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토토 사례연구(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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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스포츠 토토 도입배경

한국 타이거풀스와 초기 스포츠토토의 실패원인

오리온그룹의 스포츠토토 사업인수

마케팅 전략

스포츠 종목의 확대

스포츠 토토의 부활

스포츠토토의 성공이 갖는 의미

*reference

*느낀점 및 의견

본문내용
마케팅 전략
이러한 스포츠토토의 사업 시행은, 오리온의 영업 및 마케팅 부문에서 활약해 온 오일호 사장이 그 운영을 맡게 되었다. 그는 스포츠토토 사업을 경영하면서, 무엇보다 해당 사업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의 전환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고, 따라서 스포츠토토에게 친 사회적이고 밝은 이미지를 입히는 것을 핵심 마케팅 목표로 추구했다. 이러한 스포츠토토의 재기를 위한 노력은 Porter와 Kramer가 제시한 '전략적 사회책임경영'의 이론들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 즉, 스포츠토토는 기업의 경제적 이익과 사회의 이익간의 조화를 추구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사회책임경영’이란, 이윤 추구와 동시에 사회적 가치도 함께 지향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경제적 수익성 외에 환경적 건전성 그리고 사회적 책임까지 고려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 전략이며, 이는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매출과 이익 등 재무성과뿐 아니라 윤리, 환경, 사회문제 등 비재무성과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는 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려는 경영기법인 ‘지속가능경영’과도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오리온그룹은 스포츠토토라는 제품의 이미지를 재정의 하고자 했다. 스포츠와 함께 즐기는 레저게임이라는 개념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최저 베팅금액을 1000원에서 100원으로 인하했으며, 다양한 대중 매체를 통해 스포츠토토 대상종목과 관련된 객관적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분석하는 ‘토토가이드’를 주 2회 발행했다. 이를 통해 운으로 돈을 버는 도박이 아닌, 치밀한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승부를 예측하는 ‘게임’임을 강조하게 되었다. 한편, 스포츠토토라는 제품 자체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부정적 이미지에서 탈피하기 위해 ‘건전화 마케팅’전략을 구사하기도 했다.
이러한 경영전략의 도입을 통해, 오리온그룹으로 편입된 스포츠토토는 2003년 28억
참고문헌
*reference

1.1.1.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07&docId=158811.1.1.
1.1.2.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docId=215651.1.2.
1.1.3. http://www.gaok.or.kr/h03_news/news030.jsp?page=1&num=3895&mode=view&field=&text=&bid=SPEECH&ses=USERSESSION1.1.3.
1.1.4. DW/CRM 사업부 박진원, “한국타이거풀스 DW/CRM 구축 사례”, (주)인우기술
1.1.5. http://sports.chosun.com/news/ntype2_o.htm?ut=1&name=/news/sports/201009/20100908/a9h10012.htm1.1.5. (장애인체육회후원)
1.1.6. http://www.eto.co.kr/?Code=20101013103716860&ts=2234401.1.6. (매출액 증가)
1.1.7.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012052024053&sec_id=560401&pt=nv1.1.7. (임직원사회봉사)
1.1.8. http://www.sportsseoul.com/news2/sports/sports/2010/0521/20100521101030500000000_8336225745.html1.1.8. (토토 사회공헌 사례집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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