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CJ그룹의 사회공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공헌에 관한 이론적모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방식과 분야, 기업이미지와 사회공헌활동의 관계의 이론조사와 CJ그룹의 사회공헌의 발자취, 주요사업, 사례를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사회공헌이란?

Ⅱ. 사회공헌활동의 이론적 모델
1) 고전주의적, 기업생산성모델
2) 윤리적, 이타주의적 모델
3) 정치적 모델
4) 이해당사자 모델

Ⅲ.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방식

Ⅳ.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분야

Ⅴ. 기업 이미지와 사회공헌활동의 관계

Ⅵ. CJ그룹 사회공헌 사례
1) CJ그룹의 사회공헌 발자취
2) CJ그룹의 주요 사회공헌 사업
(1) 건강 나눔
(2) 교육 나눔
(3) 문화키움과 나눔
3) CJ그룹 사회공헌활동 사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고전주의적, 기업생산성모델
기업 사회공헌 목적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공헌의 성공여부는 기업의 생산성이 증가하고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에 달려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장기적이고 간접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회공헌활동으로 인해 종업원들의 사기가 높아지거나 회사의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원활하여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게 되며 기업이 장차 활용하게 될 노동력의 바탕이 되는 의료보건분야나 교육분야, 나아가 대학에 대한 투자로도 나타날 수 있다. 이런 활동 중의 하나가 자원봉사활동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소비자와 일반국민으로부터 '좋은 기업시민'으로 평가받거나 경쟁사로부터 차별화된 활동으로 자원봉사활동도 '개발된 자기이익(enlightened self - interest)'으로서 전략적으로 활용하거나 기업경영의 핵심 기능의 하나로 자원봉사활동을 선택한다.
이와 같은 모델은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전통적 고유활동으로서 영역을 존중하는 이윤과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지금과 같은 기업의 책임을 강조하는 시대에는 부적합하다고 본다.
2) 윤리적, 이타주의적 모델
기업은 재화와 용역을 통해 확보된 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과 행동에 근거한 모델로서 기업과 사회는 상호의존적이며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이윤과 직접 관련이 없는 자선적 목적을 추구할 수 있다. 이점에서 기업도 하나의 시민이고 기업가는 박애적인 활동을 기업경영에 접목시킴으로서 책임경영과 이익창출에 사회의 지도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신경제 시대의 기업의 사회공헌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하나로 기업의 윤리적 상표를 선택하는 구매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소비자가 지구촌 구석구석까지 기업이 어떤 영향을 미치며 비즈니스를 하는지를 더 잘 알게 되면서 다른 세계의 사람들의 처지에 대한 동정과 함께 지구촌 환경오염과 같은 기업의 비윤리적 비즈니스 활동에 대해 반감 혹은 분노를 갖게 된다. 이와 같은 기업이 사회 환경에 적응,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민정신을 갖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잘 대변하고 있다.
참고문헌
• 송해룡(1998)「스포츠 광고와 기업 커뮤니케이션」한울아카데미
• CJ magazine Nim 4월호, 6월호
• 2007 CJ기업시민보고서
• CJ그룹 홈페이지, http://www.cj.net/
• 이주영(2007)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분야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 심준혁(2006)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논문
• 홍태성(200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SR]기업의 지속적 사회공헌활동과 사례
  • CSR 기업의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과 사례1. 지속적 사회공헌활동 개념2. 지속가능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1) 유한킴벌리 숲 지킴이 사례(2) 포스코의 사랑의 공간 사례(3) SK이노베이션 보육지원사업 사례(4) 현대중공업의 평화의 집 지원 사례(5) 현대제철의 희망의 집수리 사례(6) CJ푸드빌의 제빵사바리스타 무상교육 지원 사례(7) SPC그룹의 장애인 자립 지원 사례1. 지속적 사회공헌활동 개념기업들의 사회공헌사업이 진화하

  • [식품회사 자기소개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안전정보원, 샘표식품, SPC삼립, 풀무원, CJ푸드빌, 신세계푸드, 대상, 삼양식품 자소서
  • 사회가 풍요로워지고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보다 많은 것을 가지게 되었지만 소중한 가족 간의 사랑을 잊고 사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요즘에는 보기 힘든 대가족 속에서 저는 항상 예의범절에 대해 교육받았고, 늘 “바르고 올바른 사람”이 되어 라는 말씀을 들으며 자랄 수 있었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정직한 모습을 가진다면 세상을 바로 살 수 있다,”는 말씀으로 험난한 세상살이에 용기와 자신감을 주셨던 할아버지는 제게 있어 존경의 대

  • 한국의 CSR 레포트
  • 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이건희 삼성 회장이나 정몽구 현대차 회장처럼 여론에 떠밀려 억지로 돈을 내놓는다면 더 이상 순수한 의미의 사회공헌이 될 수없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인간의 생활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좋은 상품을 생산하고 이윤을 창출하며 고용을 늘리는 등 기업 본연의 활동 자체가 가장 강력한 사회공헌이라는 사례는 도처에 늘려있다. 1981년만 해도 인구 7만명에 불과했던 전남 광양시가 25년이 지난 현재 인구 14만여명

  • CRM(공익연계마케팅) 성공 사례 조사 및 유의점
  • 그룹이 시행하였을 때 캠페인의 철학과 상반되는 행위라며 더 많은 주목과 더 큰 비난을 받고 아예 정반대로 기업 이미지가 하락하는 결과가 발생하는 이유도, 기업 자체와 마케팅 전략 간의 모순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둘째 ‘공익’적인 측면에서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의 경영전략의 수단으로 사용되더라도 ‘공익추구’라는 사회공헌 활동의 본직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이윤창출이 궁극적인 목표가 되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이와 같은 활

  • [CSR] 전략적 CSR 개념, 테마 및 사례 분석
  • CJ 사례- 월마트 사례- BODY SHOP 사례- 탐스 슈즈 사례-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 사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IT전문인력 지원- KT의 IT 서포터즈- 신한금융그룹 사례- SPC그룹 사례- 유한킴벌리 사례- 코카콜라 사례  전략적 사회적 책임(CSR) 개념, 테마 및 사례 분석전략적 CSR의 당위성Porter and Kramer(2011)경쟁우위와 CSR 연계- “전략적 CSR은 비용의 개념이 아닌 기회, 혁신,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는 인식”사회에 공헌하면서도 기업의 경쟁우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