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경마산업과 ‘도덕적인’ 한국마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Ⅰ. 왜 한국 마사회인가 ------------------------------P.4
1. 동기
2. 조사목적
3. 조사방향
4. 사례 : 마사회는 경마 도박 책임 없다?

Part Ⅱ. 경마란 무엇인가 --------------------------------P.8
1. 경마 개요
2. 한국의 경마
3. 세계의 경마시행 현황
4. 경마시행 체계

Part Ⅲ. 한국마사회의 개괄 ------------------------------P.10
1. 연혁
2. 한국 마사회의 조직 기구
3. 한국 마사회의 경영 목표
4. 2003년 계획 및 현황
5. 손익 예산
6. 사업 실적
7. 경마 관련 세제 개요
8. 시/도별 지방세 배분
9. 향후 계획
10.한국마사회의 Image-Up 프로젝트 추진

Part Ⅳ. 한국 마사회는 사회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가?----------P.16
1. 경마 이익금 사용체계
2. 기부금 체계
3. 이익금 사회환원 실적
4. 연도별 순이익 처분 내역
5. 연도별 사업추진 실적
6. 경마 중독자 실태 및 중독 예방을 위한 마사회의 사업 추진 내역


Part Ⅴ. 한국 마사회 사회환원 내용의 분석-------------------P.22
1. Friedman Model로 본 한국 마사회
2. Archie Carol Model로 본 한국 마사회
3. Kang & Wood Model로 본 한국 마사회
4. Systematical Justice로 본 한국 마사회
5. 마사회의 위치 .윤리와 합법성 속에서
6. 사회적 비용 측면에서 본 한국 마사회
7. 사례와 중독성

Part Ⅵ. 한국 마사회가 나아갈 길--------------------------P. 37
1. 기업 활동의 지향과 동기
2. U-can 센터의 확충 및 경마 중독 치료
3. 사회공헌
4. 제언(결론)
5. 종합적인 우리의 생각


참고문헌----------------------------------------------p.42


본문내용
2. 조사 목적
: 현재 마사회가 내건 슬로건은 건전한 스포츠에서 오는 건강한 정신적 기쁨이 그 큰 맥락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이들이 하는 사업 내용을 생각한다면 기본적으로 ‘건전한 사업’이라고 단정 짓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여기에 대한 반론으로, 사업자 측에서는 사업내용에 대한 반대급부, 즉 사회 환원 활동을 비롯하여 자신들이 사업 내용을 상쇄할 만한 ‘긍정적인’ 부수활동을 펼친다는 점을 미리 내세울 수 있겠다. 그러나 이들의 이른바 ‘환원사업’이 얼마나 사회에 기여하고 있으며, 또한 이들의 '환원사업’ 자체가 미봉책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난을 피할 수 있을지 초점을 맞춰보았다. 조원들의 토의 결과, 보다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강력한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 한 이들 사업이 정당화되는 데에는 많은 논란의 여지가 남을 것이라는 잠정적인 합의를 보았다. 따라서 이들 산업이 현 사회가 바라는 바람직한 모습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다소간의 개선이 필요하리라 보고, 그 구체적인 방향을 잡아 보고자 기업 내외의 실상을 구체적으로 살피려 한다.
참고문헌
1. 기업윤리, 이종영저
2. 기업윤리강령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한국경제연구원/공병호,최승노
3. 경마, 경륜의 전술적 함정/ 한솜미디어/ 안상훈 지음
4. 기업윤리(사업은 사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철학과 현실사/노만 보우이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기업 50에도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는 구글, 애플, 알리바바 등 대형 IT 기업들이 포함돼 있다.위워크는 현재 미국, 이스라엘, 영국, 독일 등 12국 33개 도시에 112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위워크 사무실에 입주한 기업 숫자는 1만개를 돌파했고, 회원은 6만명이 넘는다. 최근에는 미국과 유럽을 거쳐 아시아까지 세력을 확장 중이다. 지난 7월 중국 상하이에 첫 사무실을 열었고, 8월에는 한국에도 진출했다. 최근 방한한 미겔 매켈비(McKelvey42) 위워크 공동

  • 한국 마사회에 마케팅 전략 분석
  • 한국 마사회 소개 (사진 첨부) -> 시대에 뒤떨어지는 듯한 이미지 # 공정 경마 홍보 - 수영편 (사진 첨부) -> ‘공정경마홍보’용인지 파악 불가# 제주 경마 공원 TV CM (사진 첨부) -> 광고 의도 파악 불가 -- FUTURE# 지면 광고 ->이미 대학생 광고 공모전 시행중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림 첨부 2) 사회공헌 KRA ANGELSKRA(한국마사회)가 보유한 마필자원으로 장애인들의 재활을 돕는 “재활승마” 프로그램 운영은 기업 차원의 봉사활동으로서

  • [기업윤리] Risky Business 측면에서 본 경마산업의 사회적기능- 한국 마사회를 중심으로
  • 기업윤리 보고서 -Risky Business 측면에서 본 경마산업의 사회적 기능 한국 마사회를 중심으로 경마산업의 현황 및 마사회 소개 우리나라 경마산업의 현황 한국레저시장규모(광의,A)한국레저시장규모(협의,B)가계소비지출외의지출(A-B)비고1980919.9632.9287.0 국내 레저시장 규모를 산출하는데 ‘오락문화비’와 ‘교양오락비’의 두가지 지표를 적용했다. ‘교양오락비’는 가계의 소비지출에서 잡히는 지출이고, ‘오락문화비’는 가계의 소비지

  • 공공기관의 윤리경영 사례 -대한주택공사 & 한국마사회
  • 경마의 선진국제화경영효율성 제고조직, 인적역량 강화 및 진취적 조직문화 창출로 업무효율과 생산성을 제고하고 경영혁신과 윤리경영 실천으로 우수 공기업 위상 정립○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윤리경영 실천○ 조직인력운영의 효율성 강화○ 신규수익 창출노력 강화(3) 설립목적 및 연혁설 립 목 적□ 경마의 공정한 시행과 원활한 보급□ 마사의 진흥과 축산발전 기여 □ 국민의 여가선용 도모 < 근거 : 한국마사회법 제1조 >연 혁(1920~1950

  • [경영학]한국 마사회 경영 전략
  • * 목 차 *- 서론- 본론1) 우리나라 경마 산업 현황2) 경마참가자의 유형 및 특징3) 경마장에 대한 일반적인 사람들의 이미지4) 경마산업의 중심에 있는 ‘한국마사회’라는 기업소개5) 도박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기 위한 마사회의 다양한 노력6) 마사회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 들- 결론 서론경마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시장 환경이 변하고 있다. 지속적인 수익성이 보장될 것이라 믿었던 경마산업에서는 경제 침체기의 영향이 미치고 있으며, 여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