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2007 개정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개정의 필요성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선 필요

나. 교육 내용의 적정화 필요

다. 수학적 능력 신장 강조 필요

라.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개선 필요

2. 개정의 기본 방향
가.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 및 체제 유지

나. 수준별 수업의 편성․운영 권한의 학교 부여

다. 국가․사회적 요구사항 반영

라. 수학과 교육 내용의 적정화 추진

마. 수학적 능력 신장 추진

바.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개선 추진

II.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1. 수준별 수업 운영 권장

2. 교육 내용의 적정화

3. 수학적 능력의 신장 강조

4. 수학의 가치 제고와 정의적 측면 강조

5. 문서체제 개선


III. 수학과 교육과정의 해설
1. 성격

2. 목표

1) 수학과의 총괄 목표
2) 초등학교 목표
3) 초등학교 수학 하위 목표

3. 교수․학습방법

가. 교육과정 내용의 지도 방법
나. 보충․심화 학습의 기회 부여
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제공
라. 수학적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마.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바. 교육 기자재의 활용
사. 수준별 수업의 운영
4. 평가

가. 평가의 목적
나. 평가의 방법
다. 인지적 영역의 평가
라. 정의적 영역의 평가
마. 평가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
IV.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1. 내용 영역별 지도의 의의와 내용 개요
1) 수와 연산
- 지도의 의의

- 내용 개요


2) 도형
- 지도의 의의

- 내용 개요

3) 측정
- 지도의 의의

- 내용 개요

4) 확률과 통계
- 지도의 의의

- 내용 개요

5) 규칙성과 문제 해결
- 지도의 의의

- 내용 개요

2. 수학과 제7차 교육과정과 2006 개정교육과정 비교
3. 학년별 교육과정 비교
1) 1학년
가) 규칙성과 규칙찾기 : ‘규칙찾기 (수배열표에서 규칙 찾고 말하기)’ 추가

2) 2학년
가) 수와 연산 : ‘곱셈의 활용’ -> 영역의 등분할로서의 분수 개념 도입

나) 측정 : ‘길이’ - 단명수, 복명수로 말하기

다) 규칙성과 문제 해결 : ‘문제해결 방법 (표 만들기)’ -> (규칙 찾기)

3) 3학년
가) 도형 : 용어 ‘옮기기’ -> ‘밀기’

나) 측정 : 길이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다) 측정 : 시간 ‘초’ 개념, 초 단위까지의 연산

라) 측정 : 무게

마) 규칙성과 문제 해결 : 문제해결방법(규칙찾기) -> (표 만들기)

4) 4학년
가) 수와 연산 : 혼합계산 약화

나) 도형 : 여러 가지 모양으로 주어진 도형 덮기

다) 도형 :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를 이용하여 무늬 만들기

라) 측정 : 평면도형의 둘레

마) 측정 : 직사각형과 정사각형 넓이

바) 측정 : 이상, 이하, 초과, 미만

5) 5학년
가) 수와 연산 : 두 양의 크기 비교

나) 수와 연산 : (자연수) / (자연수)를 분수로 나타내기

다) 수와 연산 : 소수를 분수로, 분수를 소수로 나타내기

라) 도형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전개도와 겨냥도를 그릴 수 있다.

마) 확률과 통계 : 그림그래프

바) 확률과 통계 : 자료를 적절한 그래프로 나타내고 자료의 특성을 설명하기

사) 규칙성과 문제해결 : 비와 비율

6) 6학년
가) 도형 : 여러 가지 물체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 표현하기

