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성격,목표,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목적,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편성운영,영역별내용, 고등학교수학과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Ⅲ.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Ⅳ.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목적
1.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수학교과교육
2. 교수-학습의 개별화와 개성을 추구하는 수학교과교육
3. 다양한 체험학습과 연계한 수학교과교육
4. 수행평가의 다양화와 투명성이 보장되는 수학교과교육

Ⅴ.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편성운영

Ⅵ.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영역별 내용
1. 수와 연산
2. 문자와 식
3. 확률과 통계
4. 도형
5. 측정
6. 규칙성과 함수

Ⅶ.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에 대한 학생의 태도는 학습에의 ‘참여’로부터 ‘대화 의사’와 ‘관심’의 수준을 넘어 ‘가치 인식’과 ‘의무감’에 까지 이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물론 수학이 무엇보다도 완성품으로써 교수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한편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 때에는 그들의 감정에 긍정적으로 호소하는 지도 분위기 가운데에서 장기간 돌보아줄 필요가 있다. 고등학교의 수학과 교수-학습은 주로 상급학교 진학 즉 대학 입시를 위한 대학수학능력고사 준비 때문에 수학과 정의적 목표를 함양시키기가 현실적으로는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르고 있고, 이로 인해 고등학교 현장은 수학과의 인지적 목표만을 달성시키도록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수학은 어렵고 지루한 교과로 인식하고 있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면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추상화된 내용을 기호로 나타내고 형식적으로 전개해 나가면서 논리적 엄밀성을 강조하기 때문인 것으로 돌리고 있다. 추상화와 논리적 엄밀성이 수학의 중요한 특징이긴 하지만, 처음부터 기호 표현을 제시하고 논리적 엄밀성을 강조한다고 해서 그것에 곧바로 도달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에 수학을 배우는 과정에서는 직관적인 전개를 통해 이해를 돕고 점진적인 형식화를 이루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시각(視覺)은 인식의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되며 직관과 통찰에 도움을 주고 이해의 토대가 되므로, 시각적인 방법으로 수학적 내용을 제시하는 것은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점진적인 형식화를 이루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광주광역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장 권역별 연수자료, 2002
◎ 구광조·오병승·류희찬,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92
◎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박치룡, 고등학교 수학 교과의 능력별 반편성 운영에 대한 의식 조사 및 그 효과 분석,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3
◎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제7차 초·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1997
◎ 전라남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자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