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ZARA 자라의 성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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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Customer Value Based Strategy 분석

1) 고객가치의 차원
2) 고객 접근법


2&3. Customer Insight, Market Insight, Competition Insight와
ZARA의 경쟁우위의 전략

1-1) Customer Insight의 분석
1-2) ZARA의 경쟁우위 전략과 Customer Insight
2-1) Market Insight의 4가지 구성 요소에 따른 분석
2-2) ZARA의 경쟁우위의 전략과 Market Insight
3-1) Competition Insight의 분석
3-2) ZARA의 비교 우위 전략

본문내용
2&3. ZARA의 입장에서 Customer Insight, Market Insight, Competition Insight를 도출하고 ZARA의 경쟁우위의 전략을 이와 연계하여 보시오.

1-1) Customer Insight의 분석

① Who are the customers ?
의류산업의 특성상 주 소비자는 거시적인 관점보다 미시적인 관점에 맞춘 개별소비자들이라고 할 수 있따. 넓은 범위로 볼 때 10대에서 40대 후반 정도의 남성과 여성이 주요 타겟층이라 할 수 있으며 ZARA의 주요 타겟 고객층이 20대에서 45세이하의 여성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direct customer가 주로 최종소비자라고 판단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동복 시장에도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을 갖고 있는 부모 등 indirect customer에게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는 부모를 통해 어렸을 때부터 ZARA의 옷을 접하게 되고 미래의 주 타겟층에게 로얄티를 강화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 What do they need and want ?
앞서 언급한 주요 타겟층들을 보다 세분화한다면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을 원하는 이성적인 소비자 층과 명품브랜드로 대표되는 제품을 주로 소비하며 자신의 hedonic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층, 패션에 민감하며 끊임없이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 층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ZARA는 합리적인 가격과 양질의 상품을 제공하면서도 명품 브랜드의 스타일을 기반으로 디자인, 2주에 한번 씩 제품이 바뀌는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을 통해 폭 넓은 소비자층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대중매체의 영향 등으로 점점 더 옷이라는 것이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심리적인 측면을 중요시여기는 점을 고려한다면 ZARA의 이러한 전략은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다. 즉 ZARA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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