조의 문제진단과 발전방안, 한국노동사회연구소, 2012.
8. 강수돌, 자본주의와 노사관계 (삶의 질 관점), 한울아카데미,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