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한국어, 우리말) 특질과 형성, 국어(한국어, 우리말) 도상성, 국어(한국어, 우리말) 두음법칙,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부름말과 이전 말,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양보문,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국어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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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특질
1. 음운상의특질
2. 어휘상의 특질
3. 구문상의 특질

Ⅲ.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형성

Ⅳ.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도상성

Ⅴ.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두음법칙
1. 한자음 ‘녀, 뇨, 뉴, 니’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2. 한자음 ‘랴, 려, 료, 류, 리’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3. 한자음 ‘라, 래, 로, 뢰, 루, 르’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Ⅵ.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부름말
1. 부름말 구문의 유형
2. 부름말 구문의 유형에 따른 통사적 특징
1) 공통점
2) 차이점

Ⅶ.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이전 말
1. 이전말의 개념
2. 이전 말의 유형
1) 제1유형
2) 제2유형
3) 제3유형
4) 제4유형
5) 제5유형

Ⅷ.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양보문
1. 양보문의 통사적 속성들
2. 양보문의 의미적 속성들

Ⅸ.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국어상담
1. 하는 일
2. 상담자
3. 상담 요령
4. 상담소 설치 취지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래 우리말이 겪고 있는 변화는 전례 없이 그 폭이 크다. 장단음의 구분이 없어지고, 억양이 크게 달라지고 있으며, 존대법이 과거의 모습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변하는 등 일반적으로 변화의 속도가 느린 말소리, 문법 분야의 변화도 예외가 아니다. 어휘 체계의 변화는 이루 지적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불과 몇 십 년 사이에 젊은이들이 개화기의 인쇄물을 읽지 못할 정도로 어휘가 소실되기도 하고, 늘어만 가는 외래어의 유입, 끊임없이 만들어지는 새말로 인해 세대간의 대화가 어려워질 만큼 그 변화의 양과 폭이 어느 때보다도 크다. 그러면 이렇게 소실되어 가는 말들을 그냥 버려둘 것이며, 말소리가 달라져 가는 모습을 그냥 보고만 있어도 좋은가? 표준어의 보급과 함께 지역 방언이 소멸해 가는 속도도 대단히 빠르다. 오늘과 같은 표준어의 고른 보급은 광복 후 지금까지 반세기 동안의 힘든 노력의 결실로서 환영할 만한 일이거니와, 그에 비례하여 후대에 전수되지 않고 빠르게 사라져 가기만 하는 많은 양의 방언은 그대로 방치해 버려도 좋은가? 언어가 과연 귀중한 문화유산이고, 소중한 문화재라면 소실된 말들을 수집 보존하고, 더는 잃지 않도록 보호할 방책을 시급히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참고문헌
노명완(1988), 국어교육론, 서울 : 한샘출판사
박영목(1997), 국어 교육의 현상과 개선 과제, 교육개발 106, 한국교육개발원
박영목 외(1995),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박양수(1991), 순 우리말 이름 짓기 언어 규범 상담 인사말 호칭 정리, 가나다 전화 국어 순화 큰 도움, 스포츠서울
이익섭(1998),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문학사상사
정명숙(1998), 국어 자음군 단순화 현상에 대한 상응 이론 설명, 한국어학 7, 한국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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