나) 측정 : 부피와 들이 사이의 관계 이해

다) 확률과 통계 : 비율그래프를 보고 자료의 특성을 설명하기

라) 규칙성과 문제 해결 : 미지수를 χ로 나타내기

마) 규칙성과 문제 해결 : 간단한 방정식 풀이

바) 규칙성과 문제 해결 : 정비례와 반비례

4. 교과서 예시
참고 자료

본문내용
나. 보충․심화 학습의 기회 부여
1)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지도한 후 학습 결손이 있는 학생에게는 보충 학습, 우수한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의 기회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는 기본 내용만 제시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상 명시된 기본 내용을 지도한 후 여전히 학습 목표에 제대로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보충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강제적 규정은 아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내용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나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을 위하여 제반 여건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보충 학습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내용을 지도한 후 우수한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심화 학습도 교육과정상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본 학습 내용으로 이미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적용의 폭을 넓히거나 그 내용과 관련하여 수업 자료를 좀 더 풍요롭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상세화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심화 학습이 자칫 해당 학년의 내용의 범위나 수준을 벗어나거나 난이도 면에서도 지나치게 어려운 경우는 피해야 할 것이다. 즉, 상위 학년에서 학습할 내용을 미리 도입하거나 그 내용과 관련되어 있는 내용을 다루어서는 안 된다.
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제공
1) 수학과 수업에서는 교육 내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견 학습, 탐구 학습, 협동 학습, 개별 학습, 설명식 교수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수학 수업에서 의미 있는 발문을 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발문은 학생의 인지 발달과 경험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의미 있게 처리한다.
- 가능하면 열린 형태의 발문을 하여 창의적인 답이 나올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Ⅳ - 수학, 과학, 실과

2. 2007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법교육론]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수학 문제의 해답을 찾는 경로가 개인의 관점과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가 존재하듯이 국어의 품사도 국어 분석의 관점과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동료 또는 교사와 함께 품사 분류에 관한 기존의 학설들을 정리해 보고, 각 학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활동도 학습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의 지적 성취와 흥미에 따라 이루어질 수도 있다.2) 2007년 국어과 개정교육과정3학년【3-

  • [정책학원론] 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 교육과정이 바뀌고 새로운 입시제도가 등장할 때마다 온 국민들이 따라서 촉각을 기울이고, 선거 때마다 교육은 가장 중요한 정책 쟁점의 하나로 부상한다. 그만큼 시대가 흘러도 교육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여전하다. 시대별로 바뀌어 온 교육과정은, 한 나라의 교육 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 현 교육과정의 배경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수시개정체제로 전환되어 2007 개정 교육과정으로

  • 수학 교육론 중등임용고시 연도 기출문제 분석1
  • 수학적 모델링학생의 학습과정을 수학적 모델링의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가7수학적 발견술유비 추론산술-기하 평균각뿔대의 부피다각형의 중선중등수학의 내용 확인2011 문항수학교육분야키워드(주요내용)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유사 기출 문항8수학화 교수 학습론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 역사발생적 원리수학화 이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고 수업상황과 수학화 이론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는가9수학과 교육과정2007개정

  • 2015수학과 교육과정 변화
  • 2015 수학과 교육과정선택과목목차교육과정 변화수학Ⅰ수학 Ⅱ미적분확률과 통계교육과정 변화2009 수학과 교육과정2015 수학과 교육과정고1수학Ⅰ 수학Ⅱ수학고2, 고3확률과 통계미적분Ⅰ미적분Ⅱ기하와 벡터수학Ⅰ수학Ⅱ미적분확률과 통계20152009수Ⅰ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수열수학Ⅱ (라) 지수와 로그미적분Ⅱ (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미적분Ⅱ (나) 삼각함수수학Ⅱ (다) 수열수Ⅱ함수의 극한과 연속2. 미분3. 적분

  • 초등 4학년 초등수학 교구의 수학 교육적 활용방안-퀴즈네어 막대의 활용
  • 수학교육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퀴즈네어 막대는 아동에게 수학적 ‘관계’를 먼저 인식시키고자 하는데 큰 특징이 있다. 즉, 아동은 막대를 서로 비교하고 맞추는 과정에서 수 사이의 관계들을 탐구할 수 있다는 점이 퀴즈네어 막대의 가장 큰 장점이다.Ⅱ. 전반적인 활용의 예퀴즈네어 막대는 수와 연산뿐만 아니라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 영역에서도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 다음은 2007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3-6학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