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노사관계 정립과 경쟁력 관련 교과서 외 접근 방법 및 응용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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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논문 요약
- 근로자의 경영참가가 협력적 노사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Ⅲ. 논문 비평

Ⅳ. 폭스바겐 사례 연구

Ⅴ. 폭스바겐 사례 비평

Ⅵ. 정리하는 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최근 중국에서는 일본의 소니사의 복제품을 만들어 가짜 브랜드명으로 ‘소네’를 만들어내고 아시아 각국에서 덤핑 판매하는 업체가 많다. 복제품 현상은 이 전자, 가전뿐 아니라 하이테크 부문에서도 믿을 만한 신세대 대기업이 등장하고 있고 본토에서는 더 이상 확장의 여지가 없는 일부 기업의 경우는 동남아시아로 수출, 공장 건설을 하는 등 새로운 판로 개척까지 나섰다. 최근 이러한 중국시장의 발전과 더불어 중국으로의 기술 유출을 우려한 일본 기업들이 중국 공장을 자국으로 이전하고 있다. 내수시장부터 탄탄하지 않으면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이 없음을 시사한다. 이런 점에서 미루어 보아 국내 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과거와 같은 대립적 노사관계를 유지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노사상생의 기업경영의 자세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어졌다.
또한 이러한 노사 상생의 원리의 하나로 기업측의 경영합리화 전략이 강화되면서 노조의 경영참가에 대한 관심도 점점 커지고 있다. 여기에는 조합원의 평균 학력이 높아지자 자본주의적 생산과정의 단순성과 지루함 그리고 노동 강도의 문제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조합원의 노동과정 및 생산과정 재편 즉, 넓은 의미에서 노동의 인간화에 대한 요구도 시간이 갈수록 높아져 갔다. 특히 조합원의 여가시간 및 자유 시간에 대한 사회적 욕구는 점점 증대하여 갔다. 한편, 기업측이 ‘협력적 노사관계’의 구축을 추진하는 가운데 다양한 형태의 생산성향상 운동과 품질개선 활동을 개발하여, 노동자의 ‘경영참가’라 부르지만 실제 노동자들의 경영참가에 대한 관심과 요구를 왜곡하고 있어 이에 대한 올바른 비판과 대응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경영참가의 구체적인 내용과 형태는 나라마다 많은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이를테면 독일의 경우 노동자 대표가 감독회, 이사회 등 기업조직에 참가하고, 종업원평의회가 사업장 차원에서 공동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있다. 스웨덴의 경우에는 노동자 대표가 이사회에 참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노동조합이 공동결정권을 갖는다는 점이 독일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일본이나 미국의 경우는 노동조합이 경영참가를 적극 추진하기보다는 기업측이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의 방편으로 노동자들의 참가를 일정하게 보장해 주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정치, 경제적 조건과 더불어 노동조합운동의 역량과 전략이 다른 데서 연유하는 것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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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희, " 경영참여의 실태와 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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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협, “ 근로자의 경영참가가 협력적 노사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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