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과][고등학교 수학교육]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교과재량활동,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수학과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과재량활동 실태,편성, 교과재량활동 유의점,고려사항,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한문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지도방법,개선방향
-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의미와 본질,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와 교수학습지도모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진급,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
- 7차 교육과정에 대한 견해 수준별 교육과정과 특별 보충과정의 문제점과 해결 방향
- [단계형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정의와 의의,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단계와 편성,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운영형태와 연구사례, 단계형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제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징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Ⅳ.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2. 내용 체계
1) 10-가
2) 10-나
3. 영역별 지도 유의 사항
Ⅴ.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선택중심교육과정
1. 수학I
2. 수학II
3. 미분과 적분
4. 실용 수학
5. 확률과 통계
6. 이산 수학
Ⅵ.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재량활동
1. 목적
2. 필요성
3. 방침
4. 지도방법 및 유의점
5. 반 편성
6. 평가
7. 평가 결과의 처리
Ⅶ.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1. standard 1
2. standard 2
3. standard 3
4. standard 4
5. standard 5
6. standard 6
7. standard 7
8. standard 8
9. standard 9
10. standard 10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폴리아(Polya, G)가 지적하고 있듯이, 학생들에게 그들의 지적 수준에 알맞은 수학적인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사극을 자극하는 동시에, 자극적인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알고리즘을 재발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곧 발생상태의 수학적 사고를 경험시킬 수 있다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독자적인 수학적 사고의 참 맛과 그러한 사고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이 될 것이다. 학생이 일단 그러한 경험을 통해 수학을 하는 즐거움을 맛보고 나면 그는 결코 그것을 쉽게 있지 못할 것이며, 수학은 그에게 취미가 될 수도 있고, 장래의 전문 직업에 필요한 도구가 될 수도 있으며, 나아가 그의 장래의 위대한 야망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러한 수학 학습은 그 학생의 인격 형성에 바람직한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폴리아는 수학적 사고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정신 자세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자기 교과에 대하여 흥미를 가져라. 교사가 따분하게 생각한다면 학생 모두가 따분하게 생각할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둘째, 자기 교과를 알도록 하라.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목에 대해서 분명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수학을 학습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라. 교사가 과거에 수학을 공부하면서 겪었던 시행착오나 여러 가지 경험을 근거로 하여 수학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해 주어야 한다. 학습하는 최선의 길은 스스로 발견해 내는 것이다.
넷째, 학생들과 인간적인 접촉을 하여라. 학생들의 얼굴 표정 하나로 그 학생의 희로애락을 판단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과 아주 가까이에서 아주 긴밀하게 교감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의 얼굴을 읽고 그들의 학습을 돕는 것, 방해하는 것, 그들의 기대와 곤란한 점을 알아보며, 자신을 학생들의 위치에 놓아보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에게 know-what(무엇을 가르칠 것인가?)가 아닌 know how(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로 고민하여라. 학생들에게 정보뿐만 아니라 사고 태도 및 수학을 연구하는 방법에 대한 습관을 붙여주어야 한다.
여섯째, 추측하는 것을 배우게 하여라. 대부분의 수학적 발견은 합리적인 추측에서 기인한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 고등 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교육부(1997) : 수학과 교육과정
강행고(1997) : 수학교육 프로시딩,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배종수(2002) : 학습자중심의 수학과 교수·학습방법 개선 방안, 교육마당21, 교육인적자원부
신현성 : 수학교육론, 경문사
우정호(2001) :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실제,사례,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운영방법,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발전방향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의, 특징, 도입, 발달, 기본원칙, 영역별편제, 위원회구성, 교과서,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중학교교육과정 특징,목표,개정내용, 중학교교육과정 영어교육, 중학교교육과정 수학교육, 중학교교육과정 과학교육, 중학교교육과정 도덕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